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의 원천징수세율 차이 (33%와 22%)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의 원천징수세율 차이 (33%와 22%)

소득을 지급할 때 세금을 떼어내고 주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소득세법 127조에서는 원천징수 의무를 두고 다음의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등 소득, 퇴직소득 등 을 지급할 때에는 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소득을 지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근로소득과 마찬가지로,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을 지급할 때에도 세금을 떼고 주게 되고 소득을 사업소득으로 보냐, 등등 소득으로 보냐에 따라서 원천징수 세율이 다르게 됩니다. 소득세법에서 이야기하는 사업소득, 등등 소득은 법에 정해져 있지만 실제로 지급할 때에는 비슷한 성격의 소득을 개인의 경우에 따라 사업소득으로 판단할 수도 등등 소득으로 판단할 수도 있기에 홈택스 등에서 원천징수된 소득 내역을 확인하면 등등 소득으로 지급되었는지 사업소득으로 지급되었는 지를 확인할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의 종합소득세와 연말정산
일반 직장인의 종합소득세와 연말정산

일반 직장인의 종합소득세와 연말정산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연봉 3600만 원, 임금 300만 원인 직장인을 가정하면 다른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 매월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 총 8만 1780원을 급여해서 납부하게 됩니다. 1년 동안 납부한 금액은 8만 1780원에 12개월을 곱한 98만 1360원이 됩니다. 다음 해 2월이 되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게 되지만 부양가족이나 다른 공제가 없습니다.고 가정을 하면 과세급여 3600만 원에서 근로소득공제 1065만 원을 제외하고 기본공제 150만 원을 차감하게 되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은 2385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종합소득세율을 곱하면 산출세액은 249만 7500원이 되고요. 여기에 근로소득세액공제 71만 6000원과 표준세액공제 13만 원을 차감하면 결정세액은 1,651,500원이 됩니다.

일용근로자
일용근로자

일용근로자

일용근로자는 일반적으로 1개월 미만의 기간 동안 노동을 제공하면서 일급이나 시간 단위로 급여를 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일용근로자에게 소득을 지급할 경우 일용근로자에 대한 원천징수를 해야 하는데 근로소득과는 새로운 것으로 계산이 됩니다.

원천세: 기본적으로 6%가 적용됩니다. 총 급여의 일당 15만 원 초과 시, 초과액의 2.97% 과세됩니다. (단, 소득세가 1,000원 미만일 경우 과세되지 않습니다.

등등 소득의 원천징수
등등 소득의 원천징수

등등 소득의 원천징수

기타소득의 경우 소득세법 37조에 따라 총소득에서 필요경비를 빼준 금액에 세율을 적용합니다. 등등 소득의 필요경비계산은 소득세법 시행령 87조에 따라서 6080까지 인정이 되며 소득금액에서 필요경비를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하여 22의 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필요경비를 60 적용할 경우 소득금액의 40 가 과세금액이 되고 이에 원천징수세율 22 202지방세 원천징수포함을 적용 하면 0.4X 0.22 하여 0.88 약 8.8가 되는 것이고 등등 소득의 원천징수 세율은 20이지 8.8가 아닙니다.

양도세 비과세조건

1. 양도시점 1주택 소유 양도 시점에 보유한 주택이 1채여야 합니다. 2. 보유기간 2년 이상 부동산을 2년 이상 보유한 경우 양도소득세의 과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12억 원 이하 양도가액이 12억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4. 1세대 가구 전체가 함께 거주하는 주택으로서, 배우자, 미혼인 자녀 등이 동급 주소에 함께 살고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사업소득의 원천징수

반면 사업소득의 원천징수는 필요경비의 계산 없이 3를 적용합니다. 지방소득세 0.3 추가공제하여 총 3.3 이때 업종 구분 코드가 있는 데 이는 소득을 지급받는 사람이 사업자가 아니라도 94로 시작하는 코드는 등등 자영업 코드로 고용관련 없이 독립된 자격으로 고정 보수를 받지 않고 실적에 따라 수당 아니면 대가를 지급받는 업종을 말합니다. 이는 후에 종합소득세 신고 시 같은 코드를 넣어서 신고가 가능하며 사업소득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원천징수에 있어서는 등등 소득에 해당될 때와 사업소득에 해당될 때의 원천징수율이 다를 뿐만 아니라 후에 종합소득세 신고나 연말정산 시에 소득계산 방법이 다르게 되며 또 등등 소득과 사업소득에 따라 의무와 책임, 권위 등이 다르게 됩니다. 특히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3.3의 원천징수가 적용된 소득을 받고 있다면 근로자나 노동자 신분이 아닌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소득을 지급받고 있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반 직장인의 종합소득세와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용근로자

일용근로자는 일반적으로 1개월 미만의 기간 동안 노동을 제공하면서 일급이나 시간 단위로 급여를 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등등 소득의 원천징수

기타소득의 경우 소득세법 37조에 따라 총소득에서 필요경비를 빼준 금액에 세율을 적용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