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 자체 유두부종, 망막중심정맥폐쇄 의심

시각 신경 자체 유두부종, 망막중심정맥폐쇄 의심

일반의약품/질병인포 시신경염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완치, 실명, 염증 시신경염 의미, 뜻 시신경은 시각을 맡은 지각신경으로 눈의 망막에서 받아들인 시각정보를 뇌로 건네주는 역할을 하고, 120만 개 정도의 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구의 뒤쪽에 자리한 시신경유두에서부터 시신경교차까지를 의미하며 뇌의 중추신경계의 일부입니다. 시신경염이란 시각 신경 신경섬유의 일부분 혹은 전체에 염증이 발병하거나 기타 질병이 발생하면 신경섬유들이 본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여 사물을 보는 것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과 함께 일시적 혹은 영구적 시력장애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시신경염이라고 합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


약물 치료

녹내장 진단을 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를 먼저 시작하게 됩니다. 하루 한두 번 정도 약물을 점안합니다. 녹내장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매일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녹내장 환자는 평생 동안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데, 사람에 그러므로 녹내장 약물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이 충혈이 되거나 가려울 수 있고, 속눈썹이 길어지거나, 눈이 패인 것처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약물에 따라 천식, 부정맥,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어 해당 질환이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는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녹내장 증상
녹내장 증상

녹내장 증상

녹내장의 증상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질 수 있어요. 급성 녹내장 질질질병 총체적 녹내장의 약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대부분의 녹내장 질질질병 시각 신경 서서히 손상되므로 독특한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말기에 이르러 시력 저하증상, 시야 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압의 정상범위는 10 ~ 21mmHg인데 눈안의 압력 문득 상승하면서 두통, 구토, 시력 감소,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폐쇄각녹내장 질질질병 만성적인 경우에는 간헐적인 안압손상에 의한 두통, 안통, 일시적 시력저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원발개방각녹내장처럼 말기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폐쇄각녹내장 즉 발작의 경우엔 증상이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구토, 오심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불빛을 보면 주변에 달무리가 나타나고 심한 충혈이 함께 발생합니다. 눈안의 압력 빠르게 높게 오르면서 시력저하, 심한 두통과 안통이 함께 나타납니다.

녹내장 진단/검사

급성 녹내장 질질질병 고통이 심해 특히 응급실을 찾아가게 됩니다. 만성 녹내장 질질질병 증상이 없고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이미 말기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요. 정기적인 안저검사와 안압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여 녹내장을 치료하는 것이 극도로 중요합니다. 시야검사, 안압검사, 시망막시신경섬유층촬영검사, 신경 단층 촬영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치료 계획을 세운다.

녹내장 종류

녹내장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개방각 녹내장 – 가장 흔한 유형의 녹내장으로, 눈의 배수 시스템이 막혀서 압력이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 시야각 폐쇄 녹내장 – 덜 흔한 유형의 녹내장으로, 홍채(눈의 색이 있는 부분)가 눈의 배수 각도를 막으면서 눈안의 압력 문득 증가할 때 발생합니다. 정상-긴장 녹내장 – 눈 내부의 압력이 정상 범위 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녹내장의 일종입니다.

–>녹내장 진단

급성이 아닌 경우의 녹내장 질질질병 환자 자기가 증상을 잘 느끼지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진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안과에 방문했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 들어 미숙한 층에서 발질질병 빈도가 확대되며 있는데, 라식, 라섹 수술을 하기 위해 상담받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항상 있다고 합니다. 녹내장 질질질병 다음과 같이 검사를 거쳐 진단합니다. 안압측정 검사 : 안압은 녹내장을 진행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합니다.

그런데 눈안의 압력 높지 않더라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정상안압 녹내장), 추가 검사를 더 진행합니다. 안저촬영 검사 : 안구 뒤쪽의 망막과 시신경, 를 살피는 검사입니다. 및 시각 신경 섬유 손상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옷은 되도록 헐겁게 입으세요

넥타이를 타이트하게 매거나, 옷을 꽉 끼게 입으면 몸에 압력이 가해져서, 눈의 압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옷은 되도록 헐겁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오랜동안 엎드려서 책을 읽는다던가,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내려다보는 자세도 안압을 올리게 되므로, 그런 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녹내장 질질질병 대게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근시, 가족력, 고혈압, 당뇨는 녹내장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주기적으로 검진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