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급기한 및 발급에 대한 가산세

세금계산서 발급기한 및 발급에 대한 가산세

세금계산서는 언제 발행하여야 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사업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분명한 판단 없이 돈을 받으면 세금계산서나 계산서를 끊어주다가 과세관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나서야 잘못된 세무 처리임을 알고, 그에 따른 세금 추징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인 세금계산서의 발행시기는 재화의 경우 인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대금 수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대금 수수와 연관된 것은 1년 이상 후불 조건으로 물건을 넘겼을 때이 경우에는 대가의 각 부분을 받기로 한 때가 됩니다.

외에는 없습니다. 인도 기준은 통상적으로 거래 상대방에게 물건을 넘긴 시점입니다. 다만, 위탁판매의 경우에는 위탁자제조자가 수탁한예백화점에게 물건을 인도한 날이 아니라, 수탁자가 소비자에게 물건을 인도한 날이 됩니다.


종이계산서 과태료의 계산방법
종이계산서 과태료의 계산방법

종이계산서 과태료의 계산방법

종이계산서 과태료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 계산되며, 신고양식에 따라 입력하면 됩니다. 종이계산서 과태료의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미발급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외의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가액의 1를 산출하여 가산세란에 입력합니다. 세금계산서 지연발급가산세 세금계산서 발행시기를 지난 후 확정신고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가액의 1를 산출하여 가산세란에 입력합니다. 세금계산서 지연수취가산세 세금계산서 수취시기를 지난 후 확정신고기간 내에 세금계산서를 수취한 공급가액의 0.5를 산출하여 가산세란에 입력합니다.

종이계산서 과태료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 납부하거나,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환급세액에서 공제됩니다. 만약 환급세액이 없거나 미흡한 경우에는 가산세만을 납부해야 합니다.

환입은 반출된 재회에 대하여 되돌아 온 것인데, 반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재화나 용역을 100원에 공급하였으나 20원만큼은 반품되었 경우에 환입의 사유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됩니다. 환입도 공급가액의 변동, 계약의 해제처럼 음의 세금계산서가 한 장 발행되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위의 예를 들어 보자면, 과거 100원으로 발행된 세금계산서와 20원으로 발행된 수정세금계산서 이렇게 2장이 조회 되는 방식입니다.

공급가액의 변동
공급가액의 변동

공급가액의 변동

수정세금계산서 공급가액의 변동 사유는 어떠한 이유로 인해 계약의 내용이 변경되어서 공급가액이 수정되는 경우입니다. 최초에 거래처 A와의 공급건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공급가액 100원으로 발행했다고 하자. 하지만 이후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공급가액을 120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경우에는 공급가액의 변동을 사유로 하여 수정세금계산서 발행을 진행하면 됩니다. 작성직선 변동사유 발생일 발급기한 변동사유 발생일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필요 가산세 발급기한내 발급시 가산세 없음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대상아님

공급가액의 변동은 위에서 살펴본 기재사항 착오정정과는 다르게 공급가액이 변동된 금액만큼 세금계산서가 1장 추가로 발급되는 식입니다.

앞서의 예에서 기존건이 공급가액 100원으로 발급되었으나 120원으로 변경되었다면 기존건 100원은 그대로 두고 20원이 추가로 발급되는 식입니다.

공급가액 변경 시 수정발급 사유 선
공급가액 변경 시 수정발급 사유 선

공급가액 변경 시 수정발급 사유 선

공급가액을 편집하는 개념 자체는 여럽지 않지만 편집 사유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사유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가산세여부와 가산세 기간, 그리고 수정세금계산서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행되어 처리되는지 등이 달라지게 때문에 편집 사유는 아주 중요합니다. 아래부터 직접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서도 보게 되겠지만 첫번째 이부분을 먼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공급가액을 변경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사유는 크게 아래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 첫번째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 후 상단메뉴 중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탭에서 잔자세금계산서 발급쪽으로 가서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으로 들어갑니다. 여기는 말 그대로 전자계산서 혹은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급하는 곳입니다. 이 페이지로 들어오면 수정할 세금계산서를 선택해야됩니다. 참고해서 세금계산서와 계산서 모두 가능하고, 페이지 왼쪽편에 보시면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를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가운데에서 세금계산서를 어떠한 방식으로 찾을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승인번호를 안다면 입력하면 되고 모른다면 위 빨간박스안의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위 화면의 1번에서 수정할 세금계산서의 기간을 설정한 다음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조회하면 그 기간에 발행한 세금계산서들이 나올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이계산서 과태료의

종이계산서 과태료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에 계산되며, 신고양식에 따라 입력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급가액의 변동

수정세금계산서 공급가액의 변동 사유는 어떠한 이유로 인해 계약의 내용이 변경되어서 공급가액이 수정되는 경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급가액 변경 시 수정발급 사유

공급가액을 편집하는 개념 자체는 여럽지 않지만 편집 사유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