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아프고 역량이 빠져요 회전근개 파열 알기 어렵지 않게 통증 이야기
척추측만증 뜻은 척추가 어느 한쪽으로 10도 이상 기울어진 경우를 말하며, 원인 및 증상이 대략 90% 정도 같으며, 교정 활동 방법을 사진으로 제대로 확인하시기 바라며, 치료방법은 관찰 보조기 수술 3가지로 자가진단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척추측만증이란 저희 몸의 기둥인 척추가 바르게 서있는 일자 형태가 아닌 어느 한쪽으로 굽거나 휘어있는 상태를 뜻 합니다. 눈에 보일 정도로 측만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한구석 어깨가 처지게 되며, 성장기 청소년에게 극도로 심각한 질환입니다.
모두 인구의 3% 정도가 척추측만증이 있으며 보통 13~15세 사이에 여자가 5배 이상 적지않게 발생합니다.
척추측만증 교정 운동
척추 측만증을 예방하지 못하여 발생한 상태라면 빠른 속도의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깍지끼고 목들어 올리기, 손목 팔늘리기, 몸통 회전하기, 고냥이 자세, 척추 들어올리기, 옆구리 간단한 동작 등 여러가지 종목이 있으며 아래 사진과 같은 운동이 병원에서 직접적으로 처방을 내리는 운동으로 이 동작만 잘 따라 하시면 교정할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
비수술적 치료 경로로 무조건적인 수술을 권하는 병원은 없습니다. 비용은 약 20만 원 이내로 비싸지 않아 좋고, 주사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의 연령과 환부 상태와 독립적으로 주사를 직접적으로 근육에 투여하여 바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수술치료 대비 회복기간이 없기 때문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숙한 바로 그 혜택이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런 비수술적 보존적 치료의 마지막 방법은 어깨 초음파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방법밖에 없기 때문 치료 효과에 한계가 있어 정말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빨리 실행하여 회복에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리한 근육 이용 자제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세 번째! 처음 무리한 근육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운동이나 망치질을 하기 전이나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기 과거에는 스트레칭을 해줌으로써 어깨 근육을 미리 풀어주어 충격에 잘 적응하게끔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을 평소에 자주 해주면 일상생활 속에서 회전근개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이것은 데 좋습니다. 간단한 동작 후 아령이나 팔굽혀 펴기 같은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어깨 근육을 강화할 수 있어요.
척추측만증 원인 및 증상
척추측만증 원인은 능숙한 요인으로 자세가 나쁘거나 디스크 탈출증, 요통, 다리 길이 차이 등에 의해 발생되며, 구조적인 원인으로 선천적 기형으로 인해 척추가 변형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청소년은 보통 14세에 여자가 적지않게 발생하며, 성년을 척추측만증은 40세 이상 발병하게 됩니다.
척추측만증 증상은 심한 경우에는 사체가 좌우측 어느 한쪽으로 심하게 처지거나 기울어지며, 어깨선을 기준으로 어느 한쪽이 확연한 높아지게 되는데, 이 체형 변화로 인해 심장과 폐 기능 장애를 유발하고, 폐 용량이 적어 저 폐부전 등의 핵심 장기 손상을 유발시킵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전신 관절에 악영향을 끼쳐 골다공증 및 척추후만증까지 발생됩니다.
Causes
그렇다면 회전근개는 왜 파열될까요? 회전근개 파열의 핵심 원인은 크게 2가지입니다. 바로 외상(Trauma)과 퇴행성 변화(Degenerative change)입니다. 외상성 파열 팔을 쭉 뻗은 자세에서 넘어지거나 너무 무거운 물건을 위로 들어 올리면 회전근개가 찢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한 외력에 의해 어깨가 탈구되거나(Dislocation) 쇄골이 부러지는 등과 같은 어깨 부상도 회전근개의 2차적 손상을 유발합니다.
퇴행성 파열 회전근개 파열의 대부분은 어깨의 퇴행성 변화 때문 발생합니다. 어깨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힘줄이 마모되다가 결국 찢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전근개 파열은 주완(특히 활용하는 팔, 오른손잡이라면 오른팔)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테스트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질병이라 특히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나중에 심각한 상태에서 수술까지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척추측만증의 자가진단 방법을 통해 급속도로 확인하여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아래 자가진단 절차 예시 중에서 2가지 이상 해당되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하고 병원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1. 똑바로 서서 상체를 숙이면, 어깨의 날개뼈라고 하는 부분이 견갑골인데 한쪽이 확연한 튀어나와 있습니다.
2. 양쪽 어깨 높이 아니면 유두의 높이가 다르며, 어느 한쪽이 더 올라가 있습니다. 3. 가방을 메거나 여성의 경우 브래지어 속옷의 한쪽이 자꾸 한쪽으로 내려갑니다. 4. 신발의 뒤꿈치 부분이 어느 한쪽만 닳습니다. (단, 양쪽 모두 뒤꿈치 바깥쪽이 더 적지않게 닳는 것은 정상)5. 앉아서 바른 자세를 취하면 무릎이 자꾸 벌어집니다. 6. 오래 앉는 자세가 힘들고, 허리부터 고통이 발생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측만증 교정 운동
척추 측만증을 예방하지 못하여 발생한 상태라면 빠른 속도의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사치료
비수술적 치료 경로로 무조건적인 수술을 권하는 병원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리한 근육 이용 자제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세 번째 처음 무리한 근육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