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원 환율 변동 및 미 연준 금리 추정 FOMC 회의 결과와 약세 기대 영향 분석

달러원 환율 변동 및 미 연준 금리 예상 FOMC 회의 결과와 약세 기대 영향 분석

미국 FOMC 회의와 달러화 약세 등으로 인해 달러원 환율과 NDF 역외환율이 하락하였으며, 환율시장의 예측을 복잡하게 하였습니다. 미국 경제의 둔화와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종료 및 금리인하 기대는 달러 약세 요인이 됩니다. 전일 달러원 환율은 미국 FOMC 회의를 앞둔 경계심리와 국내 증시 하락, 외국인 주식 순매도 등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역내에서 달러화 지수가 하락하고 유로화 등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종가는 3.90원 하락한 1,338.2원에 마감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환율시장에 대한 예측을 복잡하게 하였습니다.


주관적인 의견과 전망
주관적인 의견과 전망

주관적인 의견과 전망

이번 통화정책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뭐냐면요, 위험할만 하면 살려준다는 것입니다. 어느 한곳도 제대로 망한 곳이 없습니다.는 것이죠. 하지만 정말 아이러니하고, 안타깝게도 모두가 살아있으면 그 누구도 살리지 못합니다.

모두가 망하지 않고 돈을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다. 금리 인상을 멈추고, 금리 인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준비 땅 하면 자산을 사들이기 위해서요. 지금 현재 자산들은 아무도 망하지 않았기 때문에 총 자산의 규모는 줄어들지 않고 언제든지 안전자산에서 나와서 위험자산으로 들어갈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란 말은 무슨 뜻일까?
지정학적 리스크란 말은 무슨 뜻일까?

지정학적 리스크란 말은 무슨 뜻일까?

지정학적 리스크는 사전적으로 국가의 지리적 요건 아니면 상황의 영향으로 주가와 환율 따위가 변동할 위험이라고 정의됩니다. 그 예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의 갈등에 따른 원유값의 상승이나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한국의 금리나 환율의 변동 등이 있습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우리나라와 인접한 나라 아니면 우리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소에서 전쟁이 발생하거나, 아니면 그에 준하는 군사정치적 갈등이 고조되어 우리나라 경제가 받게 되는 비관적 영향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정학적 리스크로 작용하여 전 세계 물류 및 공급망을 무너뜨리고 인플레이션을 가속화하는 등 세계경제에 커다란 악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한국 수출 부진
한국 수출 부진

한국 수출 부진

원화의 펀더멘탈이 개선되어 강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한국의 수출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수출이 개선되어야 유입되는 달러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 세계적인 경기를 보시면 단기간에 수출이 개선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중국의 경기가 좋지 않다는 것과 더불어 하반기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경기 역시 둔화가 예상되기에 한국 수출이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OECD의 6월 경제전망보고서에서는 한국의 성장률을 더욱 하향했으며 이에 원화의 추가적인 강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고용지표가 독주중

미 노동부에 의하면 올해 7월 비농업 신규 고용은 52만8000개 증가했다. 이는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망치인 25만8000개의 두 배 이상입니다. 전월39만8000개과 비교하면 일자리는 13만개가 늘었다. 실업률은 3.5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직전 기록한 50년만의 최저치와 같은 수준으로 사실상 완전고용이나 마찬가집니다. 이에 연준이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인상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세 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는 셈입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의 페드워치에 의하면 6일 기준 연준이 기준금리를 75bp 올릴 것으로 보는 비율은 68로, 일주일 전인 28에 비해 높아졌다. 반면 50bp 인상을 가늠하는 비율은 일주일 전 72에서 이날 기준 32로 떨어졌다.

미국 긴축 사이클 종료 및 금리 추측 하향

미국의 경제적 상황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실물경기의 둔화, 경제성장률의 둔화, 그리고 물가상승률의 둔화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방준비제도는 기준금리의 전망을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컨센서스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는 2분기에 5.25 상단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3분기에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4분기에는 금리인하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연방준비제도는 2024년에 금리인하를 예고했습니다. 시장은 이를 고려하여, 연말까지 금리동결과 연말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페드워치에서는 연내 두 차례의 금리인정말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으로 인해,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종료 및 금리인하 기대는 달러화에 약세 요인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관적인 의견과 전망

이번 통화정책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뭐냐면요, 위험할만 하면 살려준다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란 말은 무슨

지정학적 리스크는 사전적으로 국가의 지리적 요건 아니면 상황의 영향으로 주가와 환율 따위가 변동할 위험이라고 정의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수출 부진

원화의 펀더멘탈이 개선되어 강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한국의 수출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