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지연 _ feat 연관 뉴스 자료
이번에는 항공연관 뉴스를 보고 가져왔어요. 최신 코로나19의 변이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발견되면서 다시한번 항공업계는 난처한 상황이 와버렸는데요. 제발 델타변이에서 끝이 나길 바랬었지만 이 악몽의 끝이 대체 어디이해 보이지가 않네요.그러다보니 연관 항공 뉴스를 보고 있었는데, 항공화물 운임비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오히려 반사이익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기이한?현상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제 관련한 뉴스를 보고 있었는데, 아래 뉴스 참고 기사를 읽다보니. 분통이 좀 터지는 것 같습니다.
기사문 내용을 요약해보면 중국은 서류에서 한차례 반환되었다가 재신청, 유럽은 지금도 PHASE1 단계로 진척이 없고, 일본과 한국은 지금도 답이 없습니다..
결론 요약
1. 대한항공과의 인수합질병 전개과정 화두 2. 위드코로나로 인한 항공업 회복 향후 가능 최신 위드코로나에 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 전 세계 움직임을 살펴보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폭락했던 항공주들이 이제는 정말 다시 오를 수 있는 때가 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은 여전히 일일 최다. 확진이라는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상에서 체감되는 분위기로는 항공업이 다시 활기를 띄기까지는 시간이 많게 필요할 것처럼 체감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의 인수합병이 지금도 전개과정 중에 있으므로 선뜻 투자하기에 불안요소가 존재한다고 고민하며 아시아나항공보다는 대한항공의 주식 투자에 더 주목을 기울이것은 것이 현재로서는 맞는 판단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 악성 코드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항공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실이 거대한 상황이지만 최신 화물여객의 실적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상반기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이 영원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여객 수요도 대략 회복세를 보여서 국내선 매출이 다시 성장동력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 악성 코드 예방주사 접종률이 높아지고 조금씩 논의되어 있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실적 회복이 더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과 EU China 등 기업연결 심사가 남아있습니다.
공정위에서 조건부 결합을 승인했지만, 여전히 ”최종승인”은 아닌 상황입니다. 미국, 영국, EU, 중국, 일본, 호주의 해외기업연결 심사를 통과해야합니다. 이 6개국에서 독과점 우려로 연결 승인을 해주지 않을 경우 우리나라 공정위에서 추가 조치를 한다는 상황이죠. 공정위에서는 해외에서 자연히 합병을 추진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에 대하여 조건부 승인으로출구 방안을 세운것 같습니다.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순탄하지 못해 해외기업연결 승인을 받지 못하면, 대한항공이나, 산업은행에서 합질병 무산을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 공정위에서는 그래도 조건부 승인이지만 승인은 해줬자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합질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없습니다.
공정위에서 당일 중요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기업결합을 예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니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공정위에서는 아시아나가 정상적으로 채무를 변제하고 있어 지급불능 상태가 아니며, 대한항공보다. 덜 경쟁사 제한적인 대체 인수자를 찾기 위해 적극적이라는 노력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것은 아시아나 채권자인 산업은행을 저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독과점 우려가 있지만 아시아나의 상태가 정말 좋지 않다면 우리는 합질병 승인을 해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아시아나가 빚도 잘 갚고 아직 기업상태가 정상이지 않냐고 공정위에서 산업은행 말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 무산된 이후, 문득 대한항공에 합병을 시도하는 것이 채권자로서 올바른 의무를 다한 것이해 의심이 된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 생각됩니다.
리오프닝에 아시아나 홀로서기?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5,000억원을 넘겼는데요, 일우울한 화물 호황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리오프닝reopening 수혜를 받아 기업가치가 상당히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럴때 산업은행은 기업가치를 높여서 더 높은 몸값에 매각을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심각한 상황이고, 이미 HDC현대산업혁신 인수 무산이라는 스크래치가 난 여건에서 현재 합병방법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은 국가기관인 산업은행의 방향은 어떤 정권이 들어오느냐에 따라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 합병이 어떠하게 되든 가장 중요한 것은 “항공 업황의 개선”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전처럼 해외여행도 다니고, 출장도 가고, 유학도 자유롭게 다니기를 바랍니다. 항공업계에 종사하는 인원은 합병이 어떠하게 전개과정 되는지에 대한 각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결론 요약
1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 악성 코드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항공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실이 거대한 상황이지만 최신 화물여객의 실적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상반기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이 영원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미국과 EU China 등 기업연결 심사가
공정위에서 조건부 결합을 승인했지만, 여전히 ”최종승인”은 아닌 상황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