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쉬운 설명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은 모바일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모바일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KB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PC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도 보안카드, 실물 OTP가 없는 경우는 모바일 OTP 아니면 KB국민인증서를 통하여 인증을 받기 때문에 모바일에 KB스타뱅킹의 설치가 필수입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PC 보안프로그램 설치 없음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절차에는 국민은행 ID, 주민등록번호, 본인인증 ARS, 국민은행 계좌번호, 보안카드OTP 아니면 KB국민인증서로 진행이 됩니다.
민간인증서
앞서 살펴본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와는 다르게 민간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크게 은행권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와 등등 사업자가 발급하는 인증서가 있습니다. 민간인증서가 등장함에 따라 인증의 간편함이 증가하였습니다. 인증서라는 이름보다는 간편 인증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은행권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는 국민은행의 KB국민인증서, 신한은행의 신한사인, 하나은행의 하나 원사인, 우리은행의 원 금융인증서, 농협의 NH원패스, 토스뱅크의 토스인증서등이 있습니다.
은행권 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에서 제공하는 삼성패스, 휴대전화를 통한 SKT, KT, LG U 통신 3사에서 인증하는 PASS, NHN의 페이코, 플랫폼 업체인 네이버의 네이버 인증서와 카카오의 카카오 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보다는 민간인증서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의 단점을 보완하여 2020년 출시된 인증서 입니다. 장점
금융인증서의 제일 큰 특징은 인증서가 개인 기기가 아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보안이 뛰어나고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따로 복사할 필요 없습니다. 인증방법은 비밀번호 6자리 혹은 지문, 패턴, 안면인식 등으로 다르게 설정 가능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고 유효기간도 3년으로 길뿐만아니라 갱신도 자동으로 되기때문에 갱신의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단점
금융인증서의 단점은 공동인증서에 비해 사용처가 적습니다. 은행권은 사용가능하나 증권사에서는 사용불가하고 카드사의 경우에는 일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 밖에 없어서 필요하지 않은 보안프로그램의 설치나 번거로움이 많았는데 여러 인증서가 생겨나면서 이런 불편함이 사라지는것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앞으로도 이용자 편의성이 많이 증가하여 불편함 없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