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총정리(발행방법, 의무발행대상, 발급 및 전송기한,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총정리(발행방법, 의무발행대상, 발급 및 전송기한, 가산세)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팔 때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행하는 영수증입니다. 부가가치세법에 의하면 납세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자가 재화 혹은 용역을 공급할 때 사업자등록번호등을 명기한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는 증명서류를 말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모두 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에 따라 2매를 발행하여 공급자가 공급받는 자로 나누어 보관하고 5년간 보관하여야 합니다.

즉 거래가 발생했다면 당일, 주단위, 월단위로 서로 맞추어 의무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시기를 놓치게 되면 가산세를 낼 수도 있으니 이를 주의하기 위해서는 꼭 늦지 않게 기간에 맞춰 발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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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 준비사항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 준비사항

홈택스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전에 사전에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1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혹은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 사업자 범용인증서 혹은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의 경우 100,000만원년 정도로 가격이 높으므로 세금계산서 발급 목적이시라면 은행을 통해 발급비용 4,400원으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2 홈택스 회원가입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에서 회원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로 개인으로 가입하거나 사업자등록번호로 사업자로 가입하는 경우 모두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상품 규격 수량 합계금액

업체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저는 대부분 품목은 물품대실제 출고된 물품명으로 기재하고 수량 및 단가는 따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계산을 선택해 최종 입금액을 기재하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부가세가 분리되니 편리합니다. 안 그러는 업체도 있지만 대부분 견적서 혹은 거래명세서를 따로 발행하기 때문에 합계금액만 맞춰내고 품목이랑 규격 수량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어렵게 요구하는 업체도 사실 계산서 품목까지 문제 삼는 경우는 없었고, 품목만 수정해달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비고란에는 대부부 비워놓고, 아니면 공급받는 업체에서 상황에 맞춰 기재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현장 등으로 표기해달라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국세청은 종이세금계산서를 이용함에 따른 납세 비용 절감과 사업자의 투명한 소득 파악을 위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도입하였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은 홈텍스에서 직접 발급하거나 세무서 대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가능한 PC만 있다면 홈택스에서 어렵지 않게 수기로 발행도 가능하니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전자세금계산서 직접 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에 상관없이 판매량 발생 시 발행을 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매출액이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만 의무에 해당합니다. 또한 개인사업자가 의무발행에 해당된다면 내년 7월 내내년 6월까지 의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직전연도 기준 공급가액 합계가 1억 원 이상 일 경우 ex 2022년 1년간 총매출액이 1억 2,000만 원인 경우 2023년 7월 2024년 6월까지 의무발행 기간 만약 개인사업자의 의무기간이 지나, 2023년 총매출액이 1억 원 미만 일 시 위에 예시의 발행 기간이 지나면 2024년도 7월부터는 의무발행이 아니게 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공짜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외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는 트러스빌, 스마트빌 같은 사이트도 있지만 조금 더 간편하고 관리가 수월한 대신 매달 일정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또 사용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국세청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 드린 범용인증서 혹은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조회/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맨 왼쪽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아래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

홈택스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전에 사전에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품 규격 수량 합계금액

업체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국세청은 종이세금계산서를 이용함에 따른 납세 비용 절감과 사업자의 투명한 소득 파악을 위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도입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