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대출 가능한 곳(ft 생계자금지원)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가능한 곳(ft 생계자금지원)

MoneyEconomy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계부채 1900조 시대. 가계가 진 빚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세계 1위인 나라. 대한민국이 빚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주요국의 통화긴축과 함께 시장금리가 치솟자 가계의 부채 상황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것. 하지만 위기는 이제 시작입니다. 금리 상승 기조는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인데다. 전 세계적인 고물가 기조에 경기 침체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한경닷컴은 빚 부담에 취약층으로 전락한 2030, 청년과 노년 사이에 껴 빚 폭탄을 안고 있는 4050, 은퇴와 함께 파산절벽에 내몰리는 6070세대의 부채 상황을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기초수급자에서 일부러 벗어나지 않는다?
기초수급자에서 일부러 벗어나지 않는다?


기초수급자에서 일부러 벗어나지 않는다?

간단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5인 가족의 전체 수익이 월 241만원 이하면 본인부담을 제외한 급여 대상 항목 의료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아버지는 심한 당뇨, 어머니는 고혈압을 앓아 매달 약값과 병원비로 50만원 이상을 쓰는데, 수익이 늘어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이 부담이 고스란히 늘어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원액보다. 수익이 그 이상으로 크게 늘어나야 형편이 나아질 텐데, 알바를 해서는 그럴 수가 없기 때문에 수급자 지위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구직활동을 소득적으로 하게 됩니다.

즉, 일부러 기초수급자로 남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는 것입니다. 상당 부분의 청년 기초수급자는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등으로 돈을 더 벌려고 할 때 고민에 빠진다고 합니다. 자신이 일을 더 해서 증가할 소득과 탈수급으로 끊기게 될 가족 지원금을 비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대출 상품 2가지
대표적인 대출 상품 2가지

대표적인 대출 상품 2가지

햇살론은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으로 총 4가지로 파생되어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youth,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 뱅크, 햇살론 카드입니다. 취업과 같은 경제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하기 전부터 저소득, 저신용 계층들을 중점적으로 돕기 위한 상품들입니다. 햇살론 유스는 몇 안 되는 무소득 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수익이 없는 대학생부터 중소기업 재직이 1년 이하인 사람까지 당장 목돈이 없어서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2030 젊은 층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금리 4로 최대 1,200만 원까지 대출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대학시절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일정 근로수익이 있지만 신용점수가 낮아서 일반적인 대출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 상품입니다. 주변 지인이 사업을 운영하다가 마음처럼 되지 않아서 빚이 많은 상태로 직장을 구했는데, 생계자금이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