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공제가능한 노후준비물, 연금저축보험 vs 연금저축펀드

연말정산 공제가능한 노후준비물, 연금저축보험 vs 연금저축펀드

연말 정산 세액공제의 방법 중에서 많이 들어본 적 있는 것이 연금저축입니다. 연금저축과 연금저축보험,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본 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더 맞는 상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소득 수준, 납부 기간, 중도해약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을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먼저, 세금공제 되는 연금저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연금 저축에는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 두 가지가 있습니다.

2023년부터 연금저축의 납부 한도가 4백만 원에서 6백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작년에 4백만 원 한도까지 가입한 경우, 올해는 최대 6백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월 16만 원을 더 납부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세금공제 계산하기
연말정산 의료비 세금공제 계산하기

연말정산 의료비 세금공제 계산하기

의료비는 연마다 총 급여액 3를 초과하는 경우 그 공제대상금액의 15 공제난임시술비 30,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 20공제

연봉 4000만원 받는 직장인이 의료비로 300만원을 지출한 경우4000만원 * 3% = 120만원 rarr; 적어도 사용한다는 의료비300만원(지출 의료비) – 120만원(총급여3%) = 180만원 rarr; 공제대상금액180만원 * 15% = 27만원 rarr; 최종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는 금액

연봉 4천만원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적어도 12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의료비를 사용해야하며 그 금액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다른 직계가족이 대신해서 의료비 항목을 받을 수 있도록 몰아주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거 같습니다.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 소득공제 전략은?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 소득공제 전략은?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 소득공제 전략은?

총 급여 25%를 기준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현금영수증 사용에서 가장 유리한 전략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결제시 혜택이 가장 좋은 것은 체크카드나 현금보다는 신용카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캐시백이나 각종 신용카드 할인, 마일리지, 포인트 등의 혜택을 보기 좋기 때문이죠. 반면 연말정산시에는 신용카드가 체크카드와 현금보다. 불리한데요. 이유는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위의 과세표준 표를 보시면 신용카드의 공제율은 15로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 공제율 30의 절반밖에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로 소득공제의 기준이 되는 25를 신용카드로 채우고 나머지 소득공제 부분의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신용카드만 사용한 사람보다.

연말정산 몰아주기
연말정산 몰아주기

연말정산 몰아주기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에 소득액이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몰아주는 것이 유리하다고 해서, 가계의 소득액이 높은 사람의 카드를 사용하거나 현금영수증을 한 사람 앞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환급액을 줄이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령 부부인 A와 B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A는 연봉이 1억이고 B는 5천만원입니다. A의 경우 소득공제의 기준은 연봉의 25인 2500만원이지만, B의 경우 1250만원입니다.

즉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A는 2500만원을 넘는 금액부터, B는 1250만원을 넘는 금액부터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소비를 많이 하지 않는 가구에서 무턱대고 소득액이 많은 쪽으로 몰아주는 것은 오히려 소득공제를 적게받을 수도 있는 행동입니다.

55세에 가까운 경우

세액절감을 누리기 위해 최대한 많이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해 연말 정산부터 연금계좌의 세액 공제 한도가 기존의 700만 원에서 900만 원으로 증가합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되며, 총 급여가 1억 2000만 원을 초과하거나 종합소득액이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55세 이후에 받을 것이므로 많이 납입을 하여도 향후에 큰 부감이 없을 것입니다. 연금저축의 장단점과 적절한 납입 금액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펀드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도 있으며, 보험은 안정되는 원금을 제공하지만 수익은 한정적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납입 금액을 선택하고, 경우에 따라 빠른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안정되는 노후를 위한 준비와 함께 세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

의료비는 연마다 총 급여액 3를 초과하는 경우 그 공제대상금액의 15 공제난임시술비 30,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 20공제연봉 4000만원 받는 직장인이 의료비로 300만원을 지출한 경우4000만원 3% = 120만원 rarr; 적어도 사용한다는 의료비300만원(지출 의료비) 120만원(총급여3%) = 180만원 rarr; 공제대상금액180만원 15% = 27만원 rarr; 최종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는 금액연봉 4천만원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적어도 12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의료비를 사용해야하며 그 금액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다른 직계가족이 대신해서 의료비 항목을 받을 수 있도록 몰아주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거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 소득공제

총 급여 25%를 기준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현금영수증 사용에서 가장 유리한 전략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몰아주기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에 소득액이 높은 사람을 기준으로 몰아주는 것이 유리하다고 해서, 가계의 소득액이 높은 사람의 카드를 사용하거나 현금영수증을 한 사람 앞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