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스트리 주가 성장 가능성(수소차의 성장과 함께)
최근 수소 사업 관련주로 코오롱 주가가 올랐는데 한번 분석해보려고 한다.
주가는 아직 추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형태이다.
음… 그룹 개요만 봐서는 잘 모르겠다.
코오롱은 코오롱 그룹의 지주회사이다.
각 계열사마다 사업 부문들을 도맡아 하는 것 같다.
각 계열사별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상세 설명도 볼 수 있는데 우리가 보고 있는 건 지주 회사 코오롱이므로 넘어가자.
그래도 수소차의 미래는 있다!
전기차와 부품 공유율 70%중/단거리 무공해차량으로 적격
그래도 수소차의 미래에 긍정적인 점도 있습니다. 일단 수소차의 장점은 전기차와 부품 공유율 70%입니다. 전기차 위에 수소 연료장치를 얹으면 수소차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단거리 무공해차량으로 이용 가치가 높아 버스나 트럭 등 장거리 운행용으로 적격입니다. 건설기계용 차량으로도 기대를 받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디젤 엔진에서는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나 미래에는 수소가 대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장기적으로 보면 무공해 차량에 대한 니즈는 피할 수 없는 흐름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전기차를 위주로 한 성장이 우선적일 것으로 보이나 좀 더 멀리 바라보면 수소차의 성장이 함께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금융요정입니다.
오늘은 코오롱인더스트리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1년동안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주가가 약 17%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추가로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년간 17% 성장한 코오롱인더스트리 추가 성장 가능성은? 1.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어떤 회사인가?
먼저 코오롱 인더스트리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4개의 사업부문 중 매출실적 42% 산업자재군 매출실적 전체 부문 대비 42%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사업부문은 크게 네가지입니다.
1) 산업자재군(42%) 2)화학소재군(17%) 3) 필름/전자재료군(16%) 4) 패션군(21%) 이며, ( )안은 2020년 기준 전체 매출 실적 대비 해당 사업부문의 매출 실적 비율입니다. 산업자재군이 매출 실적에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큰 사업부문인 패션부문보다 매출 실적이 약 2배 가량 높았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중에서도 산업자재 부문이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매출 실적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산업자재 부문에는 타이어코드를 비롯한 에어백 원단 및 쿠션, 산업용사, 스판본드 부직포, 샤무드, 아라미드, 수분제어장치 부품이 해당됩니다. 그 중에서도 타이어코드/석유수지가 코오롱인더의 캐쉬카우입니다.
2) 화학부문에는 석유수지, 페놀수지, 에폭시후지, 우레탄 수지등이 해당됩니다.
3) 필름/전자재료에는 pet film과 nylon film이 해당됩니다.
두가지의 성장가능성아라미드 증설 예정 / 수소 소재 수분제어장치 증설 예정!
회사의 성장 가능성은 2가지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아라미드 증설 예정, 둘째, 수소 소재 수분제어장치 증설 예정이라는 점입니다.
아라미드란 아무리 힘을 가해도 늘어나지 않는 인장강도를 가진 섬유입니다.
완전한 섬유로 알려진 아라미드 관련 증설을 추진하면서 증설효과는 점진적으로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시총에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분제어장치는수소차와 관련이 있는데, 2023년 출시 예정인 현대 넥쏘를 비롯한 수소 모빌리티 물량 증가에 대비한 증설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국내 최초로 수분제어장치 양산체계를 갖추었고,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차의 미래에는 과연 꽃길만 있을까?
수소차, 일반 자동차 가격의 3배 / 전기차의 2배
수소차의 미래가 꽃길일까 라는 의문에 저는 약간의 의심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수소차의 비싼 가격입니다. 가격이 내연기관차보다 약 3배, 전기차보다 1.5~2배 비쌉니다. 수소차 1대당 최대 36백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점을 고려해도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비싼 가격입니다.
수소차 충전소 전국에 69곳서울에는 4곳에 불과…
두번째는 수소차의 충전소는 전국에 총 69곳에 불과합니다. 이 중에 서울은 4곳입니다. 집 주변에 수소차 충전소가 있지 않는 이상 수소차 충전하기에는 너무 불편할 것 같습니다. 덧붙여서 충전소 건립을 위해서는 충전소 1곳당 수 십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고, 천연가스 정제장치 설치비용까지 고려한다면 건립 비용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최근의 코오롱인더스트리 주가는 폭등에 가깝게 상승한 면이 있기에, 다소 추격적인 매수보다는 조정 또는 횡보시를 노리는 것이 좋을 수가 있다고 생각하오니 이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