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오토바이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을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오토바이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을까

금융재테크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위에 언급된 상황들처럼 일상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사고로 타인에게 손해를 입혔을 때 그 피해액을 보험금으로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은 법률상 손해배상금 외에도 계약자나 피보험자가 응급처치나 긴급호송 등 손해예방 및 경감을 위해 사용한 비용, 피보험자가 제공한 소송비용, 변호사 비용 등도 포함합니다. 생각보다. 넓은 범위에서 피해액을 보상해 주기 때문에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 중에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보험 혜택을 받는 피보험자와 피보험자와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까지 보상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이름과 종류에 그러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상 대상 범위가 조금씩 다르니 해당 약관에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비례보상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비례보상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비례보상

중복보험의 경우 현실 손해액을 한도로 비례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 주소지에 사는 가족관계의 두 사람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혹은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하고 있다면야 이중청구를 통해 비례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남의 휴대폰을 파손하여 80만원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남편과 아내의 자기부담금이 하나하나씩 20만 원이라면,- 남편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손해액 80만 원 – 자기부담금 20만 원 = 60만 원 지급- 아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손해액 80만원 – 자기부담금 20만 원 = 60만 원 지급 이득금지원칙(보험으로 인해서 이득을 보아서는 안된다는 손해보험의 원칙)에 그러므로 120만 원이 아닌 실제손해액인 80만 원이 각 회사에서 40만 원씩 동일비율로 나누어 보상액이 지급됩니다.

이런 경우 전체적으로 자기부담금이 상쇄되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와 보상액
보험료와 보상액

보험료와 보상액

일상생활배상책무 특약은 매달 약 1천 원 정도의 소액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특약은 어떤 보험에 추가적으로 넣을 수 있는 특별 약관으로, 손해보험의 상해보험, 운전자 보험, 암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과 같은 보험에 추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보험 가입 시에는 일상생활배상책무 특약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없습니다.면 추가적으로 가입을 요청해야 합니다. 보험사에서는 정보를 전산 공유하고 있으며, 한 명당 고유한 특약으로 제한을 합니다.

예를 들어, 혼자만 일상생활배상책무 특약을 가입했다면, 가족들은 모두 해당 특약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한도는 1억 원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 집에서 불이 나서 전기용품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옆집이나 위집에 피해가 입었다면, 수십억 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2개 중복가입 했다면?

현실 부담한 손해배상금 내에서 두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나누어 지급비례분담합니다 단, 두 개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중복가입 시 보장한도는 늘어납니다 박씨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여러개 있으면, 보험금을 더 많이 탈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2곳에 가입했다. .어느날 카페에서 옆사람 폰을 떨어뜨려, 100만원을 손해배상했다. 그 후 보험가입한 2곳에 하나하나씩 청구했다. 하지만, 두 회사에서 하나하나씩 50만원씩 총100만원을 지급받았고, 그제서야 중복가입을 회고 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장범위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일상생활 중 발생한 사고라는 넓은 보장범위로 여러가지 사고를 뒷받침해주는 보험입니다. 물건을 파손하는 대물배상부터 타인을 다치게 하는 대인배상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보상한도는 1억 원 내에서 담보합니다. 다만 대물배상의 경우 사고 요금에서 피보험자가 내야 하는 자기 부담금 205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보험사에서 보상해 줍니다. 누수사고로 인한 대물배상 자기보상금은 별도로 책정되기도 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의 분석에 의하면 그야말로 보험금 지급의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누수로 인한 사고가 48.2로 절반 인접하게 차지했습니다. 놀이로 인한 사고가 10.6%, 자전거 운행 중 사고가 5.1%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사고로 인한 피해 대상별로는 건물이 48.5%, 사람이 11.7%, TV가 11.0%로 집게 되었습니다.

급배수설비누출손해 보험

일상생활배상책액임보험에서는 우리 집 누수로 손해를 받은 타인에게 피해액을 보상해 주었다면, 급배수설비누출손해보험도 비슷하게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우리 집에 누수가 발생했을 때 입게 되는 우리 집 손해를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즉, 우리 집 욕실에 바닥 문제로 아래층에 누수가 발생한 경우 가족일상생활배상책무 특약으로 아래층에 천정 및 벽지 도배에 대한 피해액을 보상받고, 급배수설비누출손해 특약으로는 우리 집 욕실 누수 바닥 공사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과 다르게 가입제한이 있는데요. 건물 연식에 따라 옛날의 건물30년 이상의 경우 급배수설비 누출 연관 담보 가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가입 전에 우리 집이 지어진지 몇 년이 되었는지 심사숙고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중복보험의 경우 현실 손해액을 한도로 비례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보험료와 보상액

일상생활배상책무 특약은 매달 약 1천 원 정도의 소액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2개 중복가입

현실 부담한 손해배상금 내에서 두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나누어 지급비례분담합니다 단, 두 개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중복가입 시 보장한도는 늘어납니다 박씨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여러개 있으면, 보험금을 더 많이 탈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2곳에 가입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