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실손보험 의의, 공제금액, 단점
4세대 실손보험의 주요 특징은 보험료 차등제, 비급여 진료의 경우 70만 보장, 보통 1,2세대 실손보험에 비해 5070 정도 저렴한 보험료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료 아끼려고 4세대로 갈아탔다가 더 비싼 보험료 지불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1999년 9월 1차부터 시작하여 2차 표준화단계를 거쳐 3차 착한 실손을 거쳐 2021년 7월부터 4세대 실손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각 세대별 보장내용과 특징을 간결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표준화 이전 1세대 1999년2009년 9월 자기 부담금 급여, 비급여 구분 없이 업습니다. 개인이 지불한 병원비를 100 보장합니다.
내가 경험한 전환 철회 절차
먼저 고객센터를 통해 과거 실손보험 가입 지점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합니다. 이러저러해서 전환 철회를 하고싶다고 하면 담당자가 방법을 안내해 줍니다. 내가 안내 받은 방법은 고객센터를 통해 4세대 실손보험 청약을 철회하고, 2세대 실손보험 합의를 부활시키는 절차를 같은 날 진행한다는 것이었다. 합의를 전환하면서 환급받은 보험료 있으면 다시 보험사에 입금을 해야 계약 부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과거 계약 부활을 위해서는 보험사 지점을 방문해 사인을 직접 해야한다는 소개를 받아 지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지체된 수습
여기저기 찾아보니 운 좋게도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6개월 내에 보험 청구이력이 없거나, 청구이력이 있더라도 3개월 이내이면 전환 철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어 보험사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2세대 실손 보험의 경우 주계약 안에 실손보험이 특약으로 들어가 있는 형태이고, 4세대 실손보험은 독립적인 상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철회를 하면 2세대 실손 보험이 특약으로 추가되어 있는 전체 계약이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아무튼 나는 전환 후 한 달 이내에 4세대 실손 보험 청약 철회를 하고, 2세대 실손을 부활시켰다. 혹시라도 3개월 혹은 6개월 이내에 전환 철회를 할 분들은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전환 철회를 하고 싶다고 말하면 지점 담당자에게 연결해주니 다시 한번 문의하고 철회를 진행하길 바란다.
4세대로 갈아타야할까?
실비보험이 대폭 인상됨에 따라 과거 1,2,3세대에서 4세대로 변경을 해야할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저도 약 78년간 2세대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다가 보험비가 부담되기도 하고 병원에 자주 가지 않기에작년에 4세대로 갈아탔습니다. 실손보험을 제대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4세대는 자기부담금이 급여는 20, 비급여는 30 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우에 맞춰서 보험을 유지하거나 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40세 이상이며, 병원을 많이 가야하는 분의료시설을 자주 방문하고 진료를 받게 된다면, 보험비가 부담되더라도 기존에 가지고 있는 1,2,3세대 실손보험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차등제
가장 큰 특징은 보험료 지급 규모에 따라 보험료 차등된다는 점입니다. 즉, 계약 갱신 전 1년간 비급여 지급보험금을 기준으로 보험료 할인받거나 할증받는 방식입니다. 할인이나 할증은 매년마다. 재평가되기 때문에 누적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비급여항목을 많이 사용할수록 보험료 같이 오른다는 것입니다. 이는 실손보험을 이용하여 도수치료, 비타민 주사 등의 비급여 치료를 과다하게 진료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 꼭 고려해 봐야 할 사항
젊은 사람들은 과거 실손보험의 보험료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지 않더라도 크게 보험료 부담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최우선으로 주계약과 실손보험 특약을 제외한 다른 부가적인 특약을 제외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나의 경우도 2세대 실손보험이 포함된 종합보험의 보험료 한 달에 5만원 대였는데, 주계약과 실손보험 특약만 남기고 나머지 특약을 모두 삭제추측추측했더니 2만원으로 보험료 낮아졌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설계사의 말에 넘어가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고 후회하지 말고, 과거 보험의 쓸데 없는 특약을 삭제한 보험료와 4세대 실손보험의 보험료 잘 비교해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철회에 연관된 후기를 열심히 찾아봤지만 찾지 못해서 아쉬운 마음에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내가 경험한 전환 철회
먼저 고객센터를 통해 과거 실손보험 가입 지점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체된 수습
여기저기 찾아보니 운 좋게도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 6개월 내에 보험 청구이력이 없거나, 청구이력이 있더라도 3개월 이내이면 전환 철회가 가능하다고 되어있어 보험사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4세대로 갈아타야할까?
실비보험이 대폭 인상됨에 따라 과거 1,2,3세대에서 4세대로 변경을 해야할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