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무주택확인서(ft주택청약)

연말정산 무주택확인서(ft주택청약)

연말정산에서 많은 받는 공제 중 하나인 주택과 연관된 공제를 살피어 볼까 합니다. 주택과 연관된 공제를 받을 때 필요한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세대주 여부와 12월 31일 기준 주택여부 입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해당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주택과 연관된 공제는 저축, 월세, 전세, 자가에 대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는 원칙에 따라 세대주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대주가 공제를 받지 않을 경우 요건 충족이 된다면 세대원도 받을 수 있어요.연말정산 공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크게 나눌 수 있다고 말씀 드렸던 적이 있었는데요. 주택 연관 공제는 소득공제가 되는 항목도 있고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도 있어요. 제일 마지막에 생긴 월세 공제는 세액공제가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주택마련저축, 주택차입금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자상환액은 소득공제가 되고, 월세액 공제는 세액공제가 됩니다.


imgCaption0
주택자금 공제 0 전세자금 대출 공제 주택임차차입금 공제


주택자금 공제 0 전세자금 대출 공제 주택임차차입금 공제

전월세 보증금 대출받으신 분 모두 주택임차차입금 공제 대상입니다. 세부적인 기준은 기본적으로 주택청약 공제와 비슷하나 전월세로 구한 집의 면적제한이 추가됩니다.

위의 계산식대로 최대 120만 원 소득공제받을 수 있으며 무주택 세대주와 세대원, 그리고 전용면적 85m2 미만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30평대 후반 아파트는 해당이 안되죠. 참고해서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능합니다.

주택차입금원리금상환액

주택차입금원림금상환액 공제는 무주택 세대주이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대출기관이 아닌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경우 총 급여가 5천만원 이하이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을 임차하면서 대출금에 대하여 원금을 상환하거나 이자를 지급하면 원리금모두 공제가 가능합니다. 원리금 상환금액에 40를 공제 받을 수 있어요. 예를들어 800만원의 원리금을 상환하면 320만원이 공제 됩니다. 소득공제항목이라 수입이 320만원 줄어드는 효과입니다.

월세는 주택연관 공제에서 오로지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입니다. 총급여 7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 세대주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주택크기의 주택오피스텔, 고시원포함을 임차하여 지급하는 월세액이 공제 됩니다. 총급여가 5500만원이 이하자는 17 공제가 되며, 총급여가 5500만원 초과하면 15 공제가 됩니다. 월세 한도는 750만원입니다. 주택연관 공제는 공제 받을 수 있는 충족 조건이 되는지 제대로 살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