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정한 전자적 방안으로 발급되는 세금계산서를 말합니다. 이는 부가가치세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전자적 방안으로 발급되는 계산서로,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거래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이에서 발급이라 불리던 것이 전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바일 앱 손택스에 생체인증을 등록했을 경우엔 손택스 앱에서는 생체인증으로 취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글 참고 개인인증서나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했을 시 마지막 발행취소 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로그인 창이 뜸.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없이 발급하는 방법으로는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국세청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청 보안카드 철저히 알아보기 이동 중 혹은 외부에 있어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지문얼굴인식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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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 세금계산서 작성

취소 세금계산서 작성

자동입력 되어있는 내용 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 선택 취소하려는 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가 나오고 공급가액, 세액이 마이너스로 자동입력 되어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미 정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취소하기 위해 부의 세금계산서마이너스금액를 발행함으로써 0원으로 만드는 것 입니다. 작성일자는 현재일로 되어있고,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 당초 승인번호가 자동입력되는데 그대로 두고, 하단의 청구영수 체크만 확인한 후 바로 발급하기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당초 청구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다면 그대로 청구로 체크, 영수로 발행하였다면 영수로 동일하게 체크합니다. *시일이 지난 후 취소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참고해서 시일이 지난 후 취소 시 취소세금계산서 발급기한은 계약해제일의 다음 달 10일까지입니다.

물품 규격 수량 합계금액

업체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저는 대부분 품목은 물품대실제 출고된 물품명으로 기재하고 수량 및 단가는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계산을 눌러 최종 입금액을 기재하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부가세가 분리되니 편리합니다. 안 그러는 업체도 있지만 대부분 견적서 혹은 거래명세서를 따로 발행하기 때문에 합계금액만 맞춰내고 품목이랑 규격 수량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어렵게 요구출하는 업체도 사실 계산서 품목까지 문제 삼는 경우는 없었고, 품목만 수정해달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비고란에는 대부부 비워놓고, 아니면 공급받는 업체에서 상황에 맞춰 기재를 요구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현장 등으로 표기해달라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새창으로 뜬 마이너스 금액의 취소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취소 발급이 완료됩니다.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이 뜨면 이때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지만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국세청 보안카드무료를 발급받은 상태라면 보안카드 입력창이 뜨고, 보안카드 내용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이메일이 발송된다는 새창이 뜨구요,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되었다고 뜹니다.

국세청 운영 홈택스www.hometax.go.kr 혹은 시스템사업자가 운영하고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사이트에 회원가입 할 수 있습니다. 표준에 따라 생성전자서명 필수된 전자세금계산서를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공급시기에 발급하고, 매입자의 이메일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송됩니다. 월합계 세금계산서 등의 경우 예외적으로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추진배경

납세협력비용 절감과 세무거래 투유명세 확보를 목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도입되었습니다. 기업 간 거래의 복잡성 증가와 세무거래 비용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이를 통해 세무거래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비용이 절감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자세금계산서는 현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효과적인 세무거래 방식으로, 발급자와 수신자 양측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홈택스를 통한 발급 대행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장래의 세무거래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소 세금계산서 작성

자동입력 되어있는 내용 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 선택 취소하려는 세금계산서의 승인번호가 나오고 공급가액, 세액이 마이너스로 자동입력 되어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품 규격 수량 합계금액

업체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새창으로 뜬 마이너스 금액의 취소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