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요점만 정리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요점만 정리

대한민국 현재의 최강 의료시스템을 만들어준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소득대비 일정요율로 매월 내고 있는 준조세 중 하나입니다. 참고해서 준조세란 세금은 아니지만 세금처럼 납부해야 하는 부담금을 뜻합니다. 준조세의 개념 및 범위에 대해서는 통일된 개념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튼 전세계 유래없는 고령화의 속도로 인해 최고의 의료시스템을 만들어 낸 건강보험료의 근간이 아주 위태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관하여 1편에 이어 조사해 보도록 하자. 건강보험료 내는 주체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의 세가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피부양자란, 근로 능력이 없어 부양능력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부양을 받아야 할 사람으로서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치아 상식 궁금증
치아 상식 궁금증

치아 상식 궁금증

1. 스케일링을 받으면 이가 깎여 나가서 시리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나요?

스케일링은 치아에 부착되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거의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부착되어 있던 치석을 다.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치아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에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이며 거의 모든 시일이 지나면서 시린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공간으로 남게 되며 치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큰 치석이 다량 끼어있는 경우일수록 이런 느낌이 들 있습니다. 만약 이런 치석을 그냥 두게 되면 이빨이 한 번에 빠질 있습니다.

치아관리 5가지 방법
치아관리 5가지 방법

치아관리 5가지 방법

1.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3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고 특히 잠자기 전 칫솔질을 꼭해야 합니다. 칫솔질은 칫솔을 위아래로 방향으로 걸어가는 것이 효과적이고 치아뿐 아니라 잇몸 부위를 마사지하듯이 같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칫솔질만 해서는 치아 사이의 음식물이나 치태를 충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치실 사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실이 헐거울 정도로 치아 사이 간격이 크다면 적절한 크기의 치간 칫솔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간 칫솔은 무리한 힘을 주지 않고 저절로 치아 사이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3.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을 잘하더라도 치아에 치석이 생긴다. 귀찮더라도 6개월마다. 한 번씩 구강건강 검진을 받게끔 하고 6개월에서 1년마다. 스케일링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산정특례대상자 꼭 이해해야 할 팁

산정특례 적용 시기는 확진일부터 30일 이내 등록신청을 진행하시면 확진일을 기준으로 적용받으실 수 있고, 30일이 지난 후에 등록신청을 하시게 되면 신청일을 기준으로 산정특례 혜택 적용이 됩니다. 산정특례 등록된 질환뿐만 아니라 등록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합병증의사의 진료에 따른 의료적 인과관계가 명백한 합병증 진료를 받을 때에도 본인부담금에 대한 특례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진료비 수납한 다음 진료비 영수증을 그냥 버리지 말고 꼭 확인해야 합니다. 병원비에 산정특례 혜택이 적용된 것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가끔병원에서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산정특례 대상자로 등록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방문한 병원에서 미리 산정특례 등록환자라고 말을 하시면 혜택을 잘 챙기실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는 건강보험료 얼마나 내고 있을까?

직장가입자 기준 월별 건강보험료 상한액은 7,822,560원입니다. 월보험료 780만원. 글쎄, 많이 벌면 많이 내는 구조가 맞는 이치이긴 하지만 너무나 과한건 아닌가 싶습니다. 정치적으로 따져야 할 문제이기에 상세히 논할 수는 없지만, 780만원이라는 것은, 월별 보수월액 상한액 110,332,300원 기준입니다. 다시 말해 월급이 2억이어도 상한액인 110,332,300원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 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 얼마나 내고 있을까?

지역가입자 기준 월별 건강보험료 상한액은 직장가입자의 50인 3,911,280원입니다. 직장인은 본인과 사업자 55부담 체계인점 참고 직장가입자와는 다르게 소득 점수산정 방법이 있으며, 여기에서 나온 점수와 부과점수당 금액을 곱하면 보험료 산출되게 됩니다. 1편에 이어 2편까지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의 근간인 건강보험료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해 보고, 요율이 얼마인지 앞으로 어떠한 방안으로 요율체계가 변경될지를 가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다음번에는 건강보험료에 이어 이슈가 되고 있는 장기요양보험료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아 상식 궁금증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치아관리 5가지 방법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산정특례대상자 꼭 이해해야 할

산정특례 적용 시기는 확진일부터 30일 이내 등록신청을 진행하시면 확진일을 기준으로 적용받으실 수 있고, 30일이 지난 후에 등록신청을 하시게 되면 신청일을 기준으로 산정특례 혜택 적용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