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요약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추측 목표주가, 하반기 차별화 모멘텀 주목

리포트요약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추측 목표주가, 하반기 차별화 모멘텀 주목

1 종목명 SOIL 2 연관 테마 정유. 국제유가 3 액면가 2,500원 4 시가총액 8조 9,116억 원 5 유통주식수 41,164,814 36.6 6 대주주 지분율 63.4 아람코 7 외국인 지분율 76.58 SOIL은 1976년에 설립된 정유 회사로, 최근에는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석유화학, 윤활유 등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OIL은 대규모 정제시설, 고도화된 설비 수준, 안정되는 내수 유통망 및 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견조한 시장 지위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최근 국제유가의 급격한 변동으로 수익변동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SOIL의 분명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급 분석 B 등급
수급 분석 B 등급

수급 분석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1,200억 매수, 외국인 2,420억 매도, 기관 1,16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오일 시총 8.9조 대비 1.1에 해당 3 SOIL 수급 종합검증 검증 22년부터 외국인 수급 이탈 지속 22년 초 80를 상회하던 외국인 지분율이 현재 76까지 감소한 상황입니다. 최근 국제유가가 반등했고 산유국들의 감산 의지도 확인된 상황이지만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의 반등이 미국가 대척하는 점이기에 일시적이라고 판단하고 매수포지션을 구축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단기적인 매크로 경우는 나쁘지 않습니다.

수급 분석 A 등급
수급 분석 A 등급

수급 분석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걸맞게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나오고 잇습니다. 공매도 또한 일 단위로 많아야 10억대로 시총 대비 굉장히 양호합니다. 오늘 동안에도 지수가 34 폭락하는 요새 한국가스공사는 무더위 폭염 속 시원한 휴식처의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A 등급

1 주가 분석 2 거래량 분석 3 특이사항 4 종합검증 검증 한국가스공사는 우호적인 시장 환경상 지지라인 35,000원을 이탈할 가능성은 희박하며 국제 증시 폭락에도 경기 방어주의 성격을 띠며 잘 버티고 있는 중입니다. 공기업 특성상 배당을 기대할 수도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주가 기준 PER는 3.6배에 불과하므로 저검증 검증 영역에 위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customer 내 HighK 캐패시터 공정을 100 담당하고 있습니다. 종횡비가 한계에 다. 다르면서, Capacitance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전율을 높여주는 방법이 현재로서 유일합니다. 유전율은 지르코늄, 하프늄, 알루미늄 등 여러 절연메탈 물질의 최적의 배합을 통해 높일 있습니다.

동사는 High-K 연관 물질 모두 증착이 가능합니다. 배합 물질이 다양해질수록 동 사의 장비 공급대수(Q)가 확대되는 수혜가 확인됩니다.

차트 분석 B 등급

1 주가 분석 2 거래량 분석 안정성이 아주 높은 기업인만큼 좋은 거래량 발생 중 3 SOIL 차트 종합검증 검증 국제유가 흐름이 가장 중요 SOIL의 주가는 정제마진을 추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정제마진이 바닥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주가도 소폭 반등에 성공한 것이며 향후 국제유가가 어떤 방향성을 띄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제유가가 높은 레벨에선 정제마진이 커지기 때문인데 상승 혹은 횡보가 아닌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재고평가손실까지 추가로 반영되며 손실이 레버리지로 커진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다만, 지금 SOIL의 밸류에이션은 PBR 0.9배 수준으로 20년 코로나 당시보다도 저검증 검증 상황에 주가가 머물러 있습니다.

목표주가 120,000원, 매수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20,000원, 매수의견 매수를 유지합니다. 23년 글로벌 석유수요는 전년대비 147만 bd 증가가 예상됩니다. 그중 절반이 중국71만 bd에서 발생할 전망이며 리오프닝에 따른 수요 회복으로 석유물품 수출은 감소하겠습니다. OPEC의 이전 및 자발적 감산으로 제공 축소가 확대되는 가운데 러시아 제재 본격화로 타이트한 공급이 지속되겠습니다. 국제유가의 강한 하방 경직성과 타이트한 수급에 따른 정제마진 강세로 정유 업황의 펀더멘탈은 점차 강화될 전망입니다.

그럼에도 현재 PBR은 0.99배다운사이클 평균 0.94배에 불과하며 업황 대비 밸류에 이션 매력은 높은 상황이라 판단합니다. 2023년 4월 11일 신한투자증권 기업분석부 이진명 책임연구원님과 최규헌 연구원님의 SOil 기업분석 리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분석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1,200억 매수, 외국인 2,420억 매도, 기관 1,16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오일 시총 8.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급 분석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우호적인 시장환경에 걸맞게 글로벌 지수 폭락에도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나오고 잇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차트 분석 A 등급

1 주가 분석 2 거래량 분석 3 특이사항 4 종합검증 검증 한국가스공사는 우호적인 시장 환경상 지지라인 35,000원을 이탈할 가능성은 희박하며 국제 증시 폭락에도 경기 방어주의 성격을 띠며 잘 버티고 있는 중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