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중간정산 계산법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 계산법 알아보기

시행착오는 겪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해 가는 길을 담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퇴직금 계산법
퇴직금 계산법

퇴직금 계산법

퇴직금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퇴직금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총 근로 기간 365 위 계산법대로 나온 금액에 수당과 성과급, 그리고 상여금을 포함하면 됩니다. 상여금의 경우 꼭 퇴직금에 함께 계산되진 않습니다. 상여금이 통상 임금에 포함되려면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상여금은 매년 모든 사원에게 지급하는 경우 퇴직금에 포함됩니다. 특정 개인에게만 지급된 경우 상여금이라 하더라도 통상 임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퇴직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의 총액에서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비과세소득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중간정산금 퇴직공제금 장애인 퇴직금 장애인 고용촉진 장려금 근속연수공제 근속연수공제는 근속연수에 따라 일정 금액이 공제되는 세액공제입니다. 근속연수공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소득세의 세율은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됩니다. 결론퇴직금 세금 자동계산은 국세청 퇴직소득세 계산 프로그램, 엑셀 아니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퇴직금 세금 계산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을 미리 계산해두면 퇴직금 수령 시 예상되는 세금을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적절한 세금 절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공식과 예시
퇴직금 공식과 예시

퇴직금 공식과 예시

평균임금과 상여금, 연차수당을 계산한 후,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퇴직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A 퇴직 전 3개월 급여 평균 B 퇴직전 1년간 지급된 상여금 X 312 C 연차휴가수당 X 312 D ABC 퇴직 전 3개월 간 근무일수 E 계속근로기간년 F 퇴직금 D X 30 X E 예를 들어, 연봉 2400만원에 월급 200만원을 받는 직장인이 3년 동안 일하고 퇴직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상여금은 없고, 연차휴가수당은 월급의 10라고 합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과 상여금, 연차수당의 계산

퇴직금은 퇴직 전 3개월의 평균임금과 근속년수에 따라 계산됩니다. 평균임금은 기본임금뿐만 아니라 상여금이나 연차수당 등도 포함됩니다. 상여금은 퇴직일 이전 1년 이내에 지급된 상여금 총액을 연간상여금 지급률 범위 내에서 312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연차수당은 월별 임금의 일정 비율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단, 퇴사시점에서 사용하지 않은 휴가에 대한 수당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퇴직금 수령

퇴직금을 수령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등의 계정을 통해서 지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용주는 퇴사자에게 퇴직금 수령을 위한 개인형퇴직연급제도 통장 개설을 안내하고, 퇴직금 수령을 돕습니다. 저도 퇴직을 했을때 IRP 가입을 먼저 안내받고, 해당 보험을 해지하는 방식으로 퇴직금을 수령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 절차에 있어 IRP 가입은 이상한 절차가 아니것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퇴직금의 지급기한과 가산이자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출을 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와 직원 간의 합의가 있다면야 기간은 연장이 가능하나 별도의 합의 및 고지 없이 지불기간을 어기면 연20의 가산이자를 추가로 지출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 A가 받아야 할 퇴직예상액이 2천만원이고 회사가 30일 늦게 지불한다면 가산이자는 2천만원 X 20 365 X 30 14 약 65만원입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

회사는 근로자 퇴직 14일 이내에 퇴직급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간 내에 지급을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버린 일수에 관하여 연 20의 이자가 적용됩니다. 다시 말해, 퇴직금은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둔 지 14일 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은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근로자가 퇴직금을 받지 못한 경우 관할 고용노동청이나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근로자가 신고를 한 후에 회사가 퇴직금을 지급하더라도, 근로자가 원할 경우 회사는 처벌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회사는 무조건적으로 기간 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가 파산이나 회생 절차 개시 등을 하면 퇴직금을 받지 못할까 걱정이 됩니다. 이 때는 고용 노동부에서 대신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퇴직금의 계산법과 지급 조건을 살펴봤습니다. 조건만 맞다면 모든 근로자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계산법

퇴직금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직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의 총액에서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금 공식과 예시

평균임금과 상여금, 연차수당을 계산한 후,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퇴직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