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건강보험 피부양자 제외 소득기준 및 절세팁 (ft 직장가입자 배당소득, 이자소득 계산법)

2023 건강보험 피부양자 제외 소득기준 및 절세팁 (ft 직장가입자 배당소득, 이자소득 계산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 개인사업자는 물론이고 프리랜서 아니면 직장인 중 부업으로 인한 소득액이 있는 분들과 같이 많은 분들이 세금 신고를 위해 바쁘게 준비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해서 금융소득 이자 소득이나 배당 소득과 같이 금융거래를 통해 획득한 수입의 총금액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용 중인 금융기관에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불편을 덜기 위해 홈택스에서 금융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직후 피부양자로 등록한다
퇴직후 피부양자로 등록한다

퇴직후 피부양자로 등록한다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이중 직장가입자는 직장에 다니는 모든 근로자로 공무원과 교직원도 포함됩니다.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게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으로 소득이나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면 됩니다. 피부양자로 등록하면 보험료 납입 부담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직장가입자가 은퇴한 부모님이나 소득액이 적은 배우자를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

이외에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히려 더 번거로울 수 있다고 해서 온라인 혹은 직접 방문 신청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마다. 매번 신청을 해야 환급이 가능해서 지병이 있는 분들은 조금 번거로우실 수도 있는데, 지급동의 통장 신청을 미리 해 놓으면, 나중에는 지정된 계좌로 환급금이 자동으로 들어옵니다. 참고로, 이때 환급금을 처음 신청하신 은행계좌로 받기 원치 않을 경우 해당지사로 알려주셔야 합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 사전급여는 같은 요양기관에서 연간 본인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초과되는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 사후환급 사후환급은 본인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초과하여 부담할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여 초과금을 진료받은 분에게 돌려주는 것.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사후 환급의 경우로, 본인이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에 대조적으로 지난해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이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했다면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오프라인방문 신청방법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 보통 본인부담금환급금이 발생하게 되면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신청서를 지급 대상자에게 안내문과 함께 발송하게 됩니다. 안내문을 받으신 경우 신청서에 예금계좌와 예금주신청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한 후 인터넷이나 직접방문 혹은 우편 등을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기간은 지급안내 및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입니다. 이 기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적은 금액이라도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기간, 지급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기간은 지급안내 및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이며, 지급일은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해당금액을 송금해줍니다. 신청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당장 신청하지 못했더라고 기한 내 신청하면 언제든지 환급금을 지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액(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기준금액)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본인부담상한제에 따라 본인부담상한액을 기준으로 지급되는데요, 연봉이 아무리 높아도 병원비를 기준 이상으로 지출했다면 국민 누구나 초과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본인부담상한제가 어떤 것인지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건보료 절세팁

1. 그래서 건보료에서 절세팁이라고 한다면 연 2천만 원 소득을 조절해보는 것이 1번입니다. 앗싸리 몇천 금융소득액이 발생하면 더 생각할 것도 없지만 모호하게 천만원 2천만 원 사이에 걸쳐질 것 같으면 만기를 연도별로 분산해보는 것도 좋은 절세팁이 됩니다. 만기를 12월에 몰아서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갑자기 이자소득액이 급증해서 그다음 해에 지역가입자가 내야 하는 건보료가 폭탄으로 나올 수 있거든요. 이미 만기가 겹쳐있다면 천만 원 2천만 원 사이 넘지 않게 상품 한 개는 그다음 해 1월에 돈을 찾는다는 방식으로 구간을 낮춰주면 건보료로 백만 원을 아낄 수 있다고 해서 더 이득입니다.

2. ISA계좌, 연금통장 등 비과세를 주는 계좌를 통하여 배당소득을 몰아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후 피부양자로 등록한다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이외에 유선,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오히려 더 번거로울 수 있다고 해서 온라인 혹은 직접 방문 신청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본인부담 상한제 적용 구분

본인부담 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