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통보기간 및 퇴직금 계산방법 (feat 근로기준법 26조)
직장인들이라면 입사 시기에 이런 마음 가지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커다란 포부와 비젼으로 회사에서 열심히 일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초심은 온데간데 없고 1, 3, 5, 7이라는 말처럼 입사 후 1년, 3년, 5년, 7년이 되는 해마다. 슬럼프가 찾아오며 퇴사 욕구가 마구 샘솟는데요 상사가 싫어서, 개인 사업하고 싶어서. 등등 퇴사의 사유는 각자 다양하겠지만, 어찌되었건 현 직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퇴사는 무요건 해야합니다.
5060 세대, 택배 폐지수집 청소일 화려한 은퇴는 없습니다..
50대 이상 취업자의 절대 다수는 비정규직입니다. 50세 이상 임금노동자 중 비정규직은 224만명, 정규직은 100만명 수준입니다. 실버세대니 골든에이지니 하는, 노후와 여생을 그럴듯하게 포장하는 단어들이 넘쳐나지만 화려한 은퇴와 든든한 보험, 해외여행 같은 노후는 대부분 노인들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다. 끝나지 않은 자식 뒷바라지와 가족의 생계를 위해 척박한 일상과 대면한 노인들은비정규직이라도 좋으니 일거리만 달라고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의 지급기한은 근로자와 기업 간의 중요한 법적 의무사항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자가 퇴직 이후 퇴직금을 요청 할 경우,일반적으로 퇴사 일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꼭 지급되어야 합니다. 사업장이 퇴직금을 14일 이내에 지급하지 않을 경우, 지연 일수만큼 연 20의 자연이자를 지급해야합니다. 퇴직금을 늦게 지급할수록 지연이자가 발생합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1주일에 평균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가 만 1년 이상 근속한 경우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라 퇴직금 지급 청구권이 발생합니다. 상기 요건 만족시 해고와 별개로 퇴직금은 정상적으로 발생합니다. 1년 미만으로 근무한 경우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계약직이나 아르바이트와 같은 고용 형태이더라도 1년 이상 근무한 경우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원칙적으로는 퇴사할 때 연말정산을 미리 진행합니다. 그런데요 기본공제사항만 연말정산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의교비나 보험료 및 지출내역 비용에 놓친 공제는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개인 신고 하여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근로자에게 근로기준법상 보장된 연차 유급휴가를 지급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원칙으로 근로자별 입사일을 기준으로 휴일을 지급해야 하지만 편옷차림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직원의 퇴사시점에 회계연도 기준으로 제공한 연차휴가와 입사일을 기준으로 산정한 연차휴가를 비교하여 휴가일수가 법정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연차미사용수당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퇴사자에게 불이익이 않도록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5060 세대, 택배 폐지수집 청소일 화려한 은퇴는
50대 이상 취업자의 절대 다수는 비정규직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의 지급기한은 근로자와 기업 간의 중요한 법적 의무사항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1주일에 평균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가 만 1년 이상 근속한 경우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라 퇴직금 지급 청구권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