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개입모델해결중심모델(3)

사회복지실천 개입모델해결중심모델(3)

기관의 사정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사례발굴, 타 기관의 의뢰, 혹은 기관 홍보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처음 만나게 됩니다. 만남은 클라이언트와 혹은 그 환경체계와의 전화 통화, 사회복지사의 직접 가정방문 혹은 클라이언트의 기관방문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체계들과 가장 먼저 만나 일을 하게 되지만 하지만 이때 상담업무에서 가장 고려해야 하는 업무는 클라이언트와 그 체계들과의 직접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요구하는 것을 향한 해결책을 구축하기 위해 강점을 사정하고 목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클라이언트와의 면담활동을 통한 첫 시작이 있게 됩니다. 사회복지사는 이 첫 시작에서 여러 환경에 처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유형에 따른 협동 기술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어느 날 밤, 당신이 잠든 사이에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아침에 일어나쓸 때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무엇을 보고 알 수 있을까요? 무엇이 달라져 있을까요? 기적이 일어난다면 당신이 달라진 것을 먼저 알아차릴 수 있는 인원은 누구인가요? 집안 분위기가 어떠한 방법으로 달라질까요?

기적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기적”이라는 용어를 써서 문제가 해결되면 자신의 생활이 어떠한 방법으로 달라질 것인가를 상상하게 하는 질문기법입니다.

기적질문의 목적은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요구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며, 치료목표를 현실적이고 올바르게 정하는 것입니다. 문제경우에 놓여있는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생각의 관점을 일시에 바꾸는 것은 기적이 아니고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에게도 기적질문은 간단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성취에 영향을 주거나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의뢰인 체계와 중복되기도 합니다. 친정 부모 그리고 친구 등이 포함이 되는데, 의뢰인 체계와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변화매개인이 변화노력을 달성하기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로 이웃, 가족, 전문가들이 해당됩니다. 노력 과정 단계에 따라, 다른 유형의 행동체계와 작업하기도 합니다.


imgCaption0
고객형 관계


고객형 관계

고객형 관계 유형은 클라이언트가 원해서 안내를 요청한 경우에 주로 발견됩니다. 이런 관계 유형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공동의 목표와 해결방안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문제 인식도 있고, 안내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자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와 관점을 존중하되, 클라이언트의 해결책을 원좌는 전문가로서의 유능감과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문제 해다짐 주체로 고민하고 사회복지사의 의견을 존중하며 사회복지사가 주는 숙제 또한 적극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런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을 칭찬하고 지요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대처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당시에 어떠한 방법으로 깨달을 수 있었는지요?, 극한 상황에서도 강한 책임감을 보여 주셨는데, 본인의 강한 책임감은 어떠한 방법으로 생겼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역경을 극복한 경험이 본인과 자녀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대처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어떠한 방법으로 극복하고 대처해 왔는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생존할 수 있었는지 묻는 한꺼번에 생존 능력에 에 대해 간접적으로 찬사를 보내는 질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좌절스러운 경우에서 벗어나기 힘들어할 때 클라이언트의 믿음 체계와 무력감에 대항해 보는 한꺼번에 클라이언트에게 약간의 성공이라도 느끼도록 하는 대처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이 무엇인지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대처질문은 대처과정에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게 해 줍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중개자 욕구가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기술 조력자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체적으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옹호자 특정 서비스에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확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입니다. 평가자욕구와 자원의 평가, 욕구 충족을 위한 대안 창출, 대안을 결정내리는 기술입니다. 교사사실과 기술을 가르치는 기술입니다.

현장 활동가지역사회로 나가서 욕구를 확인하고 서비스 의뢰를 수행하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