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실손보험(실비) 청구방법과 서류

한화생명 실손보험(실비) 청구방법과 서류

실손보험은 저희가 일상에서 겪는 여러가지 의료비용을 보장해주는 필요한 보험 상품입니다. 삼성화재 실손보험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험금을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가 어떤 것인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삼성화재 실손보험 청구서류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서류는 삼성화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작성 시에는 보험 계약자와 피보험자의 인적사항, 사고 아니면 질병에 대한 명백한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현대해상 실손보험 청구 후기
현대해상 실손보험 청구 후기

현대해상 실손보험 청구 후기

제가 직접 현대해상 실손보험을 청구해본 결과, 온라인 청구가 가장 편리했어요.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서류를 업로드하고 청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청구 후 3일 이내에 보험금이 입금되었고, 과정도 매우 간단해서 좋았어요.

여러분도 혹시나 실손보험 청구 때문에 고민하고 계시다면, 위의 방법을 참고해서 쉽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가까운 메리츠화재 손해사정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면 직접 대면하여 청구해볼 수 있는데요. 메리츠화재 모바일 앱을 설치하시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데요.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 후 관련서류를 촬영하여 청구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앱은 안드로이드 아니면 iOS용으로 나뉘는데요. 지금부터 빠르게 다운로드해볼 수 있도록 버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의료계와 환자단체
의료계와 환자단체

의료계와 환자단체

의료기관에선 이미 진단서나 진료영수증을 발급해주고 있지 않나. 공짜로 발급해 주는 건 아니지만. 실손보험청구간소화제도를 실행하면 더욱 편리해질 것 같은데 왜 필사적으로 반대를 하고 있는 걸까.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 가장 많은 혜택을 볼 것 같은 환자단체도 일제히 반대하고 있단다. 도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마어마한 손해를 감수하겠다는 보험사, 그동안의 불편함을 계속 감내하겠다는 환자와 의료계. 피상적인 이유와 달리 속내는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청구

금융위원회는 10월 6일 보험업법 일부개정안 이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고 밝혔다.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손청구 과정을 간소화시킬 필요합니다.고 권고한 이후 14년 만입니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은 실손보험 청구를 전자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를 가입자가 요청하면 의료기관이 보험사에 온라인으로 서류를 전송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자는 각종 종이 서류를 하나하나 뗄 필요 없이 의료기관에 요청만 하면 원스톱으로 보험금이 청구되는 것입니다.

보험사는 찬성, 환자는 반대

보험사가 수 천원대의 이익을 포기하고라도 이 제도를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진료 정보를 보험사가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당연히 불법입니다. 이것 때문에 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가 실손보험 가입자를 진료하면 병원비는 환자에게서는 아주 조금 받고, 나머지는 건강보험공단과 실손보험회사에서 받아내는 구조다. 따라서 의료기관은 실손보험가입자 환자를 많이 진료하고 진료 내사용 목적 부풀리고 싶어 합니다.

의사와 환자가 담합이 충분히 가능한 이유다. 보험사로서는 마뜩잖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험사는 이에 어떠한 식으로 대처할까. 방법은 두 가집니다. 환자에게 보험료 올리던지, 의료기관의 과잉진료를 찾아내 보험료 지급을 저항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이 두 가지 방법이 보험사 입장에선 무조건적으로 쉽지 않았던 것입니다.

실손보험청구간소화제도에 의한 컴퓨터 청구는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어요.

의료계 반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급여 의료 관련 자료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 집계되지만, 적용되지 않는 자료는비급여는 국가 기관에 집계되지 않습니다. 환자가 요구할 경우 보험사에 자료가 제출되지만 하지만 간이 영수증수준입니다. 실손보험청구간소화제도를 실행해 컴퓨터 전송을 하면 모든 병원의 모든 진료 내역이 쌓이게 되고, 이 자료가 감독기관인 심평원에 의해 표적감사의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저항하는 실질적인 이유다. 왜 표적감사를 받을까. 과잉진료? 보험사는 이미 수익증대를 예상하며 환호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일반 소비자단체도 같이 박수를 치고 있다는데. 보험사의 지급사양 원인을 만들어 주지 말고, 의료기관의 과잉진료도 막아야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내 생각엔 굳이 보험사와 의료기관을 연계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대해상 실손보험 청구

제가 직접 현대해상 실손보험을 청구해본 결과, 온라인 청구가 가장 편리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의료계와 환자단체

의료기관에선 이미 진단서나 진료영수증을 발급해주고 있지 않나.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금융위원회는 10월 6일 보험업법 일부개정안 이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고 밝혔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