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연말정산 공제받는 방법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연말정산 공제받는 방법

맞벌이 부부들은 각자의 사업장에서 연말정산을 시행 하게되는데, 여러가지 꿀팁들이 존재합니다. 인적공제는 총급여액이 많은 사람에게 몰아주고, 학원비나 의료비는 수입이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라는 팁들이 존재하지만, 그런데요 이건 딱 맞벌이 부부에게만 적용이 되고, 남편과 아내의 자녀들은 한번더 생각을 해봐야 하는 내용입니다. 맞벌이 부부는, 부부 모두 총급여 500만원도는 소득금액이 100만원 초과근라자인 부부를 가정합니다. 1 첫번째 맞벌이 부부가 자녀를 중복으로 기본공제인적공제를 받을 수가 없기 떄문에 한명에게 몰아주거나 모의 연말 정산을 통해 어떤 사람에게 기본공제를 적용해야 이득일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고민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고민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고민

인적공제는 급여가 비슷한 우리 남편과 아내의 경우 한쪽으로 몰아줘도 큰의미가 없습니다.. 인적공제는 소득공제 항목인데 세율구간이 우리는 인적공제를 한쪽으로 몰아줘도 세율이 변경되는 구간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득차이가 큰 집의 경우 아니면 세율이 변경하는 경계에 있는 사람이 있으면 부부 중 자녀 인적공제를 몰아줘서 세율을 낮추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4800만원이라 세율을 24를 적용받는데 자녀들 인적공제를 자기가 2명 다.

받을 경우 과세표준이 4500만원으로 낮아져 세율이 15가 되므로 더 낮은 세율로 납부할 세액이 산출되게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공제 신청 여부 확인
주택청약종합예금 공제 신청 여부 확인

주택청약종합예금 공제 신청 여부 확인

주택청약 연말정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은행에 무주택확인서를 무요건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을 하지 않으면 연말정산 때 공제를 받지 못하니 무요건 확인해야 합니다. 주택청약예금 연관 소득공제 요건은 총급여액이 7천이하인 근로소득자로 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주민등록 상 세대주여야 합니다. 그리고 1년 내내 본인 및 배우자, 세대원들 모두 무주택자여야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이 있으면 소득공제가 불가능하지만 무주택일 때는 큰 공제이기에 무요건 은행에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서 공제혜택을 챙겨야 합니다.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챙기기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챙기기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챙기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일반적인 내역은 확인되는데 자기가 꼼꼼히 챙길 수록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바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저의 경우 연말정산 시즌 때 부부 중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의료비를 몰았을 때 세액공제가 가능 한 범위사용한 전체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하여 15 세액감면 적용에 든다면 매번가는 안경점에 안경이랑 렌즈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연말정산용 서류를 발급 요청을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 학원들에도 학원비공제 연말정산용 서류를 요청해야 해요. 아이들 학원비를 저희뿐만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요 이런 학원비공제는 카드결제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어도 공제가 가능하니 무요건 챙기셔야 해요. 교육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공제 금액도 적지 않답니다.

부녀자공제 해당여부 확인

인적공제 추가공제 항목에 있는 부녀자공제 여성에게만 해당이 되는데 내용을 잘몰라서 공제신청을 빠트리는 경우가 많으니 무요건 해당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녀자 공제대상은 배우자가 없는 여성으로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이거나 배우자가 있는 여성이고,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3천만원이라는 소득기준이 총급여액이 아닌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뺀 근로소득금액이라는 점입니다.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공제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연말정산 기본은 많이 버는 배우자에게 몰아주기인데요. 인적공제, 교육비 세액공제는 총급여가 높은 사람이 유리하지만 의료비 세액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급여가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1.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뉘는데 기본공제는 본인과 배우자, 부양가족에 대하여 1명당 150만 원씩 공제해 줍니다. 추가공제는 장애인이나 만 70세 이상 경로우대자, 근로소득금액이 3,000만 원 이하인 여성 근로자, 한부모 등에 따라 50만 원200만 원의 공제가 됩니다.

2. 자녀 세액공제의 경우, 수입이 많은 쪽에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의료비가 많이 드는 자녀라면 수입이 적은 사람에게 올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급여의 3%초과분에 관련해서 15%를 공제해 주기 때문에 총급여가 낮은 쪽에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인적공제는 급여가 비슷한 우리 남편과 아내의 경우 한쪽으로 몰아줘도 큰의미가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공제 신청 여부

주택청약 연말정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은행에 무주택확인서를 무요건 제출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일반적인 내역은 확인되는데 자기가 꼼꼼히 챙길 수록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바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