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부동산 양도세 개정안 양도세 절세 방법, 모의계산

2024년 부동산 양도세 개정안 양도세 절세 방법, 모의계산

취득세, 종부세, 소득세, 양도세 정리가 포함된 2023년 부동산 세금 변경 내용에 관한 요약 정리입니다.


imgCaption0
재산세 비교

재산세 비교

업무용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재산세를 비교하면, 주거용오피스텔로 해서 주택으로 부과되는 재산세가 대조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주거용으로 용도변경 및 재산세 변동신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면,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공동주택가격의 60를 적용해서 세율을 0.10.4를 적용합니다. 업무용 오피스텔의 경우 건물분은 건물시가표준액 70적용 후 세율 0.25 적용하고 토지분은 공시지가 70적용 후 세율 0.20.4 적용합니다.

그러므로 재산세 부과의 경우 주거용 오피스텔이 더 유리합니다. 구청에 재산세 변동신고를 해서 주거용 오피스텔으로 재산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변동신고는 재산세변동신고서, 전입세대열람내역서, 주민등록초본, 오피스텔 내부 사진, 신분증 사본을 구비하셔서 구청에 신청하면 됩니다.

용도별 취득세 차이

위와 같은 차이가 있지만, 오피스텔은 처음 매입을 할 때는 용도를 특정짓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업무용오피스텔이든, 주거용오피스텔이든 취득세가 4.6로 동일합니다. 그 이후에 업무용 오피스텔로 할 것인지, 주거용 오피스텔로 할 것인지 결정에 그러므로 다른 기준으로 세금 등을 매기게 됩니다. 일반 주택보다는 취득세가 몇 배로 비싸긴 하지만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에 해당되지 않아서 주택을 몇개 보유하고 있든, 오피스텔을 10개를 사도 매번 취득세는 4.6입니다.

양도세 절세 방법

또한 1 주택자인 경우에 기존에 1년 미만 소유 하고 양도를 하게 되면 양도세 70라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물었습니다. 개정되게 되면 1년 미만의 단기 양도세에 대해서도 45로 줄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혜택입니다. 개정안에 의하면 1년 이상 소유 후 매도할 경우 기본 세율만 내면 되니 현실 수익금이 확 올라갑니다. 기본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투기과열지구에서의 과세도 기존에는 남는 게 없을 정도로 세금을 과하게 매겼지만, 2년 소유 2년 실거주만 지키면 과세 면제 혜택을 볼 수 있네요. 첫째 지금 사놓고 다시 부동산 상승장이 오기까지 그냥 묻어두시면 과세 면제 혜택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율 폐지 찬성 반대의견

양도세 중과 제도로 인하여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이 제도는 다. 주택자들에게는 과세부담을 더하고 그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 다주택자들의 필요하지 않은 투기를 막아주는 방패막이 역할이었습니다. 이 제도가 도입되고 다주택자들의 세금부담과 손익이 얼마 남지 않아 거래를 자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부동산 과열 양상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제도로 인해 문제점도 있었는데, 세금 부담을 느낀 다주택자들이 거래를 꺼려하고,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는 결과를 갖고 왔어요.

그로 인해 집을 구하고 싶은 사람들도 집을 구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고, 중과세율이 적용되며 양도세 부담이 크게 증가한 결과로 투자자들이 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리는 상황도 생겨났습니다.

양도세 차이

업무용오피스텔의 경우, 상가로 취급하기 때문에 1년 미만 단기매도에서는 양도세가 50입니다. 2년 미만의 경우 40가 부과됩니다. 주거용오피스텔은 일반 주택과 동일하게 취급하기 때문에 주택과 같은 양도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1년미만 단기 매도시, 70의 세율이 매겨집니다. 그러므로 오피스텔을 경매로 받아서 단기매도할 계획이라면 업무용오피스텔로 두고 매도해서 양도세를 주택에서 보다. 절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팁은, 주거용으로 사용하다가 업무용으로 변경하여 매도하는 것이 혜택이 많습니다.고 판단되면 업무용으로 전환해서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법 용도변경이 너무 티가 나면 안되겠죠. 양도세에서 오피스텔 용도의 기준은 매도 시점에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그러므로 판단됩니다.

2022년에 부동산이 재빠르게 하락하는 시기였으며 문재인 정부시절에 부동산 상승으로 인해 생겨났던 규제들이 하나둘씩 해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장 관심이 많은 취득세, 종부세, 양도세, 소득세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부동산이 하락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하락만 하지 않음을 기억하고 늘 주목을 갖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재산세 비교

업무용오피스텔과 주거용오피스텔의 재산세를 비교하면, 주거용오피스텔로 해서 주택으로 부과되는 재산세가 대조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용도별 취득세 차이

위와 같은 차이가 있지만, 오피스텔은 처음 매입을 할 때는 용도를 특정짓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업무용오피스텔이든, 주거용오피스텔이든 취득세가 4.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세 절세 방법

또한 1 주택자인 경우에 기존에 1년 미만 소유 하고 양도를 하게 되면 양도세 70라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물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