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차이점, 퇴직금계산엔 평균임금 알바도 퇴직금 가능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차이점, 퇴직금계산엔 평균임금 알바도 퇴직금 가능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최근 이어서 경제생활이나 상황 연관 용어들을 정리하고 있었으나 오늘 살펴볼 내용 또한 경제와 연관된 용어들로써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듯한 단어인 크라우드펀딩과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이 세 용어들의 의미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용어들 간에 상호 연관성은 크게 없으나 숙지해 둔다면 경제생활에서 연관 내용을 파악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크라우드펀딩 뜻 인터넷 등 온라인을 통한 중개업자 역할을 하는 플랫폼 등을 통해 여러 대중들로부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 서비스의 뜻을 지닌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을 필요로하는 측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의 기획자가 있으며, 그리고 이런 것들을 알리고 도와주는 집단이나 개인이 있고 또한 이것을 실행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합니다. 퇴직일자는 마지막 근무일의 다음날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3월 31일까지 근무를 했다면 퇴직일자는 다음날인 4월 1일이 됩니다. 2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한 후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클릭합니다.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재직일수와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 계산표에 기간별 일수가 나옵니다.

재직일수에는 휴일과 수습기간, 질병, 업무상 부상, 육아휴직, 출산휴가 등 고용주에게 승인받은 개인 휴직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3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합니다. 월급 명세서를 참고해서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합니다.

의미와 범위, 산정 취지, 산정방법
의미와 범위, 산정 취지, 산정방법

의미와 범위, 산정 취지, 산정방법

a. 의미와 범위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6호에 용어의 의미를 정의했습니다.

① 이 법에서 활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6.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도 이에 준합니다.

즉, 평균임금이란 실제로 지급받는 급여가 아닌 어떤 급여 산출에 기초가 되는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b. 산정 의도 평균임금은 근로자의 통상적인 생활임금을 사실대로 산정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하여, 근로자의 통상적인 생활을 종전과 같이 보장하려는 데 그 취지가 있습니다.

지급사유 발생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

단, 회사와 근무자가 합의한 경우 지급기일 연장가능 퇴직금 지급기한의 경우 퇴직한 이후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다만, 사정이 있는 경우 회사와 근로자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한은 연장될 수 있습니다. 연장 기한에 대한 명시적인 제한은 없습니다만, 주의하실 점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 3년으로 시효가 정해져 있습니다. 3년간 퇴직금을 받을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경우 시효가 만료되어 퇴직금을 받을 권리가 소멸됩니다.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이란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6조 제1항에 따른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근로 혹은 총근로에 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금액, 일급 금액, 주급 금액, 월급 금액, 혹은 도급 금액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통상임금은 근로자의 소정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금품이며, 정기적일률적고정적으로 지급되어야 하는 객관적 성질을 가진 임금입니다. 임금의 명칭이나 지급 주기 등 특정 기준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아니며, 근로자의 소정근로시간에 통상적으로 제공하기로 정한 근로에 관하여 사용자와 근로자가 지급하기로 약정한 금품입니다.

즉, 근로 법규에 따른 업무시간 혹은 그 이내에서 정한 근로시간에 관하여 지급하기로 한 기본급, 단체협약 혹은 취업규칙, 근로계약서 등에 근로자에게 고정적일률적으로 지급하기로 정한 고정수당이 통상임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정업무시간 1주간 15시간 미만근무자는 제외

해당 근무자는 1년을 넘게 근무해도 퇴직금 없음 728×90 퇴직금 지급규정의 경우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근거하여, 회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모든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무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엔 딱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은 발생하지만 나의 근무시간이 1주일에 15시간 미만일 경우 1년 이상을 근무하더라도 퇴직금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4조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퇴직금 지급시기 및 소멸시효

퇴직금은 퇴직일부터 14일 이내에 지급되야 합니다. 만약 이 기간을 지나면 연 20의 이자가 발생됩니다. 퇴직금과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의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에서 사용자회사의 부담금 부족분에 대한 가입자근로자의 청구권은 10년의 소멸시효가 적용됩니다. 이 기간에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퇴직금을 받을 수 없으므로 무조건적으로 본인의 퇴직금 유형과 소멸시효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의미와 범위, 산정 취지,

a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지급사유 발생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단 회사와 근무자가 합의한 경우 지급기일 연장가능 퇴직금 지급기한의 경우 퇴직한 이후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