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 한컴 대표의 홀로서기…
기업을 운영할 때 간혹 경영진의 잘못된 운영 철학이나 그릇된 판단으로 기업 전체가 위기를 맞기도 합니다. 이것을 오너리스크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오너리스크의 의미와 사례에 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너Owner는 기업 등의 소유권을 가진 사람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경제에서 오너는 한 기업의 총수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대주주를 말합니다. 실질적인 창업주아니면 2세, 3세를 뜻합니다. 오너리스크Owner Risk는 오너총수 아니면 오너 일가가 저지른 만행으로 인해 회사 아니면 단체 전체가 피해를 보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의 가치 하락, 주가 하락, 기업의 이미지 손실 등으로 나타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것인가
고객은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고용합니다. 식스페이저 문서 형태는 여섯 페이지 이내에 해당 프로덕트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아내는 것입니다. PO는 프로덕트를 기획하거나 개발 방향을 결정할 때. 어떤 고객이 왜 해당 프로덕트를 고용할지 철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설문 조사나 이미 지나간 과거의 데이터를 보고 시장의 수요를 추측하는 것은 PO에게 적절한 방식이 아닙니다. 왜 그걸 선택하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분석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정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충돌한다면
PO는 회사와 고객의 중심에 있는 존재다. 구매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집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을 이행하는 회사를 잊지 않도록 합니다. PO는 회사의 성장 전략과 비용 관리 등을 하는 역할이 아니다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서 프로덕트를 개선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정한 방향과 목표를 무요건 잊어서는 안됩니다. 고객과 회사 모두가 필요로 하는 제대로 된 프로덕트를 책임지는 사람 리서치 및 기획 단계에서 해당 프로덕트를 구입하는 고객을 예상해 페르소나를 정립하는 경우가 있다 현실 사용할 거라고 가정하고 만든 프로필입니다.
이름, 성별, 나이, 직업 등을 자세하게 정할 수도 있습니다. 페르소나에 맞춰 기획, 디자인 등을 합니다.
서비스는 하나라도 사용자 유형은 다양하다
매일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를 알려주는 DAV 매월 활용하는 사람들이 수를 측정하는MAU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고용하는 고객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고객 목적이 있지만 발견해야 하는 고객 발견을 요구하는 고객신상품, 트렌드를 파악한다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고객에게는 서비스에 접속하자마자 자주 구매하거나 최근 구매했던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유용할 수 있어요. 마이닝 문자로 된 데이터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를 검색하는 기술 PO가 고객 분류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봅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행동을 부르지 않는 데이터는 버린다.
데이터 분석의 결과가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단순히 창조 할 수 있는 것과 곧바로 어떤 행동으로 옮겨 무언가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것 액셔너블Actionable한 데이터는 PO가 무엇을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제시해줍니다. 필요하지 않은 분석을 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액셔너블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선 할 수 있도록 PO가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매출이 전주 대비 많이 떨어졌을때 데이터를 보고 도출할 수 있는 결과 3가지 예 택시호출 서비스 액셔너블하지 않은 데이터 추석연휴이슈, 택시 업게 단기간 파업, 통신사 장애 등 외부 환경 및 오류로 인해 매출이 떨어졌을 수 있어요. 섣불리 액션을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객의 요정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충돌한다면
PO는 회사와 고객의 중심에 있는 존재다. 구매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집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을 이행하는 회사를 잊지 않도록 합니다. PO는 회사의 성장 전략과 비용 관리 등을 하는 역할이 아니다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서 프로덕트를 개선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정한 방향과 목표를 무요건 잊어서는 안됩니다. 리서치 및 기획 단계에서 해당 프로덕트를 구입하는 고객을 예상해 페르소나를 정립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과 회사 모두가 필요로 하는 제대로 된 프로덕트를 책임지는 사람 프로덕트를 사용해서 어떤 가치를 얻으려고 하는지 이해한다면 역으로 그 가치를 각각 추구출하는 사용자들을 하나씩 그룹화할 수 있어요.
오너는 기업 운영의 결정권을 가진 사람으로, 그들의 행동과 선택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이러한 권한은 가끔은 오너리스크를 초래하며, 기업의 가치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세대의 오너들로 세대교체가 되었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새로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춘 경영 방식과 운영 전략으로 기업의 성장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오너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여러가지 세대의 리더를 찾아 운영한다면 기업은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객의 목소리를 어디까지 반영할
고객은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객의 요정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PO는 회사와 고객의 중심에 있는 존재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서비스는 하나라도 사용자 유형은
매일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를 알려주는 DAV 매월 활용하는 사람들이 수를 측정하는MAU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고용하는 고객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고객 목적이 있지만 발견해야 하는 고객 발견을 요구하는 고객신상품, 트렌드를 파악한다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고객에게는 서비스에 접속하자마자 자주 구매하거나 최근 구매했던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 유용할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