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 수익률 비교 (2023년 2분기 기준)

퇴직연금 DC 수익률 비교 (2023년 2분기 기준)

정부는 가입자의 퇴직연금이 낮은 금리의 유휴자금으로 방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도입하였습니다. 이에 가입자들이 디폴트옵션을 쉽게 이해하고 운용 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꼭 알고 있어야 할 연금 꿀팁을 안내해 드립니다.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동원에서 디폴트 옵션 상품의 가입규모와 수익률을 공시하고 있으니 확인하시고 미리 좋은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DC 아니면 IRP 가입자가 분주한 일상 등으로 적립금 운용 지시를 직접 하기 힘든 경우 가입자가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옵션 상품정부심의를 거쳐 승인으로 금융회사가 적립금을 자동으로 운용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퇴직연금 가입이 의무화됩니다.
퇴직연금 가입이 의무화됩니다.

퇴직연금 가입이 의무화됩니다.

퇴직연금 제도에서는 회사가 퇴직금을 내부적으로 관리하지 않고 외부 금융기관에 맡깁니다. 회사가 파산하더라도 근로자들의 퇴직금은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다만, 퇴직연금 가입은 의무가 아니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 해에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약 684만 명으로, 가입 대상인 근로자 약 1196만 명의 53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사업장일수록 퇴직연금 가입률이 낮았습니다. 이에 정부는 대규모 사업장부터 순서에 맞게 퇴직연금 가입을 의무화하여 가입률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개인연금 퇴직연금 활용
개인연금 퇴직연금 활용

개인연금 퇴직연금 활용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상품은 두말할 것 없이 급여가 끊기고 수입이 없는 기간 동안 노후에 사요 할 마지막 보루인 생활자금일 것로 판단됩니다 직장에 재직하고 있는 동안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및 세제혜택을 받기 위한 목적일 것입니다. 여기 정도 고민하고 희망적으로 가입하고 방치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운용을 엉망으로 하고 수수료만 챙겨가고 있어 퇴직연금, 개인연금 계좌를 다른 금융기관으로 이전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되었고 2023년 7월부터는 운용하는 상품을 지정하고 만기 시 변경하지 않으면 과거 지정 상품으로 운용해야하는 퇴직연금 디폴트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연금계좌 이전이나 퇴직금 디폴트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나에게 좋은 수익을 제공해 주고 수수료는 적게 받아가는 금융기관의 상품을 적극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에만 적용됩니다. 퇴직연금 제도는 크게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및 개인형퇴직연금(IRP)으로 나뉘며, 디폴트대안은 lsquo;가입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DC, IRPrsquo;에만 적용되고 DB제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C 아니면 IRP 가입자는 미리 디폴트옵션을 지정하여 ldquo;운용지시를 하기 힘든 상황 등에 미리 대비rdquo;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형IRP

개인형IRP은 근로자가 자율적으로 가입하고 운용하는 퇴직연금입니다. 최대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DB나 DC에서 퇴직급여나 중도정산금을 수령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IRP의 강점은 근로자가 자신의 목표와 성향에 맞게 자기만의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운용 기간 중 발생한 수익에 대하여 인출 전까지 과세 면제되므로 세금 낼 돈으로 운용하여 더 큰 자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계좌 해지가 가능하며, 연금 수령 시 55세 이상이 되어야 하는 제한이 없습니다. IRP의 단점은 근로자가 운용수익률이나 자산운용에 대한 책임과 리스크를 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운용수익률이 낮으면 퇴직수입이 줄어들 수 있으며, 자신의 투자능력이 부족하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좌 해지 시 세금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연금예금 수익률 수수료율 비교

연금저축, 퇴직연금은 기간별 수익률, 수수료를 공시하도록 하고 있는데요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연금상품 비교공시연금저축, 퇴직연금 비교공시를 통해 누구나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은행권 연금예금 2022년, 310년 장기수익률 및 310년 장기 수수료율 비교 내용입니다. 겨우 1 남짓 심지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장기 수수료는 수익률보다. 더 많이 징수해 가고 있는 실태입니다.

잠시 창구에서 제대로된 설명도 없이 판매하거나 비대면으로 수분 내로 가입을 시켜놓고 100여 년간 이렇게 꿀을 빠는 것이 개인연금, 퇴직연금 상품입니다. 은행 에금 적금만도 못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안 하고 싶은데, 강제인가요?

개인이 원하지 않으면 강제할 수는 없어요. 모든 유형의 퇴직연금 사용자에게 연관된 것도 아니고요. 디폴트 옵션을 적용할 수 있는 유형과 없는 유형이 있는데요. 내 퇴직연금에 디폴트 옵션을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면 먼저 퇴직연금의 종류를 알고 있어야 해요.여기 세 명의 직장인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나이와 연차는 다르지만 모두 퇴직연금에 가입했다는 공통점이 있죠. 단, 이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법은 저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연금 가입이

퇴직연금 제도에서는 회사가 퇴직금을 내부적으로 관리하지 않고 외부 금융기관에 맡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 퇴직연금 활용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상품은 두말할 것 없이 급여가 끊기고 수입이 없는 기간 동안 노후에 사요 할 마지막 보루인 생활자금일 것로 판단됩니다 직장에 재직하고 있는 동안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및 세제혜택을 받기 위한 목적일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DC IRP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꼭 지정하시기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에만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