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뜻과 기술 기본개념 왁벽정리

블록체인 뜻과 기술 기본개념 왁벽정리

먼저 비트코인이란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이를 가상화폐나 흔히들 말합니다. 이와 같은 가상화폐를 다른 관리자 없이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디지털 재산을 안전하게 주고받고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해 준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imgCaption0
중앙 관리자 배제

중앙 관리자 배제

블록체인의 크립토 이코노미는 중앙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탈 중앙화된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나라에 종속될 필요가 없으며 전 세계로 무대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국가만이 화폐에 신뢰를 제공해야만 되는 근본적인 명제를 반박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만들어내는 무형의 가치는 정부의 신뢰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3 블록체인 트릴레마 해결 가능할까요?

아직까지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절대적인 방안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지만,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습니다.

샤딩이란 블록체인 or 다른 유형의 데이터 베이스를 더욱 작게 분할시켜 특정 데이터 세그먼트만 처리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소 분할된 블록체인, 즉 샤드는 각자 고유의 원장을 보유하며, 각 샤드에서 발생한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체인은 샤드 간의 상호작용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에 단일체인 홀로 네트워크에서 이뤄지는 모든 트랜잭션과 상호작용을 처리해야 했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떠받치는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P2Ppeer to peer 네트워크 형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는데요. 이와 같은 블록체인이 기술을 이용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으며 이를 활용하여 알트코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와 같은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땔래야 땔 수 없는 한날한시에 같이 탄생한 기술인데요. 이렇게 찰싹 붙어있는 그사이 빈틈을 노리고 비트코인과 다른 다른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가상화폐를 탄생시켜 등장한 게 바로 우리들이 흔히들 아는 이더리움이라는 가상화폐입니다.

크립토 이코노미Crypto Economy란?

보이지 않는 손을 창시한 애덤 스미스는 모든 경제 주체들은 자신의 이기심을 바탕으로 경제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개인의 사사로운 영리 활동이 전체 공적 이익을 증진시킨다는 말입니다. 동네 이발소를 경영하는 사장님은 공적 이익을 위해 머리를 만지지 않습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애덤 스미스의 논리는 가격 매커니즘을 올정의롭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또 하나의 세계입니다.

즉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각 노드들은 저마다. 각자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면서 전체 공적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록체인 위에서 암호화폐로 각 노드들이 함께 하는 경제 시스템을 크립토 이코노미Crypto Economy라고 합니다.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시스템의 관리 주체가 특정하지 않음을 의미하며, 분산화는 연산 및 처리하는 주체가 흩어져 있음을 뜻함 비트코인을 포함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탈중앙화를 염두하여 설계됩니다. 이는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 가능하도록 개방하고 책임지는 특정 주체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를 뜻합니다. 결과적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통제권은 단일 주체가 아닌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완전하게 분산됩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같은 조건에서 공통적인 데이터에 접근가능합니다.

만약 누군가가 본인의 이익을 위하여 시스템을 악용하려고 한다면, 나머지 참여자들이 그 악의적인 데이터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통제권을 지닌 중개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새로 등장한 핀테크란?

어느 때 갑자기 나오더니 최근에는 핀테크라는 말이 수시로 등장을 하는데요.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 두 가지 기술이 합쳐진 단어인데요. 사실상 블록체인과 연관이 많이 있는 단어인데요. 블록체인 적용한다면 수많은 비용이 절감되기 애 수많은 기업들이 이를 연구 중에 있습니다. 사실 이 같은 기술은 이미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흔히들 토스나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가 핀테크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같은 것들은 핀테크가 아니라 테크핀입니다.

핀테크란 우리들이 평소에 자주 쓰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그리고 핀테크란 어떤 것인지 까지 간략히 정리를 끝마쳤는데요. 이로 인해 조금이나마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앙 관리자 배제

블록체인의 크립토 이코노미는 중앙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블록체인 트릴레마 해결

아직까지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절대적인 방안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지만, 여러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떠받치는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P2Ppeer to peer 네트워크 형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