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원인 완치 되나요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원인 완치 되나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가 어렵고 증상이 복합적일 뿐만 아니라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장애로 이어져 환자의 생명까지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이란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여기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원인, 진단 방법과 치료법 등에 대하여 서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관절을 침범하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 눈, 심장, 폐, 신장, 혈관 등 환자의 다른 장기에도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실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체내 면역체계의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정상 조직을 공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급성기 반응 물질

급성기 반응 물질이라고 한다면 적혈구 침강 esr이라는 검사와 c 반응 당백이라고 하는 crp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올라가 있을 때의 점수를 더 가중을 두게 됩니다.환자들의 대부분이 급성기 반응 물질이라는 것이 굉장히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렇게 말씀드린 네 가지 검사의 총 점수를 합산해서 6점 이상일 때를 류마투스 관절염으로 진단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그러나 현대 의학의 발전에 힘입어 어느 정도 윤곽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즉,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의 나쁜 균에 대하여 방어 역할을 해야 하는 인체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입니다. 유전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소인이 있는 사람이 어떤 외부 자극을 받으면 인체 내 면역체계가 자신의 몸을 비정상적으로 공격하여 염증이 발생한다고 추정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자신의 인체를 지키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반대로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요인으로는 유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나타난다고 합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입니다.여성의 경우 폐경 초기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자가검진

손가락 관절 중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중간 마디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아픔이 느껴집니다.손가락, 손목, 무릎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생깁니다. 아침에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 30분1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늘 피곤하고 열이 납니다. 6주 이상 손가락, 무릎, 발가락 등의 신체 3가지 이상의 부위 관절이 부어있습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양쪽 다양한 형태로 대칭적으로 관절 통증이 일어납니다. 전신 권태감, 체중감소, 안구건조, 입마름과 같은 전신 문제가 동반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뭔가요?

때문에 우리가 흔하게 경험하는 퇴행성관절염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죠. 보통은 수개월 이상 혹은 수년까지도 경험하게 되는 만성 질환으로 남게 됩니다.일반적인 관절염과 다르게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에 직접적인 손상이 있다기 보다는 관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입니다.만약 자신이 위험군에 속한다면 각별히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보통 3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류마티스관절염은 소아부터 노인까지 가리지 않고 나타나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위험군을 특정하는 것이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남성에게 전혀 발병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1 건조한 눈과 입

예를 들자면, 쇼그렌 증후군의 특징적인 안구 건조 및 구강이 발생하실수 있습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의 약 40%는 관절 외에 신체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증상도 경험합니다. 침이 부족한다면 삼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래가 들어온 것의 형태로 눈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이 질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신체 부위에는 피부, 폐, 심장, 신장, 신경 조직, 골수 및 혈관이 있습니다.

평소 실생활의 개선을 통하여 관절염을 예방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자가면역이상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완치는 어렵지만 염증을 최소화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조기 진단을 통하여 치료를 받을 시 통증의 개선과 관절의 변형을 막을 수 있고 일상생활도 영위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