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추측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목표 주가)
1 종목명 대한항공 2 관련 테마 여행, 항공 3 액면가 5,000원 4 시가총액 9조 2,976억 원 5 유통주식수 212,324,178 61 6 대주주 지분율 28.6 한진칼 7 외국인 지분율 32.3 대한항공은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일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대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맹 정비, 위성 연구 및 개발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의 급감으로 기업 실적에 큰 타격을 입었으나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저유가로 이익 회복에 성공했습니다.
손익계산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손익계산서입니다. 10년동안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520, 순이익은 134 성장했습니다. 매출대비 매출총이익의 비율을 보시면 2012년에는 10.78, 2013년에는 9.24, 2014년에는 12.76, 2015년에는 17.56, 2016년에는 19.58, 2017년에는 17.38, 2018년에는 15.74, 2019년에는 11.7, 2020년에는 9.99, 21.4Q년에는 23.34를 기록했습니다.
매출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을 보시면 2012년에는 1.85, 2013년에는 마이너스, 2014년에는 3.32, 2015년에는 7.65, 2016년에는 9.55, 2017년에는 7.77, 2018년에는 5.16, 2019년에는 1.42, 2020년에는 1.41, 21.4Q년에는 15.73를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대한항공 실적을 살펴보시면 2020년에는 거의 반타작이다시피 할 정도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약 19 수준까지 급감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반등에 성공했고, 2022년부터는 2024년까지 영업이익이 평균 약 1조 4,500억 원 수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재무비율 항공주 대한항공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2021년 기준 15 수준으로 좋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ROE 또한 10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율의 경우 288 수준이었으나 점차 재무건전성이 관리되며 200 수준으로 수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상태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재무상태표입니다. 10년동안 자산은 16, 부채는 1, 자본은 158 성장했으며, 10년간 자산, 부채, 자본의 연평균성장률은 각각 1.67, 0.15, 11.09,를 기록했습니다.
10년 동안의 자산증가율(YnY)을 보면, 2013년에는 전년대비 -0.23%, 2014년에는 전년대비 2.38%, 2015년에는 전년대비 3.05%, 2016년에는 전년대비 -0.93%, 2017년에는 전년대비 2.89%, 2018년에는 전년대비 4.84%, 2019년에는 전년대비 4.53%, 2020년에는 전년대비 -6.75%, 21.4Q년에는 전년대비 5.88%을 기록했습니다.
수급 검토 심사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1,314억 매도, 외국인 3,352억 매수, 기관 2,03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9조 3,000억 대비 2.6에 해당 3 대한항공 수급 종합검증 주가 하락의 주범은 공매도 대한항공은 외국인 투자자가 나홀로 매수세를 이어가고 있는 와중에 공매도 수급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4개월 전까지만 해도 350만 주 규모의 누적 공매도 수량이 1,000만 주까지 증가하며 대한항공의 주가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대한항공 주주 입장에서는 연이은 호실적에도 증자로 희석되어버리고 불확실성으로 공매도가 날뛰고 있으니 실망스러운 상황 일 수밖에 없습니다.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 1차 목표가 26,000원 대한항공 2차 목표가 30,000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승인 관련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심상치 않아 중국이 정치적인 판단을 내릴 수도 있지만 확률상 그렇게 높다고 보이진 않고 내년 상반기 안에는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부채 합이 35조에 달하므로 재무적 리스크를 이겨내는 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행인 건 항공 산업의 흑자 기조가 최소 내년까지는 이어질 전망이라는 겁니다. 대한항공의 목표주가는 호실적과 증자로 인한 희석효과를 감안하여 2021년 평균 PER 15배의 절반인 7.5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익계산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대한항공 실적을 살펴보시면 2020년에는 거의 반타작이다시피 할 정도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약 19 수준까지 급감한 바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재무상태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재무상태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