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의 건강 효능 및 부작용, 보관 방법

포도의 건강 효능 및 부작용, 보관 방법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일품인 참외는 최근에는 하우스 재배가 일반화되고 이른 봄부터 즐길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참외는 멜론의 한 종으로 현재는 한국에서만 재배가 되며 여름이 제철인 과일로 6월부터 8월까지 제철입니다. 또한 참외는 넝쿨을 이루며 자라기 때문에 채소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결합한 과채류로 구분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첨과라는 본초명으로 불리며 달고 찬 성질을 갖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액을 생기게 해 갈증을 멎게 하고 몸에 열이 나면서 가슴이 숨막히는 증상을 없애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부종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imgCaption0
포도의 효능

포도의 효능

포도는 맛있는 과일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항산화 성분부터 심장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인 좋은 효과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사랑받아 왔어요. 포도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풍부한 항산화제 포도에는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레스베라트롤을 비롯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의 항산화제는 염증 감소, 면역 기능 개선, 심장 질환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암 예방 포도, 특히 적색과 보라색 품종에는 특정 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강한 항산화제와 등등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혈압 유지

낮은 나트륨 수치를 지속하는 것은 혈압을 건강한 수준으로 조절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블루베리에는 나트륨이 없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혈압을 낮춰주고, 특히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망막에 있는 시홍세포라 불리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주어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블루베리를 하루에 20개씩 3개월가량 섭취하게 되면 시력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또한 시력 감퇴를 막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포도의 영양소를 잘 섭취하려면?

포도는 과일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스무디에 넣거나 간식으로 먹는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껍질째 섭취하세요 포도의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이 상당 부분 들어 있습니다. 포도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섭취하면 영양소 섭취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유기농 포도를 선택하거나 일반 재배 포도를 씻어 잔류 농약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진한 품종을 선택하세요 붉은색과 보라색 품종과 같은 어두운 색 포도는 청포도에 비해 항산화 성분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색소가 진할수록 레스베라트롤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좋은 화합물의 농도가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포도씨를 섭취하세요: 많은 사람이 편복장 씨 없는 포도를 선호하지만 포도씨에는 항산화제, 폴리페놀, 건강한 지방과 같은 좋은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1. 참외 크기는 쥐었을 때 잡힐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고 튼튼한 것이 좋습니다. 만졌을 때 무른 느낌이 있다면야 안에 물이 차 있거나 상한 참외일 확률이 큽니다. 2. 어두운 노란색이 선명하고 하얀색 골이 많으며 길게 나있는 것으로 골라주세요. 껍질에 상처가 있는 것은 손해 주세요. 상처를 통해 부패균이 증식할 수 있어요. 참외를 물에 담 갔을 때 뜨지 않는 참외는 드시면 안 됩니다. 배탈 및 식중독에 걸리수 있어요. 반면 물속에 넣었을 때 골이 3개 정도가 물밖으로 나와 있다면야 신선량한 참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외 보관법

참외를 새롭게 보관하는 방법 대부분 과일은 실온에 보관해야 하지만 참외는 냉장 저장 시 당도가 3040 상승합니다. 냉장고 신선칸 최적의 보관온도는 영상 5도입니다. 1. 반드시 씻은 후 보관하기 참외를 씻지 않고 보관할 경우 참외에 잔류농약이 속으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관할 때도 잔류 농약 제거 위해 반드시 씻은 후 보관을 해야 됩니다. 2.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에 세척하라, 일명 50도 세척법입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수분을 잃지 않기 위해서 줄기에서 떨어지는 순간부터 수분증발 방지를 위해 자체적으로 표면에 있는 기공을 막아 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50도의 따뜻한 물에 과일을 씻어주게 되면 열 충격 때문에 순간적으로 기공이 활짝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열린 기공을 통해 수분이 흡수돼서 식품의 신선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50도 세척법 1. 뜨거운 물을 부은 후 동량의 찬물을 붓는다.

자주 묻는 질문

포도의 효능

포도는 맛있는 과일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항산화 성분부터 심장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인 좋은 효과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사랑받아 왔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유지

낮은 나트륨 수치를 지속하는 것은 혈압을 건강한 수준으로 조절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도의 영양소를 잘

포도는 과일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스무디에 넣거나 간식으로 먹는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