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영구, 국민, 공공, 민간임대 4가지

LH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영구, 국민, 공공, 민간임대 4가지

키워드 LH 주택공사, 영구임대아파트, 주거비 부담, 무주택세대, 입주자 모집, 영구임대아파트 입주 자격, 2022년 기준, 만 65세 영구임대 아파트 입주조건 LH 주택공사에서는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영구임대아파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주변 시세의 약 30 정도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되어, 무주택세대 구성원들에게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소득과 자산 등 영구임대아파트 입주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입주자 모집 공고일 날짜를 확인하고 신청하시기를 권장합니다.

2022년 기준으로 만 65세를 위해서는 1957년 이전에 출생한 분들이 해당됩니다. 사회적으로도 은퇴 시기는 주로 만 65세 이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에서도 만 65세를 대상으로 여러가지 지원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국민임대 입주 자격 조건

국민임대 입주 자격 조건

국민임대 주택은 공공임대주택 재고량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주거지원책입니다. 국가재정과 국민주택기금을 재원으로 마련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공사 혹은 지방공사가 건설 공급하는 주택으로 장기 공공임대 주택 재고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여 무주택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죠.

소득 조건은 영구임대 주택 입주 자격과 동일합니다. 도시 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70% 이하 (1인 가구 90%, 2인 가구 80%)가 요구되는데 자산 기준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총 자산 보유기준 32,500만 원, 자동차 보유기준 3,557만 원인데 저는 이 자산 기준에 대하여 조금 불만이 있습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2 공공임대

공공임대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510년 공공임대주택, 분납임대주택, 50년 공공임대주택이 있습니다. 각 유형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510년 공공임대주택 5년 혹은 10년의 임대 기간 후 입주자에게 첫번째 분양할 수 있는 권한 제공 분납임대주택 입주 시 집 값의 30만 납부하고 10년 동안 남은 분납금을 납부 후 분양 전환받는 주택 50년 공공임대주택 영구 임대 주택을 대체할 목적으로 지어졌으며 분양 전환되지 않는 주택 입주 자격에는 무주택 여부, 청약 통장, 보유 부동산, 보유 자동차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4가지 요건별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이란 무엇인가요?

결혼 7년 이내 부부 중 무주택세대구성원이라면 혼인기간 독립적으로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육아보육시설 확충, 통학길 특화, 층간소음 저감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이기 때문에 자녀수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맞벌이 가정을 위하여 어린이집 100 국공립 설치 예정이고 단지 내 단차제거, 실내놀이터 등 맞춤형 시설 설계되어 있습니다.

2022년 공공임대아파트

공공임대아파트는 민간임대아파트와는 다릅니다. 공공이라는 것은 국가 혹은 지자체의 재정으로 건설. 임대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기간은 5년 . 10년 임대 후에 분양 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50년 공공임대도 있는데요. 영구적으로 임대를 목적으로 분양전환을 하지 않는 것으로 흔히 이라고 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전용면적은 85m2 이하며. 보증금과 임대료는 시중 전세 시세의 90 수준입니다만. 쉽게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분들이 접수 중이라고 합니다.

공공임대아파트 주택 소유 퇴거 명령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공공임대아파트는 법률정책상 주택을 소유하게 된다면 강제퇴거 해야 합니다. 애초에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이 무주택자이기도 하며, 재산이 늘어나기에 퇴거 대상이 되는데 수습이 가능합니다.

실제 공공임대아파트의 임차인이 주택을 소유하게 되어 대법원에서 내린 판결문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의 요약은 ”판결 이후 6개월의 유예기간이 있으며, 그 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계약 해지 대상으로 지정”이라는 내용입니다.

즉, 6개월 내 처분하면 퇴거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영구임대아파트 vs 아파트

위의 표를 통해 영구임대아파트와 아파트의 주요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는 장기적인 주거 안정성을 제공하며, 국가의 지원과 제한적인 임대 조건이 있습니다. 반면에 아파트는 소유자에게 자율적인 결정권이 주어지며, 시장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영구임대아파트와 아파트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상황과 우선순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임대 입주 자격 조건

국민임대 주택은 공공임대주택 재고량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주거지원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2

공공임대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신혼희망타운이란

결혼 7년 이내 부부 중 무주택세대구성원이라면 혼인기간 독립적으로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