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비용 및 수술 후 시력회복 기간 안내
이번 포스팅은 백내장 수술 후유증 관련 내용입니다.
백내장은 상당히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생기기도 하고요.
유전적인 요인이나, 젊은 30~40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의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및 관리방법
안압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고 눈에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고 완전하게 회복하는 데는 보통 2 달 정도를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이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회복이 느리다면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가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고 눈이 건조해지는 것 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수술 후 주의할 점으로는 파마, 염색은 1~2개월 후 가능, 머리 감기는 7~10일 후 가능한 점 등이 있습니다. 스킨, 로션을 제외한 모든 화장은 피해주세요. 장시간 독서나 컴퓨터 사용과 같이 눈에 집중하거나 긴장을 요구하는 활동을 피하여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자주 휴식을 취하면 휴식을 취하지 않을 때보다 눈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백내장 수술 비용
아마도 가장 궁금하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병원에서 백내장 수술에 사용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나, 수술 방법에 따라 백내장수술가격 비용에 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력교정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의 경우에는 양안 기준으로 200만원 정도로 가격이 정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경우 환자 부담금이 한 쪽 눈에 약 25~50만 원 정도입니다.
다초점일 경우 수술비용의 평균은 약 500~600만원 선이며 최소는 약 100만원, 최대는 1,000만원이 넘어갑니다. 병원마다 정말 가격이 천차만별이긴 합니다. 비급여항목에 대한 정의가 혼란스러운 상황이긴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여러 병원을 한 번 비교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백내장 검사비용의 경우에도 병원마다 천차만별인데요 기본검사의 경우 평균적으로 7만원 정도를 에상하시면 되지만, 정밀검사나 추가검사를 할 경우 최대 80만원 정도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는데요, 그중에 한 마리가 4년 전에 백내장 판정을 받았어요. 어떻게 백내장 증상을 발견했는지, 그 이후에 병원을 얼마나 다녔고 비용은 얼마나 나왔는지, 수술은 왜 안 했는지 등을 자세하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고양이 카페에 한 번 올린 적이 있는 글인데,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블로그로 글을 옮겨봅니다. (*전문 의료 지식을 담은 글이 아니며, 개인의 경험담입니다. )
2018년 12월쯤, 백내장 진단 받은 전날 밤에 찍은 사진입니다. 두 고양이 중에 어느 쪽 냥이한테 백내장이 있는지 아시겠나요?
왼쪽에 있는 냥이가 저희 첫째 고양이인 와플이에요. 그리고 사진에서 봤을 때 왼쪽 눈에 백내장이 생겼습니다. 보시다시피 육안으로 잘 판단이 안 되는 수준이에요.
좌우 시력에 차이가 생겼다.
수술 후에 양쪽 눈의 시력에 차이가 생겼다고 백내장 수술 부작용으로 오해하는 환자들이 있다. 이런 경우 원래 수술 전부터 시력에 차이가 있었던 것이다. 단지 혼탁한 수정체로 인해 느끼지 못했을 뿐이다.
모든 사람의 시력은 좌우가 동일하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시력은 두 눈으로 볼 때 얼마나 잘 보이느냐가 중요하다. 사람의 팔, 다리의 길이도 모두 조금씩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백내장 증상
흐린 안경이나 유리창을 통해 보는 것처럼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이거나(시력감퇴), 눈이 부셔 보기 힘든 경우(눈부심), 밤에 더 잘보인다거나(주맹), 갑자기 책이 잘 보인다던가(근시), 시야가 이중, 삼중으로 겹쳐 보인다던가(복시), 안경 도수를 쉽게 맞추기가 힘든 경우 백내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 초기 > 미성숙 > 성숙 > 과숙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백내장 수술 후유증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잘 알아보시고 백내장 수술하세요. 그리고 실비 보험도 받을 수 있으면 혜택을 받으세요. 본인이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이것저것 찾아서 받아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