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음식 종류 제사음식 만드는법 제사음식 주문

제사음식 종류 제사음식 만드는법 제사음식 주문

밥과 술은 서쪽에 놓고 국은 동쪽에 놓는다수저와 그릇은 가운데 놓는 것이 정석이다 2열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생선과 고기 등의 구이, 전 등을 놓습니다 3열고깃국, 두붓국, 생선국 등의 국,탕을 배치한다 4열식혜, 삼색나물, 김치, 간장등 밑반찬류를 배치한다 5열과일과 과자 등 후식에 해당하는 음식들을 놓게 된다 빨간색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배치합니다.1열제사상을 차릴 때 음식 중을 사용해서 가장 중요한 식사류인 밥과 국 등을 1열에 차리게 됩니다.



제사상차림 지역적 특성

경기도의 경우에 다산과 풍요의 상징으로 북어를 올리는가 한다면 경상도에서는 돔배기를 올리거나 더 다양한 종류의 전과 떡을 함께 올리기도 합니다.낙지나 꼬막 같은 재료, 문어 등의 재료를 오리기도 합니다.전라도의 경우에 꼭 홍어요리를 준비합니다. 강원도의 경우에 메밀전과 감자전, 그리고 배추로 만든 적을 올리고, 버섯류의 부침을 심심치 않게 제사상차림에 올립니다.



제사상차림 음식

그렇지만 가장 통상적으로 전해지는 가이드라인은 존재합니다.추석 제사상차림에 올라가는 음식은 기본적으로 지역마다 달라지고 차별화된 특징을 갖는다.그 종류를 나열해보자면 밥, 고기로 끓인 육탕과 생선으로 끓인 어탕, 채소로 끓인 소탕, 고기구이인 육적, 생선 구이인 어적, 채소구이로 두부구이가 대표적인 소적, 떡, 간장, 무나물, 시금치나물, 고사리나물, 김치, 식혜, 대추, 밤, 배, 감, 한과, 생선포 등이 있습니다.제사상차림에는 정말 많은 음식이 들어갑니다.

제사상차림 좌우 배치

음식들의 좌우 배치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5가지 말을 기억한다면 됩니다.추석 제사상차림의 수직 배치에 대하여 서 알아봤는데 그렇다면 좌우 배치는 어떻게 될까.두동미서는 생선의 머리가 오른쪽으로 꼬리를 왼쪽으로, 좌포우혜는 왼쪽에는 여러 생선들의 포 종류 음식을, 오른쪽에는 식혜를 놔야 함을, 조율이시는 과일류를 배치하는 순서로 밤배감기타과일과자류의 순서를 의미합니다.어동육서는 말 그대로 생선류 음식은 오른쪽에 고기류 음식은 왼쪽에 놔야 함을 의미합니다. 홍동백서는 불은 과일은 오른쪽에 한얀색의 과일은 왼쪽에 놔야 함을 의미합니다.

차례상표준안추석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물김치가 올라가 있는 것이 생소해 보였습니다.위원회가 9차례 회의와 국민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내놓은 표준안은 과일(사과, 배, 감, 밤 등) 4접시, 구이, 나물, 김치, 송편, 잔 등이 올려진 비교적 간소한 모습이었고 밥과 탕은 생략되었습니다. 성균관 측은 기본 상차림은 6가지이고 여기에 육류, 생선, 떡 등을 추가할 수 있고, 가족간에 합의하여 구이 대신 포나 전을 올려도 된다고 전했습니다. 표준안 상차림에 전이 올라오지 않으면 서 ‘전부치기’로 인한 며느리와 시집간의 갈등이 다소 정리되는 듯하다.

편 : 편은 떡을 말합니다. 보통 시루떡을 올리는데, 팥고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추석때는 송편을 함께 올립니다. 거피팥이나 녹두, 깨고물을 사용합니다.적 : 적이란, 제사을 사용해서 술을 세번 올릴 때마다 바꿔 올리는 안주를 말합니다. 보통 삼적()을 올립니다. 고기는 손바닥만큼 넓게 손질하여 양념해 굽고, 생선은 보통 조기를 사용하는데 굽지 않고 소금에 절였다가 쪄냅니다. 삼적은 고기, 생선, 닭을 구운 제사용 음식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