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신화된 별정우체국직원연금 연금액,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요율 변경 살펴보기

2024년 최신화된 별정우체국직원연금 연금액,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요율 변경 살펴보기

그래. 권고 사직이니까 일은 다. 던지고 나가겠어라고 생각했지만. 정신차리고 보니 인수인계로 일주일 넘는 시간을 보내버렸네요. 이제 정말도 퇴사일자가 코앞에 다가온만큼 퇴직을 준비하면서 사전에 알아보시면 좋을 저만의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업급여는 산재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와 자영업자가 실직 후 재취업을 대비하는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로 산재보험에 가입한 기간이 180일 이상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은 온라인 및 전화,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니 자의적인 사직이 아니라면 꼭 내 추측 수령액을 미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이로 인해 은퇴 후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을 매달 1,667,000원 이상 받고 있으면 연간 합산 소득액이 2,000만 원을 넘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바뀐 인원은 23만 1843명이었습니다. 이중 공적연금 소득 때문에 탈락한 인원은 20만 4512명으로 전체 소득 기준 미만족 탈락자의 88.2%에 달합니다.

보니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은 사실상 연금수급자에게 건강보험료를 부과하겠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피부양자에서 떨어져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보통 15만 원 정도의 보험료를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조금은 2천만 원 기준 연간 약 180만 원 이상으로 9 이상에 연관된 건강보험료입니다.

별정우체국연금의 피부양자 반영소득 100 반영
별정우체국연금의 피부양자 반영소득 100 반영

별정우체국연금의 피부양자 반영소득 100 반영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요건에서 소득요건은 종합소득액이 반영되므로 별정우체국연금 소득은 100 반영됩니다.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산정 시, 반영률은 50 적용되지만 피부양자 요건에서 반영률은 100 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참고해서 피부양자 소득요건은 종합소득 2,000만 원 이상자는 탈락되며, 재산세 과표가 5.4억 초과 시, 1천만 원만 초과되어도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이 금액을 평생 받게 되니 오래 받을 수 있으면 늦게 수령할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령기간이 줄어들면 급속도로 받는 게 유리해집니다. 선택은 본인의 선택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기수령은 조건이 있습니다.

직전 3년 국민연금 전체가입자 평균 월소득액보다. 소득금액이 적어야 신청가능하며 23년의 경우 286만 1091원이 기준값입니다.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에는 각각에 관련하여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예방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신다면 만 65세가 되어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전, 신중히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기초연금을 받으면 해당 연금이 소득으로 간주되어 수급비가 삭감되거나 수급 자격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 분들께서는 기초연금 신청 전 재정적인 안정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내일배움 카드제

구직자와 자영업자에게 발급되는 내일배움카드는 훈련비의 5090를 연 최대 200만 원 한도로 도와주는 카드로, 훈련비를 지원해 직업능력개발에 참여하도록 돕고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미리미리 찾아보고 희망하는 수업을 한번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메모해두었습니다. 쌀쌀한 바깥세상에서 조금이라도 오래 버티기 위해 최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우리 모두 미리미리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잘나가는 나와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이로 인해 은퇴 후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을 매달 1,667,000원 이상 받고 있으면 연간 합산 소득액이 2,000만 원을 넘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별정우체국연금의 피부양자 반영소득 100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요건에서 소득요건은 종합소득액이 반영되므로 별정우체국연금 소득은 100 반영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