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기준 총정리

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기준 총정리

근로장려금 제도란 무엇인가? 일은 하지만 소득액이 적어 생활이 까다로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가구에 관련해서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혹은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일을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희망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총소득부부합산 4,000만원 미만이면서 부양자녀18살 미만가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80만원최소 5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로 총소득 기준을 제외한 나머지 수급요건은 근로장려금과 동일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등으로 수입을 올리신 분들은 이번 정기신청기간에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총소득 요건
총소득 요건

총소득 요건

가구원 구성에 따라 2022년 부부합산 총소득금액이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총소득금액은 신청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모두합한 금액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총급여액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 연금총수익 기타소득 총급여액으로 장려금을 산정합니다 총급여액거주자 배우자 근로총급여액,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을 합한 금액로 보로 보입니다 업종별로 관련되는 조정률이 다릅니다.

자녀장려금 혜택 확대
자녀장려금 혜택 확대

자녀장려금 혜택 확대

2024년 자녀장려금 혜택이 확대되었는데요. 저소득가구 자녀양육 지원을 위해 총소득기준과 최대지급액이 확대되었습니다. 2024년에 부양자녀 1인당 최대지급액이 80만원에서 최대 1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부의 합산 소득 조건도 예전 4천만 원에서 7천만 원으로 상향되며 작년에 포함되지 않았던 맞벌이 부부들도 요즘 지급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근로장려금 필요한 서류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장려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급여 혹은 사업소득 수령입출금 예금잔고 사본 급여 혹은 사업소득 지급대장 사본 근로소득 혹은 사업소득 원천징수부 사본 직장가입자용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서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일용근로내역서 근로소득 혹은 사업소득 지급확인서 2. 근로장려금 신청 시 추가 서류 일반적으로 위 목록의 서류를 준비해야 하지만, 개별 상황이나 세부 사항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추가될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국세청의 명확한 소개를 참조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대상가구

단독가구란 배우자, 부양 자녀18살 미만,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홀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 배우자가 없어도 부양 자녀18살 미만 혹은 70세 이상 직계존속각각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이고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 생계를 같이 할 것이 있는 가구다.

맞벌이 가구는 거주자 및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를 뜻합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가구원이란 거주자의 배우자, 거주자 혹은 그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그 배우자 포함, 부양 자녀를 말합니다.

심사진행상황조회 페이지 이용방법

1.귀속년도에서 2022년을 선택합니다. 2. 우측의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절차대로 진행하셨으면 lsquo;근로장려금 심사진행상황rsquo; 및 lsquo;자녀장려금 심사진행상황rsquo;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lsquo;5. 장려금 지급단계rsquo;로 표시된 분들은 곧 지급이 되거나 이미 계좌로 지급된 상태입니다. lsquo;3. 자료수집 검토단계rsquo; 혹은 lsquo;4. 장려금 결정단계rsquo;로 표시된 분들은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9월 17일 ~ 21일로 추석 전에는 보통 지급됩니다.

자녀장려금

1. 자녀 나이가 만 18살 미만중복 수급 가능 여기에서 중복 수급 가능이라는 말은 18살 미만 자녀가 1명이면 1인분, 2명이면 2인분.이렇게 수급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3. 재산조건은 근로장려금 금액과 같이 2억 4천만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4. 자녀장려금 지급금액 근로장려금과 같이 지급액이 인상 확정되었습니다. ARS신청시 15449944 장려금1번주민번호 13자리 입력 개별 인증번호 8자리 입력 연락처계좌번호 확인후 신청 모바일, PC신청시 홈텍스.손택스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메뉴에서 로그인후 신청 가능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기신청기간이 5월이 곧 다가옵니다.

변화된 자격조건, 재산조건도 확인하시고 인상된 지급액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방법도 나누어 주다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총소득 요건

가구원 구성에 따라 2022년 부부합산 총소득금액이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총소득금액은 신청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모두합한 금액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총급여액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 연금총수익 기타소득 총급여액으로 장려금을 산정합니다 총급여액거주자 배우자 근로총급여액,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을 합한 금액로 보로 보입니다 업종별로 관련되는 조정률이 다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녀장려금 혜택 확대

2024년 자녀장려금 혜택이 확대되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필요한 서류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