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신고방법 자격 확인하기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신고방법 자격 확인하기

호랑이는 전기를 전공했고 졸업 후에 전기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한 후 취업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지금은 소방업무를 하지 않기에 소방 쪽에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21년 6월 이천 쿠팡 덕평 물류센터을 통해 화재가 일어난 이후 21년 11월 30일 제정된 법령도 살펴볼겸 소방안전관리업무를 시작하거나 하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공부하여 이렇게 포스팅 을 남깁니다.전기 관련 업무는 어려움이 없었지만 첫 직장 첫 업무가 소방이라니. 소방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했던 제가 업무 인수인계도 받지 못하고 업무에 투입했을 때 막막함을 벗어나고자 관련 법규나 규정을 찾아보고 전임자가 남겨놓은 업무 흔적들을 쫓아가며 업무를 익혔던 기억이 있습니다.

화재예방법 제정기존 법령인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련된 법률이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련된 법률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련된 법률(약칭:화재예방법)로 분법 되었습니다. 소방기본법과 소방시설법에 분산되어 있던 화재예방과 안전관리에 관련된 법률 규정을 하나로 통합해서 일관되고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제정하였습니다.화재예방법은 20230. 제정되었으며 202시행합니다. 화재예방법에는 기존 소방 관련 법령에는 없었던 소방안전관리자 겸임 금지에 대한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방법


전기안전관리자 교육 대상자

벌칙 조항으로 전기안전관리법 제 52조 제2항 제8호 및 제10호에 의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되는데, 과태료의 부과기준 제19조 관련 표 5를 보면 개별기준 50만 원이 부가됩니다. 위반행위 및 정도에 따라 위반 횟수, 위반행위와 동기를 고려해서 개별 기준의 2분의 1 범위을 통해 과태료를 늘리거나 줄여서 부과하게 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방법


관리 범위

자격증 중에 소방안전관리자라는 게 있습니다. 당연히 등급별로 1급 2급 3급 그리고 특급이라고 해서 최상위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게 네 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여기에 맞게 각 등급에 맞는 선임 기준이 다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3급은 작은 규모의 건물을 관리하는 수준이죠. 특급은 굉장히 거대한 건축물 30층 이상 혹은 50층 이상 이러한 거에 건물이 지어졌을 때 무조건 이 소방안전관리자 특급 해당하는 분들을 선임을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자격증을 따신 분들은 웬만한다면 거의 다 채용이 된다고 보시면 되어서 직장을 구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들입니다.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실무교육선임된 소방안전관리자 및 소방안전관리보조자는 시행규칙 제36조 2항에 따라 선임 이후 6개월 이내에 실무교육을 받아야 하며 후에는 2년마다 1회 이상 실무교육을 받아야 합니다.제36조(소방안전관리자 및 소방안전관리보조자의 실무교육 등) 소방안전관리자는 그 선임된 날부터 6개월이내에 법 제41조제1항에 따른 실무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 후에는 2년마다(최초 실무교육을 받은 날을 기준으로 하여 매 2년이 되는 기준일과 같은 날 전일까지) 1회 이상 실무교육을 받아야 합니다.실무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한국소방안전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소방안전관리자의 등급은 특급부터 1급, 2급, 3급 이렇게 4단계로 나누어져있습니다. 각 등급별 다른점은 관리할 수 있는 건물의 규모가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소방계획서의 작성과 자위소방대의 조직,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피난 등의 훈련과 소방시설의 유지관리, 화기 취급의 감독, 그 밖의 소방안전관리상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소방안전관리자는 기존이 ‘방화관리자’라는 자겨경칭이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련된 법률개정에 따라 2012년 소방안전관리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명칭의 변경 이유는 화재만을 막는 관리자가 아닌 각종 재난에 대비하는 민간전문가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관리 범위자격증 중에 소방안전관리자라는 게 있습니다. 당연히 등급별로 1급 2급 3급 그리고 특급이라고 해서 최상위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게 네 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여기에 맞게 각 등급에 맞는 선임 기준이 다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자면서 3급은 작은 규모의 건물을 관리하는 수준이죠. 특급은 굉장히 거대한 건축물 30층 이상 혹은 50층 이상 이러한 거에 건물이 지어졌을 때 무조건 이 소방안전관리자 특급 해당하는 분들을 선임을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자격증을 따신 분들은 웬만한다면 거의 다 채용이 된다고 보시면 되어서 직장을 구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