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 발급 방법, PC 저장 방법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 발급 방법, PC 저장 방법

우리은행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제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모바일에서 무료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모바일뱅킹 앱중에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앱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우리은행 WON뱅킹 앱을 실천하고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증보안 메뉴를 선택하고 금융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발급사용등록 을 선택합니다. 인증서발급사용등록을 클릭합니다.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경우

1. 인증구분에 KB모바일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 KB모바일인증서 인증을 클릭합니다. 3.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4. 전송을 클릭합니다. 16. 확인을 클릭합니다. 저는 모바일 인증서가 없어서 보안카드로 인증하였습니다. 17.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18.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19. 확인을 클릭합니다. 20. 이름을 입력합니다.

21. 휴대폰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22. 확인을 클릭합니다. 23. SMS 문자를 받으시면 왼쪽 사진처럼 화면에 표시된 확인코드를 입력한 후 전송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 접속 활용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인증센터로 이동 홈페이지나 앱 내에서 인증센터 아니면 인증서 발급과 같은 메뉴를 찾아 선택 아니면 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신청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르고, 신원확인 절차를 따릅니다. 이를 통해 금융인증서가 발급되고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6자리 비밀번호 설정 발급이 완료되면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발급된 금융인증서는 3년의 유효기간이 있으며, 은행이나 보험, 증권사에서 금융거래나 공공기관에서 근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공동인증서
우리은행 공동인증서

우리은행 공동인증서

농협 공동인증서란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인증서로,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은행에 가지 않고도 조회이체 업무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협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농협 인터넷 뱅킹에 접속해야 합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에 접속한 후, 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증센터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계좌번호, 통장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여 본인 인증을 한 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NH모바일 인증서

NH모바일인증서는 농협에서 제공되는 간편인증 수단으로, 농협의 모바일 뱅킹을 통해 간편 송금을 지원하며 정부24와 홈택스와 같은 온라인 공공 서비스에 대한 간편 로그인 또한 협조하고 있습니다. NH모바일인증서 발급 시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일 누적 500만원까지 손쉽게 이체가 가능하며, 지문 및 안면 인식으로 처리할 수 있어 비밀번호나 OTP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종류

금융인증서는 개인용과 사업자용 있으며 개인용 금융인증서는 범용 금융인증서로 사용 목적 제한없이 모든 인증 업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주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통장 조회 아니면 이체 주식 매수 및 매도 등 모든 주식 거래 카드내역조회, 보험조회, 보험금 신청, 주식거래 등 모든 금융근로를 할때 정부 민원근로를 할 때 개인용 금융인증서 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한 번 발급 시 유효 기간은 3년으로 3년 뒤에 금융인증서 만료 전 갱신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선택 먼저 사용하고자 하는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은행 아니면 인증 기관을 선택합니다. 각 은행이나 인증 기관은 고객용 공인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업점 방문 아니면 인터넷을 통한 신청 발급 기관의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해당 은행 아니면 인증 기관의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공동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신원확인 및 정보 제공 신청 시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신분증 아니면 여권을 제시하고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발급할 공동인증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발급 신청 후,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 비밀번호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때 필요한 것으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 발급 기관에서 신원 확인 및 정보 검토가 완료되면 공동인증서가 발급됩니다.

금융인증서의 특성 요약

지금까지 금융인증서 모바일 발급 과정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발급비용 무료 유효기간 3년 연장 방법 자동 갱신 인증서 저장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 PC 나 USB에 저장하는 불편함이 없음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KB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할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 접속 활용하는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우리은행 공동인증서

농협 공동인증서란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인증서로,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은행에 가지 않고도 조회이체 업무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