2023년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2023년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대한민국 의료보험, 저렴하면서도 실력개선 있고 좋은 제도이지만, 건강보험료는 치솟고 있어서, 한번 자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리하다보니 너무 엉성하고 구시대기준이라 화가 날 정도. 빡침 주의 건강보험료는 현재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번 해 2020 년도 산정기준표를 보고 계산도 가능그러나 사실 너무 복잡하므로 건강보험료 자동계산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와같이 포탈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을 검색해 공식홈에 접속합니다.

아래와같이 국민건강보홈 공식홈페이지에 들어왔다면 상단 중앙에 ”분야별 업무온라인 사회 보기” 메뉴를 선택하여, 분야별 업무사이트에서 왼쪽부분에 ”사이버 민원센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기준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기준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기준

섬, 벽지지역 거주자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지역으로 보수월액의 50를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휴직자 휴직기간 1개월 이상가주인 직장가입자는 근무기간 보수월액 휴직기간 보수월액 의 50를 경감받습니다. 군부대 소재지역 근무, 군인 보험료액 20 경감 사업장 화재,부도, 수해 전자문서로 납입고지, 신용체크카드 자동이체 우편요금으로 가는 비용을 절감한 차원에서 보험료를 일정 경감받습니다.

지역가입자 산정기준표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 같지 않게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즘에 건강보험이 개편되고 피부양자였던 27만 명이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거라고 합니다. 지역가입자로 바뀌게 되면 자신이 얼마를 납부해야 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바뀐 개편안에 따라 과정을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보험료 부과점수소득재산자동차 점수 times 점수당 금액205.3원, 2022년도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과 재산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합산한 점수에서 205.3원을 곱해 구합니다.

지역가입자 보험료산정

세대별 월별 보험료액 보험료부과점수 x 보험료부과점수당 자본 보험료부과점수는 수입액 수입 및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너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첫째 450만원부터 시작해서 77억까지 너무 다양합니다. 이 점수와 자동차 CC에 따라서 점수가 부과됩니다. 이 표에 따라서 보험료부과점수가 합산되며 이 점수를 보험료부과점수당 금액현재 208.4원으로 책정되어서 보험료를 나오게 됩니다. 세대별 보험료라서 세대의 사정에 따라서 경감이거나 면제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아서 명확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료부과점수표에 수입액 수입 및 재산에 해당하는 범위는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자동차, 주택, 토지 등 웬만한 것은 다. 들어갑니다. 국외에서 종사한다면 보험료부과점수는 제외됩니다.

요게 사실 은퇴한 1 주택자에게 불리한 면도 있지만, 건강보험료도 소득세와 같이 적게 내놓거나 안내는 분들이 워낙 많은지라. 웃기는게, 부동산만 거의다. 재산 보험료 부과점수 기준에 들어가고 금융 재산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 60단계로 표도 폐기물 같이 지저분하게 만들어놨습니다. 아래 표는 클릭하시면 크게 확대됩니다 하. 표도 희한하게 만들어놨습니다. 굳이 누진제로 하겠답시고 60단계로 나눈 것도 웃기고 표도 이 모양으로 만든 것도 이상하고. 그러나 화를 꾹 참고 명확하게 들여다봅니다.

직장가입자 산정기준표

직장가입자 산정은 보수월액과 소득월액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보수월액 보수월액은 1년 보수에서 12로 나눈 것 보수 직장을 다니면서 받는 급여소득월액 보수를 제외한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기타수입액 수입 등 12로 나눈 것

보수월액보험료 보수월액 times 6.99 2022년 기준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보수는 직장을 다니면서 받는 세금 면제 소득을 제외한 급여를 뜻합니다. 보수월액은 1년 총급여에서 12로 나눈 것인데요. 여기에서 6.99를 곱해주면 보수월액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소 1년의 급여가 시간 달라지지 않으니 월급에서 6.99를 곱해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계산된 보수월액보험료에서 절반은 회사가, 나머지 절반만 개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자동차도 7단계로 그나마 조금 줄었습니다. 원래 10절차 넘게 누진구간이었거든요. 기준이 참. 기준이 완전 구닥다리입니다. 이런 기준은 없어져야 하는게 맞는것 아닌가. 1억 넘는 전기차들은? 테슬라 모델 S나 메르세데스 EQS는? 아니면 1.5억 넘는 메르세데스 몰랐던 C63 AMG S 2천cc 마일드혼합 엔진모델은? 적지않게 간소화된 건데도 여전히 누더기식, 지저분하고 보기 안 좋네요. 또한 너무 누진구조가 심해서 안 내놓거나 정말 소액만 내는 사람이 대다수인 구조라, 앞으로 건강보험 재정결손 이야기 나오면서 어떠하게 개악?될지가 눈에 훤하니 안타깝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이번 해 2020 년도 산정기준표를 보고 계산도 가능그러나 사실 너무 복잡하므로 건강보험료 자동계산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기준

섬 벽지지역 거주자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지역으로 보수월액의 50를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가입자 산정기준표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 같지 않게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