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공제(대상자, 계산법,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의료비공제(대상자, 계산법, 맞벌이부부)

내가 1년 동안 이렇게 많이 쓴 의료비 어떻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셨죠? 오늘 제대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대상자, 계산법에 관하여 조회해보고 맞벌이부부는 어떻게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한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카드공제와 중복으로 적용되는지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이 점까지 다.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 읽고나신다면, 연말정산 시 절세플랜 짜실 때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간 근로소득자가 지출한 경비 중에서 기본공제 대상자소득금액 및 연령제한 없음를 위하여 제공한 의료비에 관하여 세액공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있을까?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있을까?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있을까?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신용카드로 의료비, 교육비를 지출하면 카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궁금해하시는데요. 신용체크카드 혹은 현금영수증으로 의료비 지출했을 때 중복으로 공제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의료비, 교육비 세액공제가 있는데요. 의료비 세액공제는 기본 공제 대상자를 위하여 카드로 지출한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뿐만 아니라 의료비 세액공제가 중복 적용됩니다.

또한 교육비 경우에는 취학 전 아동에 대한 학원비와, 중고등학생의 교복 구입비에 관련해서 소득공제와 신용카드 세액공제가 중복으로 적용됩니다. 그 외에 보험료나 기부금, 월세 세액공제와 같은 경우에는 중복 불가능 한 점 참고 바랍니다.

IRP, 연금예금 가입
IRP, 연금예금 가입

IRP, 연금예금 가입

연금저축의 경우 연간 400만원400만 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5까지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 원 한도를 채워 납입했다면 최대 66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특히 월, 분기별 납입액 한도가 없기 때문에 올해 안에만 가입하면 400만 원을 일제히 납입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과거 가입자도 올해 공제한도를 채우지 못했다면 연말까지 추가납입 시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IRP에 별도로 추가 불입 시 연금저축과 합쳐서 최대 700만 원까지 공제대상이 확대되는데요. 예를 들어 총 급여 5500만 원의 근로자라면 최대 115만 5000원의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의료비지급명세서 제출방법

의료비 영수증, 의료비지급명세서는 의료비 공제를 받는 근로자가 의료비지급명세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하게 됩니다. 원천징수의무자 즉 회사는 근로소득 연말정산 시 의료비 세액공제액이 있는 근로자의 의료비지급명세서를 원천징수 관할세무서에 홈택스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영수증 발급기관 연락처 조회하는 방법은 국세청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화면에서 하단 [영수증 발급기관 연락처 조회 버튼]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및 장애인보장구 구입비용

보청기 구입비과 치료 및 요양을 위해 구입하거나 임대한 장애인보장구는 의료비 연말정산 대상입니다. 보청기 및 장애인보호장구 구입비용은 판매자가 확인한 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에서는 이용자 이름, 의료기기명, 병원용품 구입비용, 혹은 임차비용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처방전도 함께 첨부되어야 합니다.

의료비 세액감면 한도 기준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같이 총급여를 기준으로 일정 수준 이상을 만족해야 합니다. 의료비 연말정산 기준은 총급여의 3 이상 지출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 3000만 원인 경우 3인 90만 원 이상 의료비 지출을 해야 하며 연봉 6000만 원인 경우 180만 원 이상 사용한 경우 의료비 공제가 가능합니다. 의료비 한도 기준 공제율은 기본 15이며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를 의료비의 경우 20 난임시술비는 30 공제됩니다.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와 난임시술비에 대해서는 의료비 한도가 없습니다.

라식 및 라섹 수술도 세액감면 가능

라식이나 라섹 수술도 의료비 세액감면 대상입니다. 시력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이기 때문인데요. 안경이나 렌즈처럼 시력교정용 소득공제에 포함되지 않고 의료기관에 지급하는 비용으로 당당히 세액감면 가능합니다. 시력저하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총급여액의 3 이상의 의료비를 지출했다면 초과된 금액에 대한 15의 환급이 가능하고, 라식 및 라섹 수술 비용 역시 이에 포함이 됩니다.

병원과 방법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라식 및 라섹의 평균 비용은 약 150만 원 선입니다. 활용하는 레이저 장비와 병원에 따라 그 이상이 되기도 하죠. 제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시면 라식 혹은 라섹 수술 이후 세상이 맑아 보인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신용카드로 의료비, 교육비를 지출하면 카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궁금해하시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연금예금 가입

연금저축의 경우 연간 400만원400만 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지급명세서 제출방법

의료비 영수증, 의료비지급명세서는 의료비 공제를 받는 근로자가 의료비지급명세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