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득세율 환급 정리

5월의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득세율 환급 정리

연말정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 부양가족 인적공제인데 대상자가 많을수록 공제받는 금액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와 추가공제까지 신청할 수 있는 인적공제 대상자의 조건과 소득 기준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예금 세제혜택
연금예금 세제혜택

연금예금 세제혜택

순수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는 올해부터 600만 원까지이며, IRP 혹은 ISA와 합산하여 운용할 경우 900만 원까지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연봉 5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세액공제를 최대 111만 8천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이건 사실 ETF나 펀드를 사지 않고 계좌에 납입만 해도 받을 수 있는 돈이라 무요건 한도까지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중도해지할 경우 16.5의 고세율이 붙으니 만 55세 전까지는 무요건 가지고 간다는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에서 개인연금에 관해 이런 세제혜택을 준다는 이야기는 제발 개인연금을 가입하라고 장려해야만 되는 이야기나 똑같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액 늘리기
신용카드 등 사용액 늘리기

신용카드 등 사용액 늘리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에서 80까지2022년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소득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현금영수증, 도서, 공연 사용분 등이 모두 이 항목에 포함됩니다. 각 대상에 대한 공제율은 아래와 같다.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도서신문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분 30 전통시장 사용, 대중대중교통 이용 40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혜택을 늘리려면, 최저사용금액총급여액의 25까지는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최저사용금액 초과분부터는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사용하는 게 유리하네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소비액에 맞게 사용하고, 대형마트보다는 전통시장을 사용하는 것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교육비 늘리기

본인과 부양가족이 사용한 교육비에 대해서도 세액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취학 전 아동의 학원비 및 자녀 대학 등록금 등은 세금공제 대상이 되지만, 초, 중, 고등학생의 학원비는 세금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교복구입비도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단, 다른 사람의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녀에 관해 기본공제를 받은 사람이 교육비를 지출을 해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학원비나 교복구입비 등은 자녀 기본공제를 받는 남편이나 아내에게 몰아줘야 합니다.

IRP 가입하기

교사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IRP와 아래 설명할 연금예금 가입입니다. 교사는 퇴직연금 계좌를 개인형 IRP로 운영하게 되는데, IRP의 경우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라면 연 700만 원 한도연금예금 합산 금액 기준로 16.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다50세 이상인 경우 연 900만 원 한도. 계산하면 115만 5,000원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1억 2,000만 원 사이라면 13.2를 공제받아 92만 4,000원을 세액공제받는다.

사안은 연 700만 원 한도를 채우기 위해서는 한 달에 58만 원을 납입해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당장 기여금 40만원 내는 것도 버거운데, 58만원을 여기서 추가로 내야 해야만 되는 건 대단한 부담입니다. 세금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먹고사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연금 굴리기

어차피 연금예금 계좌에서는 연금펀드 혹은 ETF 밖에 굴릴 수 없습니다.레버리지, 인버스 ETF금지 나 똑같은 경우 ETF로 연금을 굴리고 있습니다. 나 똑같은 경우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모방하여 모든 자산에 골고루 투자를 하는 편인데, 이건 개인 성향에 따라 바꿔도 상관없습니다.. 실제로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SP 100로 적립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국내 코스닥이나 코스피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지 않고 미국 나스닥 추종 ETF를 매수하는 이유는 박스권에 갇힌 국내장과 달리, 그래도 미국장은 우상향 그래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미국주식의 경우 나스닥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나스닥 똑같은 경우 미국 기술주들이 상장되어 있는데, 최근 1년간 미국 기술주들이 박살 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한때 50 수익률을 자랑하던 나의 나스닥도 현재는 20로 수익률이 곤두박질친 상태입니다. 나스닥이 아니라 SP 추종 ETF로 갈아탈까 걱정 중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예금 세제혜택

순수 개인연금저축의 세액공제는 올해부터 600만 원까지이며, IRP 혹은 ISA와 합산하여 운용할 경우 900만 원까지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액 늘리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에서 80까지2022년 대중대중교통 이용분 소득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교육비 늘리기

본인과 부양가족이 사용한 교육비에 대해서도 세액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