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배가 아픈 이유 10가지.
원래 식사를 하고 나면 당연히 소화가 되기 시작하죠? 하지만 소화불량이 된다면 속이 쓰리고 복통이 있게 됩니다. 소화불량이 되는 이유가 위장이 약해져서 정상적으로 활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내장 과민성, 자율 신경계의 이상, 스트레스 등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과민성 장 증후군의 원인과민성 장 증후군은 대장과 소장의 운동 기능 이상을 가장 기본적인 원인으로 보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내장 과민성’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에 있는 신경이 예민해져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져 증상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과민성 장 증후군의 증상은 배변 양상의 변화와 함께 복통, 복부 불편감 등을 동반합니다.
식중독
병명 그대로 음식()을 먹고 몸 안()에 독()이 생겨 걸리는 병이라고 생각한다면 됩니다.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생기는 급성 또는 만성적인 질환.음식 속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이 식중독을 일으킨다. 설사, 오심, 구토 등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음식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식중독 증상이 있고, 다른 건강 문제가 있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경우에도 진료가 필요하다. 통상 저절로 낫지만 탈수 증상이 나타나거나, 토사물 또는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설사가 심하거나 3일 이상 계속된다면 의사를 찾는 게 좋다.
배란통 증상은?
배란시기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가촉진이 되어서 체온이 급격하게높아졌다가 낮아지는 변화가생기게 됩니다.배란통의 증상으로처음는 체온이 변화할 수 있어요.이 때문에 몸살이 났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2번째는 복톡이에요.복통은 심하지 않지만오른쪽이던 왼쪽이던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아요.콕콕 찌르는 기분에 생리통과 비슷하다고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3번째는 냉입니다.이 때에 냉은 투명하기도 하고끈적이기도 해문제가 있나 생각할 수 있지만냄새가 나지 않는 배란냉이 증가하는 것이라면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착상통
착상통이 그것입니다.때로는 생리현상과 정반대 되는 현상이 아랫배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난자가 정자와 수정한 후 자궁에 착상할 때 통증을 느끼는 여성이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착상이 일어날 때 따끔거리거나 톡톡 쏘고 얼얼한 느낌을 호소합니다. 보통 착상이 배란 10일 후에 일어나니까 생리가 일어나야 하는 날보다 5일 정도 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식품 알레르기
복통 외에도 입과 목이 따끔거리고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신체가 특정 음식을 해로운 것으로 착각하고, 이를 방어하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증상이 심한데도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쇼크를 일으키고 심한다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치료제는 에피네프린입니다. 조개류, 견과류, 생선, 계란, 땅콩, 우유 등이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평범한 알레르기가 아닐 뿐더러 심한다면 즉사할 수도 있습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굉장히 위험한 병입니다.
이 질환은 어찌보면 정신질환과 비슷한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과민성 장 증후군의 치료법과민성 장 증후군은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분명이 증상이있고 괴로운데 암이나 다른질환들같은 모습으로 세포나 장기에 직접적인 문제가 생겼다거나 망가졌다거나 하는 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과민성 장 증후군 환자에게 나타나는 복통은 단순히 배가 아픈 것이 아니라 배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복통과 함께 배변 횟수의 증가나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동반되며, 배변 후 통증이 완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의 윗 부분 중앙이 아플 때에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아플 때도 있습니다. 또한 윗부분 중앙은 십이지장염이 생겼을 경우에도 통증이 나타나므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오른쪽 윗 배가 아프거나 열과 동반한 통증이 계속 된다면 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 된다면 위염, 위궤양 등의 위 질환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방문꼭 하셔야 합니다. 증상이 악화된다면 오른쪽 어깨까지 통증이 퍼지는 증상도 있습니다.여성일 경우 생리통도 아닌데 아랫배 중앙이 자주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고 아프다면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