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주가 가정 및 최신 정보 분석
현대제철 기업 개요 현대제철 주식회사는 제철, 제강, 압연, 철강제품 판매, 각종 중기부품, 강관제품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천공장인천광역시 동구 중봉대로, 포항공장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안로, 당진제철소충남 당진시 송악읍 북부산업로, 순천공장전남 순천시 해룡면 인덕로, 울산공장울산광역시 북구 염포로이 있으며 본사는 인천광역시 동구 중봉대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외법인 매각
현대제철은 해외 법인 중 일부를 매각하는 방안은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고객사와의 관련성을 줄이고 자본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현대제철의 주가 전망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겠지만 23년 1분기 3339억원에서 2분기 4651억 원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5.2에서 6.5로 상승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현대제철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트 검토 심사 C 등급
1 주가 검토 심사 2 거래량 검토 심사 3 특이사항 4 종합검토 검토 현대제철의 주가 차트를 보시면 대처는 매우 심플합니다. 실적 불확실성과 경기 둔화 우려로 주가는 빠르게 하락하고 있지만 현재 주가가 자산가치 대비 엄청난 저검토 검토 영역임을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현대제철의 현재 PBR은 0.2배 수준으로 코로나 시기를 제외한다면 창사이래 한 번도 도달한 적 없는 역사적 저검토 검토 영역에 들어간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하기에 밸류 부담이 없는 영역인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시장이 바닥만 확인해준다면 분할 매수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 연준을 중심으로 전 세계가 공격적인 빅 스텝을 단행하고 있기에 세계적인 경기는 빠르게 위축되고 있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대제철 실적
현대제철은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서 향후 자동차용 차세대 강판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006년 10월 당진제철소에서 일관제철소 기공식을 가졌고, 2010년 1월과 11월에 개별적으로 1고로와 2고로가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2013년 9월 당진제철소 제3고로가 완공되어 총 3개의 고로가 가동되었으며, 고로 부문 1,200만톤, 이전 전기로 부문 1,200만톤 등 총 2,400만톤의 철강생산능력을 보유하며 세계적인 종합 철강사로 부상했습니다.
또한 2013년 12월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부를 합병하여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모든 생산과정을 원스톱으로 만들어내는 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연결 재무제표 주석
현대제철은 1964년 9월 인천제철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6년 3월 현대제철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2013년 12월에는 현대하이스코 주식회사에서 분사한 냉연제품 제조 및 판매사업부를 합병하였고, 2015년 7월에는 현대하이스코 주식회사를 합병하였습니다. 현대제철은 1987년 5월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한편, 설립 후 현재 회사의 보통주는 수차례의 유상증자 및 감소분으로 667,228,925천원입니다.
당기말 현재 회사의 주요 주주 지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제철 주가 전망
현대제철이 거래량을 주며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경기민감주에 속하며 필자가 현재 지켜보고 있는 업종인 철강 업종에도 속합니다. 물론 이것은 하락한 후 주도할 업종을 찾는 과정이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기에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철강업종에서도 몇 가지 종목을 보고 있으나 날아갈 시기가 지금이라고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는 이어 “현대제철의 경우 오는 3월에 후판가격을 5만원 인상할 예정이며, 동국제강도 3월에 컬러강판가격 7만원 인상을 예정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포스코의 경우 3월에 열연 5만원, 냉연도금 3만5만원을 개별적으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주의할 점
올해보다. 23년의 실적을 더 체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종목보고서를 보시면 아쉽게도 내년 실적이 올해보다. 낮게 나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었는데 주가는 보통 상저 하고의 모습을 띌 것이라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언급되는 상저 하고라는 말은 희망고문이 될 수 있기에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분기별 실적체크와 외국인, 기관투자자 수급, 그리고 철강수요회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현대차, 기아차의 매출로 어느 정도 안전판을 마련해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과 각양각색으로 걱정할 부분이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지만 매출원가비용을 줄이는 과정을 통해 영업이익률이 89 이상 나와주고 철강 수요가 늘어나는 시점이 주가가 확실하게 반등하는 시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시기가 24년쯤은 아닐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실적발표가 어떻게 되는지 지속해서 지켜보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외법인 매각
현대제철은 해외 법인 중 일부를 매각하는 방안은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차트 검토 심사 C 등급
1 주가 검토 심사 2 거래량 검토 심사 3 특이사항 4 종합검토 검토 현대제철의 주가 차트를 보시면 대처는 매우 심플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제철 실적
현대제철은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서 향후 자동차용 차세대 강판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