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뜻과 특징 그리고 소비트렌드
mz세대는 1981년2010년 사이에 출생한 모든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와 1990년 중반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다만 세대를 가르는 기준에는 조금 차이가 있었으나 1980년1995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로, 1996년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z세대로 보는 시시각 있습니다. 세대를 가르는 기준이 다른 이유로는 z세대를 나누는 기준이 모바일 기기와 얼마나 친근한 세대이냐의 여부인데 우리나라와 서양권 및 각국의 핸드폰 보급 시기가 하나하나씩 차이가 있기에 z세대를 구분 짓는 연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컨시어지 서비스
여행 컨시어지 MZ세대는 여행을 할 때 독특한 경험과 독특한 서비스를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컨시어지를 통해 도심 속 숨겨진 맛집이나 로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여행 일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행패키지보다는 자신만의 개성 있는 여행을 위해 배낭여행이나 브이로그 촬영등을 통해 다른 이들과 소통을 즐깁니다.
컬처 컨시어지: MZ세대는 예술, 음악, 영화 등 여러가지 문화 분야에 주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컬처 컨시어지를 통해 전시회, 공연, 페스티벌 등 여러가지 문화 행사에 참여하거나 자신만의 예술적 감각을 추구합니다.
MZ세대의 소비 성향
MZ세대는 소비 시장에서도 독특한 특징을 보입니다.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중시하고, 가치와 메시지가 담긴 상품을 선호합니다. 또한, 중고시장을 선호하며, 차별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불어 착한 기업이나 가치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MZ세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접하며, 온라인에서의 소통과 평판에도 큰 주목을 가집니다. 이런 특징을 고려하여 기업들은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여러가지 마케팅 계획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586세대와 MZ세대
보통 586세대와 MZ세대는 1세대가 차이 납니다. 다소 30년 정도입니다. 부모 자식 간의 관계정도입니다. 그만큼 두 세대는 극명한 차이점도 있고 애증의 관계도 있습니다. MZ세대는 바로 기성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을 보입니다. 먼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인터넷을 접했고 핸드폰 보급률 역시 높습니다. 그러니까 SNS나 유튜브 등 여러가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데 능숙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개성을 중시해야만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고 자기표현 욕구가 강합니다. 이런 성향 덕분에 과거 질서에 저항하기도 하고 때로는 변화를 주도하기도 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이기주의 성향이 강하고 공동체 의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더불어 인내심이 약하고 충동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됩니다.
MZ세대 뜻
M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Millennials와 Z세대 Generation Z를 합쳐 부르는 말인데 현재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젊은 층을 뜻합니다. 평균적으로 20대, 30대 초반까지의 사람을 말합니다. 한편에서는 1980년대생부터 따지기도 하지만 그렇게 되면 MZ세대의 범주가 넓어지고 정확히는 요즘 사람들인 2030 세대를 일컬어 부르는 말입니다.
컴퓨터의 보급, IT의 발달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사회의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변화에 그러니까 삶에 대한 가치관이 달라지면서 그 특징으로 인해 세대 갈등과 대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 특징
mz세대는 전반적인 사회의 각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재테크의 경우 2020년 동학 개미 운동이라고 불리며 mz세대에서 엄청난 계좌개설 열풍이 일어나 ETF로 이어지지도 하였습니다. 자기개발에 있어 경험이 된다고 생각하면 과감히 투자를 하는 소비 형태와 여행에 많은 소비를 하는 형태도 눈에 띄며 정치적 이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중요 선거마다. 표심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정치권 입장에서도 놓칠 수 없는 세대가 mz세대입니다.
소비하나를 구입하더라도 남들과 다름을 추구하며 본인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제작하는 것이 mz세대의 소비 특징입니다. 본인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혼자 즐기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타인과 공유함으로 새로운 연대를 만들어 가며 본인의 취향에 맞는다고 생각되면 과감히 소비하고 명품들을 되파는 행위를 즐기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컨시어지 서비스
여행 컨시어지 MZ세대는 여행을 할 때 독특한 경험과 독특한 서비스를 추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MZ세대의 소비 성향
MZ세대는 소비 시장에서도 독특한 특징을 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586세대와 MZ세대
보통 586세대와 MZ세대는 1세대가 차이 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