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돌아온 연말정산, 신용카드 사용액 확인이 필수인 이유

올해도 돌아온 연말정산, 신용카드 사용액 확인이 필수인 이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월급을 받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연마다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같은 월급을 받는데도 일부 인원은 세금을 돌려받고 일부 인원은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왜 이런 차이가 일어나는 것일까? 연말정산시 세금을 줄이거나 환급 받으려면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빠르게 연말정산이 어떠한 것인지 설명하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개념과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소득에서 원천 과세한 일 년 동안의 소득세에 대해 다음 연도 초에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를 정산하는 일 표준국어대사전 연말정산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습니다.

이것을 좀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1년 동안 받은 월급에서 매달 원천징수된 소득세가 현실 부담해야 하는 세금보다. 많은지 적은지 다음 해 초에 정산하는 것을 연말정산이라고 부른다.


imgCaption0
개별소비세 과세표준 경감제도

개별소비세 과세표준 경감제도

개별소비세 부과에 대해 국내 제조 자동차와 수입 자동차에 부과 체계에 대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에는 판매가격이 과세표준이 되고 수입 물품은 유통과 판매 마진은 제외되는 수입 가격에 부과하게 되는 것이 형평성에 차별이 있다는 지적이 있어 제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에는 유통 판매 마진을 고려하여 판매 비율만큼을 개별소비세 과세표준에서 경감합니다.

여기에서 경감율은 현재 자동차 18, 가구 38.9, 모피 24.6 등으로 정해져 있으며 이 기준은 3년 주기로 변경되는 것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세액공제란?

그렇다면 세액공제는 무엇일까? 앞서 보았듯이 연말정산 계산시 소득공제가 먼저 이루어지는데, 소득공제 후 과세표준과 세율이 정해지면 내야 할 세금이 산출되게 됩니다. 이제 세액공제가 시작됩니다. 세액공제란 그 산출 세액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빼 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세액공제는 연말정산의 마지막 단계에서 세금 액수 자체를 줄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공제받을 항목을 미리 잘 준비하면 꽤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은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아래의 항목이 대표적입니다.

연금통장 퇴직연금, 연금예금 보험료 보장성 보험료 월세액 등 각 항목마다. 공제 받을 수 있는 한도와 조건이 정해져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 그 중에서 월세액 세액공제의 경우를 보시면 월세의 공제 요건은 다음과 같다.

소득공제란?

먼저 소득공제는 내가 현실 벌어들인 수익이 있지만 여러 공제를 통해서 소득 자체를 깎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연봉이 5천만 원인데 소득공제 800만 원을 받을 경우 세율 적용 구간이 5천만 원이 아니라 4천2백만 원이 됩니다. 바로 이 4천2백만 원이 과세표준이 되는 것이고요. 참조하여 2021년 연말정산 소득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2021년 종합소득세율을 보시면 5천만원일 때 세율이 24% 적용이었는데 800만 원 소득공제받아 4천4백만 원으로 과세표준이 잡히면 세율이 15% 적용됩니다.

이만큼 경비처리 소득공제가 중요한 것이죠. 정리하면 소득공제라는 것은 내가 현실 벌어들인 소득에서 각종 공제를 필요경비로 인정받아 원래 소득보다. 낮춰 주는 것을 말합니다.

매입자발행 계산서 제도 도입

부가가치세가 과세되는 재화 용역 등을 제공하는 경우 공급자가 부도나 폐업 등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의 확인을 받아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면세 재화 용역 등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았는데요. 하반기부터는 면세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매입자가 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만기가 됐을 때 비과세, 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가 되는 계좌입니다. 연간 2,000만원씩 최대 1억 원까지 납입가능 3년간 의무보유, 중도출금은 가능 수익의 200만원까지는 세금 미과세 초과되는 금액은 9.9 분리과세 서민형 ISA는 근로소득 5,000만 원 이하나 종합소득 3,800만 원 이하의 경우 가입가능, 세금 미과세 한도 400만 원 2001년부터 가입했다면 세액공제, 이전에 가입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때 보험사 배 불리는 상품으로 알려졌던 변액보험의 가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을 제대로 알고 활용하면 좋은 소득공제 상품입니다. 월 150만 원, 일시납 1억 원 한도로 납입가능 10년 납입 이후 수익에 대해 전액 세금 미과세 자산에 여유가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별소비세 과세표준

개별소비세 부과에 대해 국내 제조 자동차와 수입 자동차에 부과 체계에 대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액공제란

그렇다면 세액공제는 무엇일까? 앞서 보았듯이 연말정산 계산시 소득공제가 먼저 이루어지는데, 소득공제 후 과세표준과 세율이 정해지면 내야 할 세금이 산출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공제란

먼저 소득공제는 내가 현실 벌어들인 수익이 있지만 여러 공제를 통해서 소득 자체를 깎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