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가능성에 대해서 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가능성에 대해 서

20조원이 쓰일 전망이란 것입니다. 참고해서 아시아경제에서 기사에 나온 행안부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20년 제 1차 전국민재난지원금 예산은 14조 2천 448억 이었다. 전국민 대상 지급률이 99.3였던 2020년 5월 4일 기준 지급액은 13조 5천 638억예산에서 95.2 규모이었다. 요컨대 전국민에게 100 가까이서 40100만원씩 돈을 다. 나누어 줘도 총 예산이 14조 3천억 가량인데 어째서 이번 4차예산은 선별지급약 600만명 전망 하면서도 예산이 20조원이나 되냐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재난지원금 환수 방법

재난지원금 환수 방법

먼저, 부정수급이나 오지급 된 경우에는 첫 번째로 자진 반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진 반납을 통해 위에서 언급한 대로 부적격 대상이거나 지나친 금액을 받은 경우, 긴급 재난지원금 반납계좌로 입금하거나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소실보전공제를 통해 환수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까지 지급되는 소실보전공제에서 환수해야 할 금액만큼 공제한 후 나머지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난지원금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과세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재난지원금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세목으로 과세되어 환수 절차가 진행됩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부정수급 혹은 오지급 된 재난지원금에 대한 환수 접근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조치들은 구체적인 정보 확인과 적절한 분배를 위하여 시행되며, 하나하나씩 상황에 따라 각각의 접근 방식이 선택됩니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둔 선거용 돈풀기 의심 제기

3차 대유행의 정도가 현실 극심한 상태라는 점에서 전국민재난지원금도 검토해봐야 해야만 되는 게 여권의 입장이지만 47 재보궐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선거용 돈 풀기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현실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지급된 전국민재난지원금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는 분석도 많습니다. 또 이제 막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벌써부터 4차에 해당하는 전 국민재난지원금 논의를 하는 것은 너무 성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무엇보다. 재정여력에 대한 우려가 큰데요, 3차 재난지원금 편성 과정에서 정부가 비상금에 해당하는 예비비까지 상당 부분 털어 넣은 만큼 추가적인 재난지원금 편성을 위해서는 적자국채를 통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피하기 어려운 이유에서 입니다.

풍수해보험료 정부지원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태풍이나 호우 등의 자연재해를 대비해 총보험료의 55 92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료 정부지원 서비스도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은 재난지원금 같은 최소의 복구비가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인 재해 복구 지원금이라 보시면 됩니다. 비록 민간 보험사를 통해 판매·운영되는데 하지만 사업전반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가 관리하는 정책보험입니다.

특별재난지역 현황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나 대형사고 등으로 커다란 손해를 입어 정부차원의 사고 수습이 필요합니다.고 판단되어 긴급한 복구 지원을 위하여 대통령이 선포하는 지역을 말하는데, 이번 호우로 인해 벌써 13개의 지자체에 최우선으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가 되었습니다. 그 지역으로는 세종시, 괴산군, 충북 청주시, 공주시, 부여군, 전북익산시, 경북예천군, 영주시, 문경시, 봉화군, 김제시 죽산면, 청양군, 충남 논산시입니다.

이 지역들 외에도 손해 조사 후에 추가로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할 예정입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는 곳은 일반 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된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18개 항목에 추가로 12개 지원항목을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올해는 장마와 태풍이 유례없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자연재해에 속수무책으로 당해왔지만 천재도 반복되면 인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미리서 예방하고 빠른 대응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손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십수 년 전 엄청난 폭우로 많은 사상자와 커다란 손해를 입었던 군산시의 경우에는, 그때를 교훈 삼아 수년 전부터 이를 갈고 장마에 자주 대비해 60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에 걷잡을 수 없이 커질 뻔했던 손해를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집중호우 기간에는 몇 날 며칠을 밤을 새워가며 즉각적인 도로통제 및 실시간 재난문자 발송 등의 선제적 대응으로 현재까지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허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군산시처럼 소중한 이웃들의 재산과 생명이 허망하게 사라져 가지 않길 바라며, 이번 수해로 인해 고통받는 모든 이웃들이 하루빨리 안정되는 일상으로 무사히 복귀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재난지원금 환수 방법

먼저 부정수급이나 오지급 된 경우에는 첫 번째로 자진 반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둔 선거용 돈풀기 의심

3차 대유행의 정도가 현실 극심한 상태라는 점에서 전국민재난지원금도 검토해봐야 해야만 되는 게 여권의 입장이지만 47 재보궐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선거용 돈 풀기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풍수해보험료 정부지원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태풍이나 호우 등의 자연재해를 대비해 총보험료의 55 92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료 정부지원 서비스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