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현대카드 한국 현대비자 현대 마스터카드의 독점적 제휴, 그 이면에 숨겨진 이유

애플페이 현대카드 한국 현대비자 현대 마스터카드의 독점적 제휴, 그 이면에 숨겨진 이유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연관된 뉴스를 공유하여 드리고 한국 시장에서 예상되는 파급력에 에 관하여 개인적인 견해를 나누고자 합니다. 애플페이Apple Pay가 서비스 출판 8년 만에 한국 시장에도 출범이 됩니다. .현대카드는 오는 30일 국내 일부 가맹점에서 애플페이를 시범 운영한다고 정식으로 밝혔습니다. 해당 시범 운영은 NFC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과 편의점, 코스트코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대형마트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사실 오프라인 매장의 NFC 결제 기반시설 보급을 위해서는, NFC 결제 단말기 보급이 단순한 대형백화점대형마트 중심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폰 유저 증가 ?
아이폰 유저 증가 ?

아이폰 유저 증가 ?

아이폰 유저들은 쌍수들고 환영할 것이며, 애플 생태계에 거주해야 할 명분을 더 견고화 해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payment 이슈 때문에 아이폰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일부 user들의 아이폰 전환이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다고 해서 아이폰 유저의 비중이 애플페이로 인해서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NFC 결제 단말기 보급에 시차가 있으며, 삼성페이가 결제 편의성을 여전히 압도하는 기간동안에, 애플페이 서비스가 힘찬 동인이 되어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수요는 한정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한국 핸드폰 시장은 자급제가 아니라 통신사들의 보조금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핸드폰 교체 시기에 도래했을 때 시장의 보조금 지원 상황에 그러므로 단말기를 결정내리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급격한 이탈이 실현하는 것으로 간주하기힘듭니다.

애플페이 출시일
애플페이 출시일

애플페이 출시일

애플페이 공적인 출시일은 아직 제대로 공개되었던 곳은 없습니다만, 현대카드에서 가장 먼저 애플페이 전유권 거래를 따냈듯이 현대카드에서 가장 먼저 애플페이를 도입할 것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실제로 현대카드 부회장이 2023년 2월 3일 SNS에서 사과를 한 입 베어 문 사진을 덩그러니 올리면서, 애플사의 로고를 연상케 하였는데요. 이것이 애플페이 공적인 출시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금용위원회에서 정식으로 애플페이 서비스 허용을 발표하였으니, 빠르면 2월에서 3월 중에는 애플페이가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3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본관별관 소개

1 본관 팝업 스토어 가장 뜨고 있는 브랜드는 2023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팝업 스토어 라인업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FB까지 현대카드가 어렵게 큐레이션한 브랜드의 팝업 스토어와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로 지금 핫한 트렌드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이태원의 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 뮤직 라이브러리 1F, 언더스테이지 공연장 세 곳에서는 총 10개 브랜드의 팝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다빈치모텔만의 독특한 굿즈와 아케이드 존까지 누구나 와서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과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현대카드 전략적 정렬성 프리미엄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님 경영관리 스타일로 봐서는 애플페이를 독점적으로 제공해야만 되는 조건으로, 현대카드의 종합적인 제품명 가치 제고와 시장에 현대카드만의 구별되는 마케팅 메모를 전달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가능한 의사결정으로 보입니다.

단순하게 투자 대비 수익성만 계산해서 경영하는 사업 스타일이라면, 이사회의 적극적 지원을 받을 수가 없을 겁니다. 결제 수수료 1%로 투자비를 회수하기 위해서라면 OPEX비용을 제외된 순수하게 CAPEX만 커버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50조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합니다.

50조 1 5천억 사실 현재가치NPV를 고려해서 계산한다면 최소 누적 60조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지 break even 을 확보하는데 숫자 장난질로만 한계가 있을 겁니다.

브루노 마스와 슈퍼콘서트

현대카드는 2007년부터 슈퍼콘서트라는 이름으로 대형 아티스트의 내한공연을 열어 왔다. 이번 브루노 마스의 슈퍼음악회는 특히 애정을 받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2013년경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의 글 때문입니다. 2013년, 현대카드의 정태영회장이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어떤 해외가수가 내한공연을 위해 현대카드에 연락을 주었는데, 슈퍼콘서트에 영혼이 깃들어야 할 때라서 거절했다고. 인기는 있을지 몰르도 앨범도 몇장 없고, 울림이 작을 것 같아서 거절했단다.

이 주인공이 바로 브루노 마스였다. 이 글은 한동안 놀림감?이 되었었다. 얼마나 대단한 아티스트여야 울림이 큰 슈퍼콘서트로 공연을 할 수 있냐고. 얼마 후 공개된 현대카드 슈퍼콘서트20의 주인공은.. 폴 매카트니 그럴만 했다는 반응들이 나왔어요. 그랬던 브루노마스가 그래미 15회 수상, 팝의 황제, 슈퍼스타 라는 수식어를 달고 슈퍼콘서트로 돌아왔다.

자주 묻는 질문

아이폰 유저 증가 ?

아이폰 유저들은 쌍수들고 환영할 것이며, 애플 생태계에 거주해야 할 명분을 더 견고화 해줄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애플페이 출시일

애플페이 공적인 출시일은 아직 제대로 공개되었던 곳은 없습니다만, 현대카드에서 가장 먼저 애플페이 전유권 거래를 따냈듯이 현대카드에서 가장 먼저 애플페이를 도입할 것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본관별관

1 본관 팝업 스토어 가장 뜨고 있는 브랜드는 2023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팝업 스토어 라인업에서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