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작성직선 기준, 작성 및 수정방법 알아보기

전자세금계산서 작성직선 기준, 작성 및 수정방법 알아보기

거래처 변경, 이메일 변경, 이메일 누락 미기재, 이메일 착오나 오타 오문서 등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시 잘못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급없이 발행메일만 간단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이쿠 실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떼려면 거래처에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이메일을 통해 발송이 되는데요, 간혹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공급받는자용 거래처 이메일 기재를 깜박하거나 착오로 잘못 기재하여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이메일 미기재로 미발송된 채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도 하지요. 공급자 이메일일 경우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공급받는자에게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자동 발송되는 홈택스 메일이 거래처에 제대로 도착하여야 거래처가 전자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전달이 중요합니다.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판매 수익 발생 시 발행을 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매출액이 1억 원 이상일 경우 의무에 해당합니다. 또한 개인사업자가 의무발행에 해당된다면 내년 7월 내내년 6월까지 의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직전연도 기준 공급가액 합계가 1억 원 이상 일 경우 ex 2022년 1년간 총매출액이 1억 2,000만 원인 경우 2023년 7월 2024년 6월까지 의무발행 기간 만약 개인사업자의 의무기간이 지나, 2023년 총매출액이 1억 원 미만 일 시 위에 예시의 발행 기간이 지나면 2024년도 7월부터는 의무발행이 아니게 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는 안전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는 안전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는 안전 발급방법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걱정없는 발급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표준 전자인증기관인 바로빌입니다. 바로빌은 사업자의 세무업무가 단축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구성되어있는데요. 한 눈에 봐도 홈택스 대비 간결한 서비스 구성을 확인할 수 있어요. 홈택스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외데 각종 신고 및 민원조회 등 업무를 관할하기 때문에 메뉴가 많고 대기시간이 길죠. 이에비해 바로빌은 사업자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포함하여 필수 세무 업무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세무업무 단축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바일 앱 손택스에 생체인증을 등록했을 경우엔 손택스 앱에서는 생체인증으로 취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글 참고) 개인인증서나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했을 시 마지막 발행/취소 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로그인 창이 뜸.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없이 발급하는 방법으로는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국세청 보안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청 보안카드 철저히 알아보기 이동 중 혹은 외부에 있어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지문얼굴인식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맨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증수단 선택창이 뜹니다. 여기서 생체인증을 선택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청구와 영수 : 대금을 정산받기 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때는 청구, 대금을 받은 이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라면 영수를 체크합니다.

인증수단 선택 창이 나오면 생체인증지문안면을 선택하여 생체정보 인식이 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이 단계에서 생체인증이 아니라 전자세금서발행용 보안카드로 계산서 발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화면을 모두 보여드리느라 이미지가 많지만 실제로 진행해 보시면 절차와 인증이 매우 간단합니다.

거래처에 수신여부 확인

230분 후쯤 거래처에 전화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메일 잘 받으셨는지 확인하시면 더욱 확실히 처리가 된 것이겠지요. 거래처의 이메일 수정 전자세금계산서 재발송 방법은 이렇게 간단합니다. 하지만 이메일 외에 전자세금계산서의 작성항목 내용을 잘못 기재하였다면 그때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을 해야합니다. 내용을 당장 수정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급히 취소부터 진행하셔야 할 경우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먼저 취소부터 하신 후 나중에 다시 새로 발급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판매 수익 발생 시 발행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는 안전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걱정없는 발급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표준 전자인증기관인 바로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