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주가 밸류에이션 기업분석 (뉴욕주민)

적정주가 밸류에이션 기업분석 (뉴욕주민)

매수매도 추천의견이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뉴욕주민이 처음에 등장했을 때는 아 얜 또 뭐야 하고 코로나 이후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온 듣보잡 유튜브 중 하나인 줄만 알았습니다. 시청 연령이 아저씨들이 많은 주식연관 채널에 아기같은 외모로 어필해서 승부를 보려는건가? 싶기도 했고. 인원은 겉만 보고 판단하면 안된다고 뉴욕주민의 영상들이 계속 올라오면서 오히려 그 어떤 남자 전문가들보다도 깊이있고 뛰어난 기업분석 주식강의를 해주는 채널이었다.

알고보니 민사고 출신에 영어는 그 어떤 한국인 채널보다. 유창하고 뉴욕 헤지펀드에서 일하는 현직자였던 것. 지금은 다른 일 한다고 영상 플랫폼을 접고 떠났는데, 그 전에 올해 IPO를 한 쿠팡 기업분석 영상도 있어서 감사히 보고 공부했다.


장래 전망치 계산
장래 전망치 계산

장래 전망치 계산

step 1. 이커머스 마켓사이징 한국시장 step 2. 시장 점유율, 혹은 성장률로 추정하는 쿠팡 GMV step 3. 쿠팡 1P 3P 사업부문별 비중에 따른 GMV 판단 step 4. 1P, 3P GMV 추정치에 따라 쿠팡이 인식하는 매출규모 판단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예상치와 별도로 온라인 식품시장, 최근 동안 로켓프레시 마켓컬리 등이 경쟁하는 신선식품 배송서비스의 성장 전망입니다.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13 비중이며 5년후에는 16 정도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음. 왠지 내 생각에는 이 신선식품 배송서비스 시장은 가정 전망보다. 훨씬 더 성장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지금보다.

용어설명 개념이해
용어설명 개념이해

용어설명 개념이해

GMV Gross Merchandise Value 쿠팡같은 유통 플랫폼에서는 자기 물건을 팔 수도 있고 남의 물건을 팔아주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때 얼만큼의 금액을 매출액으로 집계하는지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GMV는 판매된 총 상품의 가격 즉 고객이 결제한 총 금액을 일컫는다. 1P FisrtParty 도매 공급자의 브랜드명 상품을 쿠팡에서 판매해주는 것. 쿠팡에서 직매입해서 물류센터에 갖다놓고 직접 파는 것으로 판매된 소매가격을 매출액으로 인식합니다.

3P ThirdParty Sellers의 물건을 판매해주는데 쿠팡이라는 유통 플랫폼에 노출시켜서 판만 깔아주는 것입니다. 결제되면 배송은 지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고. 이 때는 쿠팡이 먹는 수수료를 매출로 인식합니다.

스튜디오삼익은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기업 합병을 통한 우회 상장이 무산된 뒤 직상장으로 코스닥시장 입성에 도전하는데요. 지난해 제시했던 기업가치보다. 낮은 공모가를 제시하며 강한 상장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반면 기업가치 산출 과정에서 주가수익비율PER이 49배에 달하는 기업을 유사비교기업Peer, 피어 그룹에 포함해 공모가 뻥튀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가구 업계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경우에서 기업 성장성을 지나치게 낙관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은 PER 배수 산출을 위해 지누스013890와 시디즈134790, 오하임앤컴퍼니309930 등 세 기업을 비교 그룹으로 선정했습니다. 지누스와 시디즈의 PER이 22.14배, 14.79배인 반면 오하임앤컴퍼니의 PER은 50배에 가까운 49.71배이고, 오하임앤컴퍼니를 제외한 평균 PER은 18.47배입니다.

투자은행이 본 쿠팡전망

골드만 삭스와 JP모건 투자은행의 쿠팡 GMV 추정을 보면, 2020년 기준으로 5년후 10년후를 예상하였는데 상당히 좋은 태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모가가 그리 높았던 것이게지 골드만 삭스 형들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 연평균 13성장 대비 쿠팡은 28 성장하여 2025년 매출액 125B에 이를 것으로 보았고 JP모건 형들은 72B에 이를 것으로 보았습니다. 근데 5년후에 125B 라는게 말이 안되고 G사가 CAGR이 적은데 어떠한 방식으로 수치가 높지 싶어서 직접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5년후에는 65B 정도가 되는건데 오타인듯. 아무튼 쿠팡의 총 매출액 증가를 연평균 30 정도 성장으로 잡았다는 건데, 이번 2021년 실적 발표를 보시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거의 70씩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투자은행 예측치보다.

새로운 것으로 검증

뉴욕주민은 DCF 모델을 선호하지 않고 특히 이렇게 장래 성장전망에 관해 의견이 갈릴 수 있는 경우는 적용하기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합니다. 쿠팡이 장래에 이만큼 성장하고 시장점유율 얼만큼 될거냐에 따라서 계산 결과가 달라지는데 그 가정 자체가 하는 사람에 따라 편차가 크게 날 수 있는 부분이니. 뉴욕주민이 본인의 시각으로 수익모델이 적합한지 검토해봅니다. 유통업의 경우 운영비가 많이 들어가서 margin pressure가 심하기 때문에 더욱이 성장성과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진다.

아마존처럼 아예 싸그리 다. 물리치고 시장을 혼자 다. 쳐먹어야 비로소 그간의 노력이 빛을 보면서 높은 수익이 나는 것입니다. 뉴욕주민 방식은 유사기업 ”comps” 비교방식으로 GMV 멀티플을 매기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래 전망치 계산

step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용어설명 개념이해

GMV Gross Merchandise Value 쿠팡같은 유통 플랫폼에서는 자기 물건을 팔 수도 있고 남의 물건을 팔아주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때 얼만큼의 금액을 매출액으로 집계하는지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은행이 본 쿠팡전망

골드만 삭스와 JP모건 투자은행의 쿠팡 GMV 추정을 보면, 2020년 기준으로 5년후 10년후를 예상하였는데 상당히 좋은 태도로 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