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독학 02 – 캐드 치수스타일 설정하는 방법(기본세팅 – 02)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크게 정기시험과 상시시험으로 나누어집니다. 둘다 똑같은 국가기능사 페인트자격증으로 다른 점은 없지만, 시험장의 제약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정기시험은 시험장이 전국적으로 열리지만 상시시험은 시험장이 경기도 안성과 양주, 부산 이렇게 3곳에서만 진행이 됩니다. 4월 접수같은 경우는 3월 정기시험에서 불합격하신 분들도 다시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되니, 접수에 꼭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접수가 너무 힘드신 분은 학원으로 문의주세요!
[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하기 ]
( 전산응용건축제도 기능사 필기 합격 팁, 전산응용건축제도 기능사 실기 합격 팁 )
안녕하세요! 일반인 정씨입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를 학원 없이 독학으로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필기와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합격을 하였는데요. 그리하여 4월 26일 실기 합격 발표와 함께 자격증이 부여되었습니다. 제가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어떤 책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두면 좋은 팁들 전부 알려드립니다.
책 표지에 보면 2주 완성 이런 식으로 자극적으로 되어있습니다. 누군가는 할 수 있겠지만 2주만으로 내용을 알 수 없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전공자라면 더더욱 알 수 없는 내용들로 되어있어 어렵습니다. 필자는 본문을 한번 훑고 문제를 한번 푼 후 모르는 부분을 오답노트를 적으며 틀린 부분, 모르는 부분, 중요한 부분들을 본문에 형광펜으로 밑줄 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봤으나 모르는 문제가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60점이 합격 커트라인이라 반복학습만 잘하시면 합격하실 듯합니다. 필기시험 합격은 시험 당일 컴퓨터로 바로 확인이 되며 필자는 필기시험 합격 직장인 기준 저는 6개월 걸렸습니다. 두번정도 필기 시험에서 불합격을 받았었습니다.
: 간단 요약 :2주 완성은 없다. 구라에 속지 마라. 이해와 반복이 답이다. 구체적으로 순서정렬하게 설명이 안되어있는 책도 많은 듯하다. 모르는 건 검색을 통해 배워나가야 한다.
2.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후기 및 팁 (1)
다양한 교재들이 존재합니다. 필기책을 샀던 회사와 동일한 회사의 실기책을 꼭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필자는 필기와 실기를 같은 교재로 구매했습니다. 돈이 아까워서 교재를 새로 구매 안 하고 공부하였지만 여러분은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필기와 같은 교재의 실기에 강의가 저와 맞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인터넷강의가 대부분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거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책의 강의가 있는지 아니면 맛보기 강의가 있는지 확인 후 본인에게 맞는 강의 인지 체크를 하신 후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강의인지 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강의인지 어렵게 풀어주는지 간단하게 풀어주는지 필자는 60점 커트라인에 70점 합격했습니다.
: 간단 요약 :구매하고자 하는 책을 유튜브에 검색하여 실기 강의를 보고 맞으면 구매하라.필기와 같은 책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3.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후기 및 팁 (2)
책에 벽 두께를 400으로 잡고 평면도를 그려라 하는 책이 있다. 필자는 저번 실기 시험 때 왜 떨어졌는지 몰랐다. 아마 이 부분인 거 같습니다. 벽두께와 관련된 내용이 출제지에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출제지에 나와있는 평면도의 중심선과 중심선의 그 이유를 꼭 이해하신 후 평면도를 그린 후 단면도를 그리셔야 합니다. 아니면 입면도에서 지붕 끝 처마높이, 처마길이 등 다양한 문제가 생겨 도면이 틀리게 됩니다. 평면도를 빠르게 이해하시고 신경 쓰셔야 합니다. 필자는 이번 시험 도중에 뭔가 이상해서 평면도 재수정을 거친 후 합격을 했습니다.
: 간단 요약 :외벽 두께를 400으로 잡고 중심선으로 그려라고 알려주는 강의와 책들이 있다. 그것은 틀렸다. 외벽두께는 출제지에 나와있다. 평면도 중심선을 잘 파악하라.4.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후기 및 팁 (3)
무조건 완성이 중요하다. 이 말은 즉슨 틀리더라도 완성시킬 수 있는 어느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시험 도중 중도 포기하시는 분만 6분을 보았다. 중간중간 모르는 부분은 대충 감으로라도 그리던지 적던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과 강의마다 다른 내용들도 많다. 같은 책 안에서도 내용이 다른 부분들이 많다. 적당한 중간선에서 다 완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실무 느낌, 강의본 느낌, 다른 책 강의본 느낌, 찍기 등으로 짬뽕시켜서 작업을 완성시켰다. 불합격이라 생각했다. 평면도로 인한 전체 수정에 문자기입도 모르는 부분은 ”지정색 타일 마감”, ”지정색 도장 마감” 등 막무가내로 적었으나 합격을 하였다. 운이 좋았는가 싶다. : 간단 요약 :100점이 목표가 아니다. 실기를 할 때도 끝까지 완성을 해보자. 모르는 부분이 있더라도 일단 뭐라도 적거나 그리고 보자.5.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후기 및 팁 (4)
캐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익숙하다면 손으로라도 그리는 연습을 했습니다. 저는 캐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익숙했습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만 그림을 그려야 하는 것이 아니기에 툴을 다루는 방식은 저의 스타일대로 하고 시험을 쳤기 때문에 필요한 툴만 필기 암기하 듯하고 손으로 그림을 그려가면서 했습니다. 이 방법이 더 빠르다 생각해서 했습니다. 공간의 제약도 없구요.
: 간단 요약 :매번 프로그램 컴퓨터 앞에서 할 수 없다면 손으로 그리면서 실기를 연습하자.6.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후기 및 팁 (5)
그리는 순서 또는 부족한 부분들의 순서등을 그림 말고 글로 적어서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나 프로그램으로 그리는 것보다 글로 외우는 것이 빠를 때가 있습니다. 그리는 순서등을 차례별로 나누어 외우다 보면 작업할 때 좋습니다. 100점이 아닌 60점 이상의 합격점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완성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방식으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 간단 요약 :그리는 순서 또는 부족한 부분은 글로 암기하자.100점이 아닌 60점 이상이 목표이기 때문에 완성에 초점을 두기 위해 순서를 잘 외우자.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남은 하루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